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사 기업개요 | |
정식명칭 | 貢茶國際股份有限公司 (공차국제고분유한공사) |
영문명칭 | Royal Tea Taiwan Co., Ltd. |
설립일 | 2006년 추가바람 |
업종명 | 식음료 프랜차이즈업 |
상장여부 | 비상장기업 |
홈페이지(중국어)홈페이지(영어) | |
한국지사 기업개요 | |
정식명칭 | 주식회사 공차코리아 |
영문명칭 | GongCha Korea Co., LTD |
설립일 | 2011년 9월 27일 |
업종명 | 식음료 프랜차이즈업 |
상장여부 | 비상장기업 |
기업규모 | 중소기업 |
홈페이지(한국) |
목차
[숨기기]1 개요
대만 가오슝에서 2006년 설립된 버블티 브랜드. 2010년대 초반 일어난 버블티 선풍을 타고 2012년 한국에 상륙, 버블티 선풍 이후 우후죽순처럼 한국에 개점한 대만 버블티 브랜드 중 가장 많은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2017년 1월에 공차코리아가 대만 본사를 인수한다고 한다.[1]
2 메뉴
2.1 토핑
각 메뉴에는 추가 금액을 내고 토핑을 추가할 수 있다.
하지만 블랙 밀크티와 타로 밀크티는 블랙 밀크티w펄,타로 밀크티w펄이라는 이름의 메뉴가 따로 있고 가격도 기존 메뉴보다 100원밖에 안비싸다.
또한 스무디의 경우 메뉴에 기본적으로 포함되어있는 토핑이 있으며, 원할 경우 스무디에 토핑을 빼는 것도 가능하다.
- 펄(타피오카) : 일반적으로 버블티에 들어가는 쫄깃쫄깃한 까만색 알갱이. 추가할 시 가격은 500원.
다른 토핑과는 달리 아르바이트생이 직접 만드는 토핑이며, 냄비에 약 40여분 정도를 삶은 뒤 식혀서 설탕에 절여 놓는다. 따뜻한 음료에 펄을 추가하면 쫀득해져서 더 맛있어지지만 뜨거운 펄에 입 안이 데일 수 있으므로 주의할 것. - 화이트 펄 : 까만 타피오카 펄과 달리 흰색 알갱이인데 곤약과 비슷한 식감이다. 우뭇가사리와 한천으로 만들었고 타피오카 펄보다 칼로리가 낮다고 한다.
토핑 자체의 단맛이 타피오카 펄보다 덜하다. 또한 특유의 꼬들꼬들한 맛 때문에 호불호가 갈리는 토핑 중 하나. 가격은 700원. - 알로에 : 알로에 속살을 음료에 넣어준다. 가격은 600원.
- 나타드 코코 : 한국에 와서 새로 추가된 토핑.
코코팜에 들어있는 그 코코넛 알갱이인데 먹다보면 코코넛 알갱이가 너무 굵어서 빨대를 잘 통과하지 못한다. 가격은 500원. - 밀크폼 : 공차 스페셜에 기본적으로 들어가있는 토핑이며, 달콤하면서도 짭쪼름한 맛이 나는 크림이다. 가격은 300원. 맛이 호불호가 심하게 타지만 호라면 다른 토핑보단 오직 이것만 마신다.
그런데 스무디에 이걸 추가할 경우 스무디 양이 줄어드므로 주의. 정 넣고싶으면 밀크폼을 밑에 깔아달라고 부탁하자.[2]
2.1.1 없어진 토핑
- 허브 젤리 : 여러해살이 풀로 만들었다고 하는데 공차의 설명에 따르면 미네랄이 풍부하다고 한다. 먹다보면 한약 비슷한 냄새가 난다고 싫어하는 사람이 많다. 가격은 600원.
- 아이유 젤리 : 대만명 愛玉의 표준 중국어 발음 '아이위이' 를
아이유를 노리고비슷한 한글 발음을 따서 적은 것이다. 대만에서만 생산되는 투명한 젤리로서, 빨대로 빨아들여서 그대로 삼킬 수 있을 정도로 무른 질감의 젤리. 당연히 아이유와는 아무 상관 없다. - 바질 시드 : 말 그대로 향신식물 바질의 씨인데, 수분과 접촉하면 물을 먹어서 젤리 같은 상태가 된다. 무색무미지만 약간 바질 향이 난다. 한국에서는 인기가 없어서 더 이상 수입이 안 되고 있다.
