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기동형 겔구그

MS-14B 高機動型ゲルググ

죠니 라이덴 전용기
(MSV판 디자인)
에릭 블랑케 전용기
(건담전기판 디자인)
고기동형 아 바오아 쿠 공방전 사양
빈센트 전용기

(미싱 링크판 디자인)

1 개요

고기동형 겔구그의 후면.
일반 겔구그와는 다르게 백팩을 장비하고 있다.[1]
MS-14B Gelgoog High Mobility Type
명칭고기동형 겔구그
형식 번호MS-14B
전고19.2m
본체 중량53.5t
완전무장 중량 76.8t
동력미노프스키식 핵열융합로
출력1440kW
추력79900kg
최대 가속1.04G
센서 유효반경 6300m
운용 인원단좌식
표준 무장빔 라이플
빔 나기나타
실드
옵션 무장3연장 미사일 런처
시작형 빔 라이플
360mm 자이언트 바주카
너클 실드
알려진 탑승자죠니 라이덴
샤아 아즈나블
유마 라이트닝
헤르베르트 폰 카스펜
빈센트 글라이스너
에릭 블랑케
검은 삼연성(기렌의 야망)
신 마츠나가(기렌의 야망)
디자이너오오카와라 쿠니오

SF 프라모북(1) 기동전사 건담 REAL TYPE CATALOGUE에서 엘리트 부대용으로 지급된 개량형 겔구그 B형으로서 처음 등장하여 MSV에서 고기동형 겔구그로서 설정이 확립된 지온군의 모빌슈트로서 전술했다시피 겔구그의 바리에이션 중 하나이다.

전체적인 디자인은 겔구그와 동일하지만 좀더 고출력의 부스터팩을 장비하여 초기 가속력과 기동성을 끌어올렸다. 개수요소는 거의 백팩에 집중되어 있는 등 기본 소체는 일반 겔구그와 차이가 없다. 백팩의 설계는 고기동형 자쿠 II의 것을 참고로 하여 상부에 프로페런트 탱크, 하부에 버니어가 배치되고 추가적으로 측면과 상부에 스러스터가 증설되었다.

초기에 생산된 12기의 겔구그 B형은 YMS-14 선행 양산형 겔구그를 베이스로 한 선행 양산시작기로서 각 부대의 에이스를 긁어모은 돌격기동군 특별편성대대 키마이라에 우선 배치되었다. 키마이라 대대에 의한 운용 데이터는 즉각 피드백되어 양산기에 반영되었으며 소수생산설에 따르면 아 바오아 쿠 공략전 즈음에는 일반형인 A형이 총 83기, 고기동형인 B형이 총 67기, 캐논형인 C형이 총 15기 생산되었다고 한다.

알려진 탑승자 가운데 유명한 인물은 진홍의 번개 죠니 라이덴, 붉은 혜성 샤아 아즈나블[2] 및 인비지블 나이츠의 에릭 블랑케 등이 있다. 헤르베르트 폰 카스펜 대령이 탑승한 겔구그에 대해서는 매체에 따라 일반 겔구그로도, 고기동형 겔구그로도 표기된다.

겔구그와 동일하게 빔 나기나타와 빔 라이플을 표준 무장으로서 장비하지만 바주카를 장비하는 것도 가능하다.

2 바리에이션

  • MS-14B 죠니 라이덴 전용기 :
MSV에서 첫 등장. 선행양산형으로부터 개수된 고기동형 겔구그의 1호기.
  • MS-14 헤르베르트 폰 카스펜 전용기 :
MS IGLOO에서 등장. 부스터팩의 버니어가 메인 외에는 생략되어 있어 겔구그 A형을 간이 고기동화 한 것이라는 얘기도 있다. 때문에 B형이라고 명확하게 표기된 매체는 없다.
  • MS-14B 에릭 블랑케 전용기 :
데라즈 플리트로부터 인비지블 나이츠에 공여된 기체.
  • MS14BR 고기동형 겔구그 아 바오아 쿠 공방전 사양 :
MSV-R에서 등장. 고기동형 겔구그 改나 고기동형 겔구그 R형으로도 표기한다. 키마이라 대대에 배치된 선행양산형 중, 고기동형 겔구그로 개수할 때 부스터팩의 장비에 그치지 않고 본체까지 개수한 기체로서 기존의 다리의 장갑을 떼어내고 고기동형 자쿠 II를 연상시키는 스러스터 추가형 장갑을 부착한 형태이다.[3] 기존의 고기동형 겔구그 이상의 기동력을 얻는 대가로서 고기동형 자쿠 II와 마찬가지로 추진제의 소모가 커 작전운용 시간이 감소했지만 에이스 파일럿들에게만 지급된 관계로 추진제를 다 소모해버리는 사태는 일어나지 않았다고 한다. 지오닉[4]에서 제조된 2기 외에 키마이라 대대에서 B형을 개수한 기체도 존재한다. 빈센트 글라이스너가 탑승한 기체는 원래 아 바오아 쿠 공방전에 대비하여 키마이라 대대에서 추가 발주한 기체지만 죠니 라이덴의 호의에 의해 빈센트에게 증여되었다는 설정이다.
  • MS-14B 고기동형 겔구그 改(U.C.0090 사양) :
MSV-R에서 파생된 코믹스 '죠니 라이덴의 귀환'에 등장. U.C.0090년의 기술로 애너하임 일렉트로닉스가 제조한 것으로서 키마이라 대대의 생존자들이 운용하고 있으며 유마 라이트닝은 자신의 기체를 파란색으로 도장한 채 전용기로서 운용했다. 0090년에 굳이 겔구그의 외형을 고집하는 것은 유마 라이트닝의 개인적인 집착 때문이다. 같은 이유로 유마는 죠니 라이덴을 위해 비슷한 사양의 겔구그를 1대 더 준비해두었다. 외형은 유마의 겔구그와 조금 다르게 옛 겔구그와 똑같지만 내용물은 마찬가지로 0090년의 애너하임 기술로 만들어진 최신예 기체이다.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얻을 때 까지 몇번이고 리테이크를 반복했다고 한다. 외부적으로는 지온군 계열의 기체지만 세부적으로는 연방 규격의 전방위 모니터 리니어 시트가 적용되어 지온군 모빌슈트 운용 경험이 없는 파일럿도 조종할 수 있으며, 장갑재도 지온군의 스틸 합금에서 연방제 건다리움 합금으로 바뀌고 부스터의 추진제도 연방제를 사용하는 등, 모든 부품 규격이 연방제이기 때문에 연방계열 무기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다.
  • MS-14B 유마 라이트닝 전용기 :
MSV-R에 등장. 유마 라이트닝이 1년전쟁 당시에 탑승하던 기체와 같은 컬러링으로 도색한 전용기이다.
  • MS-14B 신 마츠나가 전용기 :
기렌의 야망 시리즈나 건담전기에서만 등장하는 기체로서 설정은 존재하지 않는 게임 오리지널 가공 기체이다.
  • MS-14B 검은 삼연성 전용기 :
신 마츠나가 전용기와 마찬가지로 설정이 없는 게임 오리지널 기체이다.

3 게임에서의 고기동형 겔구그

3.1 SD건담 G제네레이션 시리즈

  1. 추가로 프로페런트 탱크를 장비하기도 한다.
  2. 아 바오아 쿠 공방전에서 탈출시에 탑승.
  3. 겔구그R이라는 명칭은 이 때문에 붙여진 별칭으로서 정식 명칭은 아니다.
  4. 치매트라고 표기한 매체도 있어 어느쪽이 맞는지는 불확실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