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기 좋은 날

1 개요

네이버 웹툰에서 연재되었던 화요웹툰.# 작가는 황준호

네이버에 악연을 연재했던 황준호 작가의 후속작. 전작과는 달리 단편 에피소드 모음 식으로 연재되었다.

2 내용

공부하는 학생들을 소재로 한 공포만화이며 주로 한국의 입시위주식 교육을 비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래서 대부분 공부를 해야만 하는 학생들의 공포를 형상화시키는 무서운 면이 있지만 일부는 패러디 개그나 훈훈한 결말이 나오는 화도 있다.[1]

3 에피소드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근데 완결된거니까 그냥 웹툰 정주행하면 되지 않나;;

3.1 흩날리는 것들

한국의 10대 청소년 48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58.8%의 청소년들이 자살을 생각해 본 적 있으며 11.1%의 청소년이 자살을 기도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위 결과에 따르면 전국 400만 청소년 중 250만 명은 자살을 생각해 본 것이고 우리 학교 학생 1500명 중 150명이 자살을 기도한 셈이며
내가 그 150명 중 한 사람이 되는 것이다.

학교 옥상 에서 자살하려던 한 남학생.의문의 학생이 말을 걸어 온다. 그는 잊히는 거다..... 죽으면.그러니까...죽지 마라.라는 의미심장한 말을 남기고 사라진다.

3.2 어머니의 마음

밤 늦게 공부하고 있는 딸에게 매일 밤 나타나는 죽은 어머니.죽어서도 딸의 성적에 관심을 가지고 간섭한다.죽은 엄마의 귀신 때문에 성적도 떨어졌고 쇠약해진 주인공. 어느날 또 다시 나타난 엄마에게 소리를 치자 엄마는 다시 나타나지 않는다.딸은 그 이후로 안정을 찾아간다.하지만.......... 딸은 벽에 걸려있는 가족사진의 엄마가 왠지 자신을 쳐다보고 있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그리고 베댓은 과학적으로 가족사진은 어디서 봐도 자기를 바라보고 있는느낌이 든다고 말한다...

3.3 사(死)교육

어느 하교.학생들이 사라지는 사건이 발생한다.그와중에 수경이라는 학생의 엄마는 딸은 새 학원에 등록시키려고 한다.하지만 그 학원은 역시나
뭔가 좀 이상했다.학생들은 마치 죽은듯이 공부만 하고있고 눈빛도 이상했다.하지만 결국 수경의 엄마는 수경을 그 학원에 등록시키고,수경은 학원 오리엔테이션을 하러 원장을 따라 지하로 들어간다.지하에는 학생들이 공부만 하게 만드는 의식을 하는 중이었다.

3.4 정답

닐스 보어의 대학 시절 이야기로 시작한다.이야기는 닐스보어의 창조적 사고에 관한 이야기지만 마지막에는 그 이야기로 정해진 답을 내는 학생들의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모순적인 이야기를 만들어 냈다.

3.5 감사합니다. 선생님

재하[2]가 죽었다.그런 슬픈 소식을 담임선생님은 아이들에게 담담히 말한다.그러면서 아이들에게 자살이란 나약한 짓이며,재하처럼 나약한 짓을 저지르지 말라고 말한다.하지만...... 재하는 다 듣고 있었다.그날 밤,재하는 선생님과함께 옥상에 올라 대화를 나눈다.재하가 선생님을 옥상에서 밀어버릴 것 같은 연출이 이어지지만 재하는 선생님의 손을 잡고선 나약한 우리들을 겁쟁이로 치부하지 말고....... 도와주세요.라는 명대사를 한다.
그리고 황준호 만화에 가끔씩 달리는 댓글인 황준호를 국회로!가 이 때 처음 나왔다.

3.6 파견

지구에 파견된 외계인이 학교에 다니며 생기는 일이다. 근데 알고 보니 외계인이 아니라 그냥 평범한 학생이었다. 부모님이 학생에게 최면인지 뭔지 모를 착각에 빠지게 만들어서 대학에 들어가게 만들기 위해 한 짓이다.

3.7 특별편-흩날리는 별점

황준호의 전작인 악연의 두 주인공이 나와 작가가 동원훈련을 가 휴재하게 되니 별점을 깎겠다는(...) 내용.

3.8 감금

누군가에 의해 납치된 학생 황준호.

3.9 Back to the school days

항상 그랬듯 배경은 학교.학생으로 돌아가고 싶다고 한 나이든 선생님에게 갑자기 왠 미소녀 요정이 나타나 학생으로 만들어준다.그런데 외모와 몸은 안 변하고 교복만 입혀버렸다(...)수학문제를 못 풀어 선생에게 맞자 다시 노인으로 돌려달라하는데..........아시발꿈

3.10 놀이터

3.11 마리오네트

어느날부터인가 학교에 인형의 모습을 한 학생들이 많아지기 시작한다.하지만 아무도 이들을 신경쓰지 않는다.

3.12 친구

어느날 친구들과 사이가 틀어진 주인공.그 날 이후 친구들은 아무도 그녀를 신경쓰지 않는다.하교길,친구들이 뒤에서 몰래 따라온다. 그리고는...
사실 다 몰래카메라 였다고 말하고 생일 축하를 해준다.

3.13 Gook Young Soo

특별편 이후 다시나온 개그에피소드.주인공은 학교에서 배우는 국영수가 다 쓸모없다고 생각하고 시험 중 백안을 썼다가 선생님에게 맞는다.
그 후 영어 시험지를 훔치기 위해 교무실에 들어갔다가......철컹철컹.수학 시험은 대리시험으로 때우려 했지만 들켜서 다시 철컹철컹.....
그 후 맘대로 놀다가 주인공은 거지가 된다...

잡았다 요놈짤방의 원조가 바로 이 에피소드이다. 의외로 많이 알려지지 않은 사실.

3.14 틀렸거나, 틀리지 않았거나

3.15 중간고사

시험기간 에 자고있다!

3.16 귀가

3.17 외전-동터오는 수능시대

전체적을 원피스 패러디.

3.18 가위

3.19 회상

3.20 너라면

3.21 공부하기 좋은날

3.22 Epilogue

3.23 패러디 특별편 -Director's Cut-

진지물중에서 탑 몇개를 뽑아 개그물로 만들었다..
후에 악연의 주인공이 별점을 깎겠어 하는것은 덤, [3]

4 평가

대한민국 교육 현실에 대한 비판에 미스터리적 요소,중간중간 개그 애피소드 등으로 완결된 지 오랜 시간이 지난 지금까지도 좋은 평가를 받고있다. 또 베댓 대부분이 아 그래 우리사회 X같애ㅠㅠ 하는 분위기이다
  1. 특히 에필로그에서는 몇몇 화를 뽑아서 아예 개그로 만들기도 한다.
  2. 1화에 나왔던 그 녀석
  3. 특별편 패러디, 말리지도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