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기동형 자쿠 II

MS-06R 高機動型ザクII

MS-06R-1A
고기동형 자쿠 II 改
(검은 삼연성 탑승기)
MS-06R-1A
고기동형 자쿠 II 改
(디 오리진 설정화)
MS-06R-2
고기동형 자쿠 II 후기형
(죠니 라이덴 전용기)
MS-06R-3S
고기동형 자쿠 II R-3형
(겔구그 선행 시작형)

1 개요

MS-06R ZAKU II High Mobility Type
명칭고기동형 자쿠 II 改고기동형 자쿠 II 후기형
형식 번호MS-6R-1AMS-06R-2
전고18.0m17.5m
본체 중량61.8t49.5t
완전무장 중량 76.8t75.0t
동력미노프스키식 핵열융합로
출력1,012kW1,340kW
추력52,000kg60,000kg
최대 가속0.68G0.80G
센서 유효반경 3,200m5,200m
운용 인원단좌식
제조사지오닉 사
표준 무장숄더 실드
120mm 머신건
280mm 자쿠 바주카
360mm 자이언트 바주카
히트 호크
크래커 그레네이드
알려진 탑승자검은 삼연성
신 마츠나가
아나벨 가토
샤아 아즈나블
유마 라이트닝
빈센트 글라이스너
죠니 라이덴
로버트 길리엄
엘리어트 렘
쿠르트 로즈웰

고기동형 자쿠 II는 기동전사 건담 시리즈에 등장하는 지온군 모빌슈트로서, MSV, MSV-R등에서 주로 등장하는, 자쿠의 기동성을 향상시킨 개량형이다.

본래 TVA 기동전사 건담에는 등장하지 않았으며 건담 세계관을 확장하기 위한 일종의 외전 기획인 건담 센츄리, 모빌슈트 바리에이션(MSV)등을 통해 샤아 전용 자쿠 II의 성능을 뛰어넘는 에이스 파일럿 전용기로서 설정되었다.

남극조약 체결 이후, 자쿠 II F형(MS-06F)을 베이스로 육전능력은 거의 배제하고 순수하게 우주공간에서의 전투를 상정하여 기동력을 중점적으로 개수, 재설계한 기체로서 겉으로 보기에는 백팩과 다리만이 변경된 것으로 보이지만 내부적으로도 제네레이터 출력이 상승하는 등, 거의 다른 기체로서 재탄생했다. 기존의 자쿠 II에 비해 강화된 추력과 기동력을 획득한 대가로 추진제의 소모가 극심해 작전 가능 시간은 줄어들게 되었지만, 이를 운용했던 에이스 파일럿들은 크게 문제삼지 않았다.

R-2형에 이르러서는 자쿠 II를 잇는 차기 주력기종 후보로서 릭 돔과 경쟁했으며 R-3형은 겔구그로 이어지는 징검다리가 되었다.

2 바리에이션

  • MS-06RP 시제작 고기동형 자쿠 II : 고기동형 자쿠 II의 프로토타입 : 남극조약 체결 이후 전쟁의 장기화 조짐이 보이자 우주공간에서의 전투력 향상에 중점을 두고 기동성을 강화한 R형 개발의 시작으로 만들어진 기체. F형을 개수한 물건이다.