2.2 공차 베스트 콤비네이션
2016년 베스트 콤비네이션은 총 6가지이다. 4월부터 수요일마다 블랙과 타로를 제외 한 4가지 메뉴 터칭스탬프 더블적립 이벤트를 하고 있다.
1. 블랙밀크티+펄
2. 타로밀크티+펄
3. 자몽그린티에이드+알로에
4. 밀크폼우롱티+코코넛
5. 초콜렛밀크티+밀크폼
6. 망고요구르트+화이트펄
2.3 공차 스페셜
공차 스페셜 메뉴를 시키면 오리지널 티 위에 밀크폼 토핑을 추가해준다.
이 밀크폼은 크림->우유->하우스폼 크림->버터를 섞은 하우스폼 크림을 거품기에 섞어서 제조하는데, 짭짤하면서도 달콤한 맛이 특징이다.
공차에서 설명하는 하우스 스페셜을 마시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뚜껑을 열고 House special cream 의 깊은 맛을 음미하세요.
2. 빨대를 깊숙히 꽂아 신선한 tea의 향긋함을 느껴보세요.
3. 빨대로 tea와 cream을 잘 섞어 , 놀라운 하모니를 맛보세요.
간혹 스무디 돔뚜껑에 이게 적혀있는 스티커가 붙여있는 경우도 있다
공차 스페셜 메뉴라고 하지만 블랙 밀크티 + 펄 세트메뉴인 블랙밀크티 w펄처럼 오리지널 티 + 밀크폼 토핑을 세트로 내놓은거라고 생각하면 된다.
- 밀크폼 블랙티
- 밀크폼 그린티
- 밀크폼 얼그레이 티
- 밀크폼 우롱티
- 밀크폼 윈터멜론 티
오리지널 티에는 대부분 당도 추가를 안하지만, 당도 추가를 할 경우 쉐이커를 이용해서 제조하기 때문에 제조시간이 좀 더 걸리기도 한다.
공차 기본 매뉴얼은 오리지널 티와, 스페셜메뉴 모두 당도 유무와 상관 없이 쉐이커를 이용해서 제조한다.
이게 귀찮은 알바생의 경우 그냥 컵에 티 넣고 실링한후 흔들어서 다시 실링을 땐후 밀크폼 올리는 방법을 시전하기도 한다(..) 이걸 본 알바생이 유용하게 써먹었다 카더라
2.4 밀크티
공차에서는 기본적으로 판매하는 오리지널 티가 블랙티, 우롱티, 얼그레이 티, 그린티가 있는데 밀크티는 여기에 우유를 추가한 메뉴이다.
다만 뜨거운 밀크티의 경우 우유가 들어가지만, 일반적으로 먹는 차가운 밀크티의 경우 플랜트 파운더(탈지분유)를 넣어서 제조하므로 참고.
특이한 메뉴로는 윈터멜론밀크티(冬瓜奶茶)가 있는데, 다른 밀크티 판매점에는 없는 메뉴로서 누룽지 사탕 비슷한 맛이 난다.
당도는 0%-30%-50%-70%-100%, 얼음은 Less Ice, Regular Ice, Full Ice가 있으며 음료를 주문할 시 당도와 얼음이 얼마나 들어가는지를 선택할수 있다.
보통 50%, Regular Ice 옵션을 기준점으로 삼으며, 당도 얼음 보통이라고 할 경우 이 50%-Regular Ice 옵션을 지칭한다.
주문할시 주의해야 할게 얼음 양인데, 뜨거운 티를 베이스로 제조하기 때문에 처음에 들어가는 얼음 양은 다른 카페보다 훨씬 많이 들어간다.
Less의 경우 컵 중간 위쪽에 있는 선까지, Regular의 경우 컵에 얼음을 꽉 채운후 뜨거운 밀크티를 부어서 녹이기 때문에 티의 온도에 따라 얼음의 양이 정해진다(...)
이런 제조 특성상 Less Ice로 시켜도 얼음이 한두개는 조금씩 남기 때문에 얼음이 하나라도 들어가는걸 원하지 않으면 티가 미지근해지는걸 각오하고 주문하자. [3]
■ 오리지널 티 베이스
- 블랙 밀크티 : 공차에서 밀크티라고 하면 생각나는 대표적인 밀크티. 인기가 많은 메뉴라 블랙밀크티 w펄이라는 세트메뉴가 따로 존재한다.
