거미게

거미게
Japanese spider crab이명 : 키다리게
Macrocheira kaempferi Temminck, 1836
분류
동물계
절지동물문(Arthropoda)
아문갑각아문(Crustacea)
연갑강(Malacostraca)
십각목(Decapoda)
이나쿠스과(Inachidae)
마크로케이라속(Macrocheira)
거미게(M. kaempferi)


크고 아름다운 크기를 보라!

1 개요

십각목 이나쿠스과에 속하는 갑각류로 현존하는 가장 크고 아름다운 절지동물이다. 다리 길이를 포함하여 3.8m까지 자라며 등딱지의 지름은 약 15~20cm까지 성장한다. 일본 도쿄만에서 카고시마 해안에 분포한다.

2 상세

암컷의 비해 수컷이 더 긴 집게다리를 가지고 있으며, 진흙이 많은 깊은 심해에서 살기 때문에 다리가 길다. 몸통에 비해 다리가 길어 마치 거미처럼 보여 거미게라고 한다.

탈피를 통해 성장하며 보통 20회 정도 탈피를 하는데, 한번 탈피할 때마다 몸집이 1.5배 정도 자란다. 탈피중 일때는 부드러운 몸이 밖으로 드러나 다른 동물의 공격을 받기도 한다.

3 대중매체

가장 거대한 갑각류라는 점과 특유의 생김새 덕분인지 대중매체에 종종 등장한다.

슈팅 게임 다라이어스 외전에 등장하는 보스 기체인 HYSTERIC EMPRESS의 모티브가 되었다.

오우마가도키 동물원에서는 도라쿠라는 거미게 수인이 등장한다. 다랑어인 테카마키와 함께 오오가미와 치타를 잡으려 하지만 오오가미의 계략으로 테카마키와 헤딩하고 실신한다.

웹툰 이런 영웅은 싫어에서는 거대한 거미게가 등장하여 스푼에서 이를 처치하기위해 출동하는데, 능력으로 총알을 튕겨내는 등 고전시키지만 이후 등장한 영정에 의해 개발살난다.

몬스터 헌터 시리즈에서도 외형은 거미게와 매우 흡사하고 고룡의 뼈를 게의 등 껍질로 사용하는 쉔가오렌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