2.1 R-1 계열

  • MS-06R-1 고기동형 자쿠 II 초기양산형 :
매체에 따라 테스트 타입으로 정의하기도 한다. RP형의 테스트 결과 F형의 개수 만으로는 추진제의 탑재 용량을 확보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군부는 개수에 그치지 않고 전면적 재설계를 하기로 결정한다. F형과 비교했을 때 주된 차이점은 등의 백팩에 메인로켓 2기가 추가되고 부스터 유닛이 증설된 양 다리, 인테그럴 탱크 등이다.
양산형임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F형 생산설비를 활용할 수 없어 생산량은 비교적 소수에 머물렀다. 또한 줄어든 추진제 탑재량으로 인해 연비가 나빴고, 루움 전역에서 우수한 파일럿을 많이 잃어버렸기 때문에 전장에서 추진제를 다 소모해 버리는 일이 많아 R-1A형으로의 개량에 들어가면서 생산이 중지되었다.
  • MS-06R-1A 고기동형 자쿠 II 改 :
연료탱크를 카트리지화 하여 연료 보급을 용이하게 만들었다. 그러나 근본적인 문제점은 해결되지 않았다. 생산라인에서 R-1A형으로 개수된 R-1형 11기 외에도 56기가 생산되었다.
MSV에서 첫 등장한 신 마츠나가의 전용기. R-1형으로부터 개수된 R-1A형이었지만 R-1형의 형태를 유지하고 있는 부분도 있었다. 전체적으로 흰색으로 도장되었으며 왼쪽 어깨에 퍼스널 마크가 그려졌다. 기체는 솔로몬 공방전에서 산화했지만 당시 마츠나가는 본국으로부터 소환 명령을 받아 귀국해 있었고 기체에는 다른 파일럿이 탑승했다.[1]
기동전사 건담 THE ORIGIN에서 검은 삼연성이 루움 전역에서 연방의 레빌 장군을 포로로 잡을 때 탑승한 것으로 알려진 기체로서 R-1A형 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이다. 검은 삼연성의 퍼스널 컬러로 칠해졌으며 MSV에서 설정된 바에 의하면 다른 R-1A형과 달리 그라나다에서 제조되어 다른 기체와는 세부적으로 약간 차이가 난다고 한다.
  • MS-06R-1A 에릭 맨스필드 전용기 :
MSV에 등장하는 지온군 에이스 에릭 맨스필드가 탑승한 전용기. 두부의 형태가 통상의 고기동형 자쿠와는 다른 것이 특징이다.
  • MS-06R-1A 유마 라이트닝 전용기 :
MSV-R에서 등장한 기체.
  • MS-06R-1A 아나벨 가토 전용기 :
MSV-R에서 등장한 기체로서 외형적으로는 블레이드 안테나가 장비되지 않은 머리가 특징.

2.2 R-2 계열

MS-09R 릭 돔과 차기 주력기의 자리를 놓고 경쟁한 기체이기도 하다.

  • MS-06R-2P 시제작 고기동형 자쿠 II 후기형 :
지온군은 빔 병기의 운용에 있어 연방보다 뒤쳐지고 있었지만 제네레이터의 제작 기술이 향상됨에 따라 기존의 기체에 개량형 제네레이터를 탑재하고 빔 병기를 시범적으로 운용할 계획을 세운다. 이에 따라 MS-11용으로 개발되고 있던 제네레이터를 유용하여 탑재했지만 기동성을 유지한 채 동시에 빔 병기를 운용하는 것은 무리라고 판단되어 계획은 폐지되고 R-2P형 시험기는 R-2형으로 개수된다.
  • MS-06R-2 고기동형 자쿠 II 후기형 :
빔 병기 운용을 단념하고 R-1A형의 고성능화를 목적으로 R-2P형을 개수한 물건. R-1A형보다 고급 장갑재를 사용하고 다리의 장갑을 증설하여 내탄성을 향상시켰다. 연료 카트리지를 대형화하여 탑재량을 18% 향상시켰고 스러스터 성능도 향상되었다. 전반적으로 자쿠 II의 결정판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완성도가 높았지만 이에 따른 비용 상승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차기 주력기 경쟁에서 릭 돔에게 패배, 생산량은 4기에 머물렀다.
4기의 R-2형 가운데 겔구그 개발을 위해 시험기로 돌려진 1기를 제외하고 파일럿에게 지급된 3기 중 1기로서 죠니 라이덴을 상징하는 기체 중 하나이다. 죠니 라이덴이 소령으로 승진한 이후 탑승한 기체로서 기체 전체를 그의 퍼스널 컬러인 진홍색으로 칠했다. 그가 키마이라 대대로 배속된 이후에는 고기동형 겔구그로 갈아타게 되면서 이 기체의 행방은 알 수 없게 되었다.
  • MS-06R-2 풀 불릿 자쿠 :
만화 '기동전사 건담 MSV 전기 죠니 라이덴'에 등장하는 모빌슈트로서 상기한 죠니 라이덴 전용기가 개수되었다는 설정이다. 빔 병기 운용 플랜의 연장선으로 고기동형 자쿠 II를 위한 빔 병기의 개발이 늦어졌을 경우를 대비한 플랜 B로서 추가 스러스터 겸 증가장갑을 증설하고 전신에 다량의 실탄병기를 두름으로써 '한발로 안되면 백발로 적을 격파한다'는 개념을 실현한 것. 풀 불릿이라는 이름은 여기에서 유래하는 것으로, 죠니 라이덴이 풀아머 건담에 대비되는 이름으로서 즉석에서 지은 것이라고 한다. 아 바오아 쿠 공방전에서 고기동형 겔구그를 잃은 죠니 라이덴이 탑승하여 재출격, 풀아머 건담과 격전을 벌인 끝에 무승부의 형태로 양쪽 모두 대파.
  • MS-06R-2S 도즐 자비 전용기 :
모형잡지의 메카닉 디자인 기획의 일환으로서 만들어진 기체. 도즐 자비의 전용기로서 솔로몬에서 개발되고 있었지만 예상보다 전황이 급박하게 돌아가서 완성되지 못했고 도즐은 빅 잠을 타고 출격했다.