제일 잘 나가는 메뉴이기 때문에 티의 회전순환이 빠르며, 일반적인 밀크티 맛이라 무난하게 즐길수 있는 맛이다.
참고로 허니 밀크티와 카라멜 밀크티는 이 블랙 밀크티를 베이스로 제조한다.
가격은 그냥 블랙 밀크티의 경우 라지 3800원, 점보 4900원. 블랙 밀크티w펄의 경우 라지 3900원, 점보 5200원.
- 그린 밀크티 : 쟈스민 그린티를 베이스로 만드는 밀크티이며, 맛이 전체적으로 부드러우면서도 쟈스민 향이 진하게 나는것이 특징.
하지만 그린티에는 이뇨작용을 촉진시키는 특징이 있으며, 카페인 또한 다른 차보다 월등하게 높기 때문에 주문할때 이러한 특성을 염두에 두고 주문하자.
가격은 라지 3800원, 점보 4900원. 토핑을 추가할시 토핑 가격이 추가적으로 붙는다.
- 얼그레이 밀크티 : 홍차의 일종인 얼그레이티를 베이스로 만드는 밀크티이며, 공차 얼그레이티 특유의 맛과 베르가못 향이 진하게 나는것이 특징이다.
블랙티와 그린티에 비해 얼그레이와 우롱티는 상대적으로 티의 회전속도가 떨어지므로 티통의 제조시간을 확인하는게 좋다.[4]
가격은 라지 3800원, 점보 4900원. 토핑을 추가할시 토핑 가격이 추가적으로 붙는다.
- 우롱 밀크티 : 녹차와 홍차의 중간정도 되는 차인 우롱티를 베이스로 만드는 밀크티이며, 묵직하면서도 깊은 향을 지닌게 특징이지만 호불호가 갈리기도 한다.
또한 얼그레이와 마찬가지로 회전률이 떨어지는 티중 하나이므로 티통에 적힌 제조시간을 확인하는게 좋으며, 잎차 중에선 카페인이 제일 적은 차이다.
가격은 라지 3800원, 점보 4900원. 토핑을 추가할시 토핑 가격이 추가적으로 붙는다.
■ 핫 베이스[5]
- 타로 밀크티 : 토란과 식물의 일종인 타로를 넣어 제조하는 밀크티이다. 인기가 많은 메뉴중 하나라 타로 밀크티 w펄이라는 메뉴가 따로 존재한다.
자색고구마 비슷한 맛이 나는게 특징이며, 다른 티보다 단맛이 강한 티이기도 하다.
가공된 타로를 쓰느냐, 생 타로를 쓰느냐에 따라 맛과 색이 상당히 달라지는데 그냥 타로 밀크티라고 하면 이 보라색 밀크티를 말하는 것이다.
가격은 그냥 타로 밀크티의 경우 라지 3800원, 점보 4900원. 타로 밀크티w펄의 경우 라지 3900원, 점보 5200원.
- 초콜릿 밀크티 : 카카오 함량이 높은 초콜릿을 넣어 제조하는 밀크티이며, 일반적인 초콜릿과는 다르게 카카오 함량이 높으므로 당도를 높게 하는것이 좋다. 추천 당도는 70%[6]
카카오 함량이 높기 때문에 카카오 특유의 쓴맛이 나는걸 제외하면 무난하고 달달한 초콜릿 밀크티 맛.
가격은 라지 3800원, 점보 5200원. 토핑을 추가할시 토핑 가격이 추가적으로 붙는다.
- 생 타로 밀크티 : 일반적인 타로 밀크티와 다르게 생 타로를 갈아서 만드는 타로 밀크티이다.
때문에 색도 보라색이면서 달달한 자색고구마 맛이 나는 타로 밀크티와 다르게 일반적인 밀크티 색상에 미숫가루 맛이 나는 호불호적인 맛이 난다.
가격은 라지 4500원, 점보 5700원. 토핑을 추가할시 토핑 가격이 추가적으로 붙는다.
주문량이 제일 적은 밀크티 중 하나이기 때문에 생 타로 밀크티를 판매하지 않는 매장도 간혹 있다.일 한지 얼마 안된 알바생에게 만들라고 시키면 멘붕하는 메뉴 1위
■ 기타
- 윈터멜론 밀크티 : 박과 식물의 일종인 윈터멜론 티를 베이스로 만드는 밀크티이며, 아이스의 경우 플랜트 가루를 쓰는 다른 티와 다르게 우유가 들어간다.
