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드름떨구기

포켓몬스터기술.

300px-Icicle_Crash_2.png
기술 이름타입분류위력명중PP
한국어일본어영어얼음물리859010
고드름떨구기つららおとしIcicle Crash
기술 효과특수 분류부가 효과확률
-비접촉풀죽음30

5세대에서 추가된 브레이즈킥의 얼음 타입 버전 기술. 냉동펀치보다 위력도 강하고 부가효과도 좋은데다 큐레무프리즈볼트나 후공 눈사태를 제외하면 현재 존재하는 얼음 타입 물리기 중에서 가장 위력이 좋다. 단 하나 문제가 있다면 언제든 우리를 배신할 수 있는 90이라는 명중률(...).

배울 수 있는 포켓몬은 적다. 툰베어, 파르셀이 자력으로 배울 수 있고 맘모꾸리, 포푸니라가 유전기로 배울 수 있다.

툰베어는 사실상 맘모꾸리의 하위호환이고, 맘모꾸리와 파르셀의 경우 고드름침이 더 유행. 맘모꾸리 같은 경우 안정적인 대미지를 원한다면 고드름떨구기를 채용할 수 있겠지만 DW글라이온, 플카열매를 착용한 드래곤, DW망나뇽 등 메이저 포켓몬을 저격하기 위해 고드름침이 더 선호된다.

정작 위의 놈들보다 잘 쓸 듯한 녀석은 배우지도 못해 냉동펀치를 써야했지만 6세대부터 유전기로 배울 수 있게 되었다.

오메가루비·알파사파이어에서는 포켓몬 콘테스트 의상 중 하나를 입은 피카츄가 쓸 수 있다고 한다. 만약 실전에 적용된다면 굳이 잠재파워-얼음을 맞출 필요가 없어진다. 그러나 볼트태클과 양립할 수 없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존재한다.

애니메이션 상의 연출은 공중을 향해 입에서 서리와 함께 토해 내면 그것이 알아서 떨어지는(...) 뭔가 심심한 연출이다. 스톤샤워는 하늘에서 쏟아지는 연출이 잘 반영됐는데, 안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