2.3 R-3 계열

빔 병기 운용을 시도했던 시험기 R-2P형은 냉각 성능 확보의 실패와 제네레이터 출력 부족으로 빔 병기 탑재에 실패하고 실탄 위주의 R-2형으로 개수되었다. 이 R-2형 가운데 에이스 파일럿에게 지급된 3기를 제외하고 마지막 1기가 R-3형으로 개수되었다. R-3형은 이 문제를 극복하고 본격적인 빔 병기 운용을 전제로 하는 차기 주력 기체를 만들기 위한 실험 기체로서 사용되었다. 제네레이터 출력이 대폭 강화되고 전신의 개량이 가해져 외형적으로는 자쿠의 틀을 벗어나게 되었다. 지오닉 사 내부적으로는 이 기체를 자쿠 III라고 불렀다고 한다. 형식 번호는 매체에 따라 MS-06R-3S로도 표기한다.

2.4 기타

  • MS-06RD-4 우주용 고기동 시험형 자쿠 II :
08 MS 소대에서 아이나 사하린이 탑승했던 자쿠로서 MS-09R 릭 돔 개발을 위한 테스트 기. 자쿠 II의 다리를 릭 돔 용의 것으로 교체한 것으로서 애니메이션 공식 사이트에서 이 기체를 나타내는 공식 표기가 '고기동형 자쿠'라는 점에서 고기동형 자쿠 II를 베이스로 제작된 기체라는 얘기도 있지만 애초에 R-2형이 릭 돔과 차기 주력기 위치를 놓고 경쟁을 했던 기체였다는 점에서 이를 의문시하여 자쿠 II F형을 베이스 했다는 설도 있다. THE ORIGIN에서는 이 기체로부터 발전한 것이 YMS-08B 돔 시작실험기라고 설정되어 있다.
기동전사 건담 썬더볼트에 등장하는 모빌슈트로서 형식번호는 단순히 MS-06R이라고 되어있어 구체적으로 어떤 형식인지는 불명확하다.[2]정확한 명칭은 '리유즈 P 디바이스 장비 고기동형 자쿠 II'지만 이름이 너무 길다는 이유로 사이코 자쿠로 축약되었다. 고기동형 자쿠 II를 베이스로 새로운 조종계통을 이식하고 추가장비를 더하여 강화한 기체. 자세히는 항목 참조.
  1. 반대로 이 기체에 탑승하여 솔로몬 공방전에 참전했지만 중상을 입고 야전병원으로 후송되어 그곳에서 종전을 맞이했다고 기술한 매체도 있다.
  2. 다리의 형상으로 볼 시 R2계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