누룽지 사탕 맛(..)이 나는게 특징이며, 재료 자체가 달달한지라 따로 당도조절이 안되는 티이기 때문에 얼음양만 조절할수 있다.
가격은 라지 3800원, 점보 4900원. 토핑을 추가할시 토핑 가격이 추가적으로 붙는다.주문하면 알바생이 좋아하는 밀크티 1위
- 허니 밀크티 : 기본적인 블랙 밀크티를 베이스로 롱건허니가 추가되는 밀크티이며, 당도를 이 허니로 조절하기 때문에 당도 0%를 선택할수 없다.
일반 블랙 밀크티를 베이스로 했기 때문에 맛은 똑같지만 달달한 허니 맛이 느껴지는게 특징.
가격은 라지 3800원, 점보 5200원. 토핑을 추가할시 토핑 가격이 추가적으로 붙는다.
- 카라멜 밀크티 : 허니 밀크티와 마찬가지로 블랙 밀크티를 베이스로 카라멜을 추가한 밀크티이다.
블랙 밀크티에 진한 카라멜 향을 더한것이 특징인 밀크티이기도 하다.
가격은 라지 3800원, 점보 5200원. 토핑을 추가할시 토핑 가격이 추가적으로 붙는다.
2.5 주스
주스는 기본적으로 아이스만 가능하며, 그린티 요구르트를 제외하면 티 베이스가 아닌 R.O(정수물) 베이스로 제조한다.
뜨거운 티를 베이스로 하기 때문에 얼음양 조절이 난감한 밀크티와는 달리, 주스는 차가운 정수물을 베이스로 하기 때문에 얼음으로 인해 밍밍해지지 않는다.
원래는 생 타로 밀크티, 주스, 그린티 에이드를 묶어서 Health mix 카테고리로 있었지만,
지금은 생타로 밀크티는 밀크티쪽으로, 나머지는 각각 주스랑 그린티 에이드로 카테고리가 분리되었다.
- 허니 레몬 주스 : 롱건 허니 시럽에 레몬 과즙을 넣은 주스. 당도조절을 허니로 하기 때문에 허니 밀크티와 마찬가지로 당도 0%는 선택할수 없다.
공차 홈페이지에서는 베스트 콤비네이션이라고 해서 이 허니 레몬 주스+화이트펄을 추천하는데, 화이트펄 자체가 호불호가 갈리므로 선택할때 주의하는게 좋다.
가격은 라지 3900원, 점보 4900원. 토핑을 추가할시 토핑 가격이 추가적으로 붙는다.
- 허니 자몽 주스 : 허니 레몬 주스와 마찬가지로 롱건 허니 시럽에 자몽 과즙을 넣은 주스. 마찬가지로 당도조절을 허니로 하기 때문에 당도 0%는 선택할수 없다.
하지만 허니 자몽에서 100원만 추가하면 자몽 그린티 에이드를 먹을수 있기 때문에 이쪽을 선택하는 사람이 많다(...)안습
가격은 라지 4200원, 점보 5200원. 토핑을 추가할시 토핑 가격이 추가적으로 붙는다.
- 망고 주스 : 정수물 베이스에 망고 과즙을 넣은 주스.
망고 계열은 쉐이커를 사용해야 하는게 원칙이지만 바쁠 경우 그냥 쉐이커 안쓰고 컵에 넣고 흔들어서 섞는 경우도 있으므로 흔들어서 먹는걸 추천한다.
가격은 라지 4600원, 점보 5800원. 토핑을 추가할시 토핑 가격이 추가적으로 붙는다.
- 그린티 요구르트 : 특이하게 주스 계열이지만 그린티를 베이스로 해서 요구르트를 믹스한 주스.
똑같은 가격의 에이드 계열이 워낙 인기가 좋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묻혀버린 안습한 메뉴이기도 하다(...)
가격은 라지 4300원, 점보 5500원. 토핑을 추가할시 토핑 가격이 추가적으로 붙는다.
- 레몬 요구르트 : 허니 레몬 주스에 허니를 빼고 요구르트를 넣은 주스. 요구르트 특유의 달달한 맛과 새콤한 레몬이 어우러진 맛이다.
가격은 라지 4500원, 점보 5700원. 토핑을 추가할시 토핑 가격이 추가적으로 붙는다.
- 망고 요구르트 : 기존 망고 주스에 요구르트가 추가된 주스. 망고와 요구르트가 어우러져서 당도를 굳이 넣지 않아도 달달한 맛이 나는 주스이기도 하다.
그리고 점보 사이즈 기준으로 공차에서 가장 비싼 메뉴이기도 하다(..)
가격은 라지 5000원, 점보 6200원. 토핑을 추가할시 토핑 가격이 추가적으로 붙는다.
2.6 그린티 에이드
탄산이 아닌, 그린티 베이스로 만드는 음료. 그린티의 씁쓸함과 시럽의 달콤함의 조화가 상당히 괜찮아 밀크티 다음으로 많이 팔린다.
쉐이커를 사용하며, 로즈마리를 함께 넣어 쉐이킹 한다.
- 자몽 그린티 에이드
* 레몬 모히또 그린티 에이드
* 베리베리 그린티 에이드
- 애플 그린티 에이드
- 피치 그린티 에이드
레몬 모히토 그린티 에이드와 베리베리 그린티 에이드는 단종. 각 매장에 있는 시럽 재고가 떨어지면 더이상 판매하지 않는다.
2.7 커피
- 아메리카노
- 얼그레이 아메리카노
- 카페 라떼
- 카라멜 라떼
- 밀크폼 아메리카노
라고 공식 홈페이지 메뉴 일람표에 나와 있다. 하지만 모든 매장이 5가지 메뉴를 모두 판매하는건 아니니 주의하자. 기본적으로 커피 메뉴는 모두 Large 사이즈만 가능하다.
2.8 스무디
- 타로 스무디
- 밀크 쿠앤크 스무디
- 초코 쿠앤크 스무디
- 망고 스무디
- 피치 요거트 스무디
- 레몬 요거트 스무디
- 청포도 스무디
- 블루베리 얼그레이 스무디
- 제주 유기농 그린티 스무디
2.9 시즌음료
■ 2015년 겨울
- 리치 블랙 밀크 티 라떼
- 리치 토피넛 티 라떼
- 리치 초콜렛 티 라떼
- 리얼 허니 자몽티
- 자몽 슬라이스 한 조각과 함께 나오는 핫 티. 허니시럽으로 당도를 조절할 수 있다.
- 리얼 허니 레몬티
- 레몬 슬라이스 한 조각과 함께 나오는 핫 티. 리얼 허니 자몽티와 마찬가지로 허니시럽으로 당도를 조절한다.
■ 2016년 봄
- 스트로베리 밀크티
- 그린 밀크티 베이스에 딸기시럽이 추가된 밀크티. 그린티 베이스 이므로, 처음엔 딸기
우유맛이 나며 끝맛은 약간 씁쓸하다.
- 스트로베리 그린티 에이드
- 딸기맛 그린티 에이드. 스트로베리 밀크티의 맛에서 우유 맛이 빼지고 끝맛이 좀 더 씁쓸해진 맛이다.
주문받으면 알바생이 미안해지는 메뉴 1위
- 스트로베리 크림 스무디
- 스무디 제조 시 밀크폼 한국자가 들어가며, 스무디 위에 밀크폼이 또 들어간다. 딸기의 달콤함과 밀크폼의 짠맛이 극강의 조화를 이루는 메뉴.
단짠단짠의 최고봉
■ 2016년 여름
- 패션후르츠 스무디
- 패션후르츠 그린티 에이드
패션후르츠 씨는 어디에도 찾아볼 수 없다 - 망고 밀크티
- 망고 그린티 에이드
2.10 디저트
디저트의 경우 홈페이지 기준으로 빵 종류와 빙수로 나뉘어지는데, 빵 디저트의 경우 판매하고 있지 않은 매장도 상당히 많다.
■ 빙수
빙수의 경우 망고, 밀크티, 타로빙수로 3가지 종류가 있으며, 여름 한정으로 나온 메뉴이기도 하다.
또한 기본적으로 토핑이 올라가 있지만 다른 토핑을 추가하고 싶은 경우 음료에 토핑 추가하는 것처럼 추가요금을 내서 빙수에 토핑을 더 올릴수 있다.
그리고 알바생들이 빡치는 주 원인중 하나이다(...) 제조 특성상 무조건 한명이 빙수를 붙잡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음료 제조에 속도가 느려지기 때문.
보통 매장에는 빙수를 갈때 사용하는 기계가 하나밖에 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빙수를 여러개 주문할 경우 시간이 오래 걸리는건 염두하고 주문하는것이 좋다.
특히나 빙수 3종세트 주문이나 빙수+스무디의 조합은..건투를 빈다. 알바생 빡치는 소리 안나게 해라!!
● 2015년
- 망고 빙수 : 망고 스무디 맛이 나는 빙수 베이스에 망고 젤리 + 코코넛 분태 + 애플망고 다이스 + 코코넛 토핑 + 망고 소스 + 애플민트를 토핑으로 올린다.
제일 인기가 많은 빙수이기도 하며, 다른 빙수보다 200원 비싼 메뉴이기도 하다. 가격은 9800원.
- 밀크티 빙수 : 블랙 밀크티 맛이 나는 빙수 베이스에 아몬드&캐슈너트 허니믹스 + 아몬드 분태 + 밀크 푸딩 + 펄 + 애플민트를 토핑으로 올린다.
전체적으로 토핑이 견과류 위주이므로 이러한 견과류쪽에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주문할때 주의해야 한다. 가격은 9600원.
- 타로 빙수 : 타로 스무디 맛이 나는 빙수 베이스에 크렌베리 + 치즈 푸딩 + 펄 + 코코넛 분태 + 애플민트를 토핑으로 올린다.
크렌베리의 경우 냉동 크렌베리를 쓰는데, 특유의 신맛 때문에 빙수는 다 먹지만 크렌베리는 남기는 경우가 많은 편이기도 하다. 가격은 9600원.
● 2016년
2016년 빙수의 경우 팥빙수를 제외한 작년의 빙수에서 빙수 베이스는 똑같지만 토핑은 바뀐 상태로 재출시하게 되었다.
- 실크 망고 빙수 : 토핑이 크림치즈 소스 + 망고 토핑(망고 소스&다이스) + 코코넛으로 변경되었다. 가격은 작년이랑 동일한 9800원.
- 실크 밀크티 빙수 : 토핑이 밀크티 크림치즈 소스 + 아몬드 슬라이스 + 펄로 변경. 가격은 200원이 인상되어 9800으로 변경되었다.
인터넷에 참치빙수와 콩자반토핑.. 이라고 알려진 예사롭지 않은 빙수가 바로 이 빙수다. 진짜 참치라고 믿는 사람은 없겠지? - 실크 타로 빙수 : 토핑이 타로 크림치즈 소스 + 치즈 큐브 + 펄로 변경되었다. 가격도 역시 200원 올라간 9800원.
- 실크 팥 빙수 : 스노우 블로썸 블록(우유) 빙수 베이스에 19곡 파우더 + 빙수 팥 + 빙수 떡 + 연유를 토핑으로 올린다.
가격은 빙수 중 제일 저렴한 8500원.
3 논란
일부 광고가 남녀 관계를 왜곡한다는 논란을 빚었다. 남성들은 남자를 여자에게 휘둘리는 호구로 묘사했다며 남성 비하라고 반발했고, 여성들은 여자를 속물로 묘사했다며 여성 비하라고 반발했다(…). 총체적 난국. 성 비하 이전에 광고 자체가 뭘 말하고 싶은 건지 이해를 못 하겠다는 반응이 많았다.
한때 버블티의 타피오카 펄에 발암 물질이 들어있다는 소문이 난 후 공차는 공식 홈페이지에 자사 타피오카펄의 성분 분석 결과를 올려 소비자들을 안심시켰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공차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 이동 ↑ [1]
- 이동 ↑ 밀크폼 특성상 위에 올릴 경우 스무디를 컵 맨 위쪽에서 살짝 아래까지 덜어내야 하므로 줄어들수밖에 없다.
- 이동 ↑ 이런 제조 특성과 얼음 양 때문에 티가 미지근하거나 밍밍하다고 클레임 들어오는게 상당하다. No Ice 옵션이 사라진 원인 중 하나.
- 이동 ↑ 일반적으로 티의 판매시간은 4시간이 원칙이다.
- 이동 ↑ 뜨거운 물을 베이스로 제조하는 밀크티이다.
- 이동 ↑ 당도를 최저치인 30%나 아예 없는 0%로 하려고 하면 직원이 쓸 수도 있는데 정말 이렇게 먹을 거냐고 물어본다. 다만 맛이 꽤 진한 편이기 때문에 다크 초콜릿을 좋아한다면 당도를 적게 해서 먹는 것도 괜찮다.
카카오와 초콜릿 항목을 보면 실은 나름 건강식품이다만 그 설탕때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