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사와 연의를 제외한 다른 창작물에서 등장하는 곽사를 다루는 항목.
목차
1 게임
1.1 삼국지 시리즈
삼국지 9,10,11 |
삼국지 12,13 |
삼국지 시리즈에서는 꾸준히 별로 안 좋은 능력치로 등장하고 있다. 안습인 것은 삼국지 관련 게임에서 이각은 군주로, 곽사는 그 휘하 장수로 등장한다는 것이다. 정사나 연의 모두 이각=대사마, 곽사=대장군이어서 동격이었던 셈인데, 그나마 이각은 헌제가 정식으로 대사마에 임명이라도 했지만 곽사는 끝까지 자칭이었던 탓이 크다.
정사에 기록된 군사적 역량을 보면 최소한 무력과 통솔은 높게줘도 될 듯한데 정사 반영도가 대폭 올라간 최근작까지도 별다른 상향은 없다. 패하긴 했지만 여포와 1:1 대결을 했다는 기록을 반영해서인지 이각보다 무력이 높다. 그나마 둘 다 백하팔인 수준은 아니라는게 본인들에겐 다행인 점이다.
삼국지 3에서는 이각의 부하로 등장한다. 능력치도 육지59 수지20 무력61 지력33 정치33 매력37에 야망9 운11 냉정8 용맹8이라 숨겨진 능력치는 이각보다 높긴 하지만 암울하긴 '토끼나 다람쥐나' 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이각과 별 차이 없이 암울하다.
삼국지 4에서도 이각의 부하로 등장한다. 통솔59/무력64/정치34/지력33/매력39로 특기는 화계,보병,수복을 가지고 있다.반면 이각은 통솔47/무력63/정치40/지력44/매력28의 정보,기병,화계 특기를 가졌다. 그래도 군주인 이각보다 통솔력이 있고 무력이 비록 1인지만 높고 더욱 매력 있다! 반면 정치,지력에서 패했다..그리고 이각보다 2살 나이 많은 것으로 출연한다.
삼국지 9에서의 능력치는 63/74/18/19. 이각과 마찬가지로 돌진이 없고 돌파 뿐이라 돌진은 세력 병법으로 써야 한다. 참고로 이각이 군주일 때는 세력 병법이 돌파여서 돌진을 못 쓴다..
삼국지 10에서의 능력치는 66/76/18/11/13에 특기는 돌격, 기염, 반격으로 이각보다 별 나을게 없는 취급.
삼국지 11에서는 64/76/13/41/13에 특기도 없고, 적성도 기병만 A일뿐 나머지는 모조리 B, C여서 아무런 쓸모도 없는 잡장으로 등장한다.
삼국지 12에서 전공격강화가 생겼다. 드디어 완벽한 이각과 같이 세트가 되었다. 물론 같이 찌질한 능력치 덕에 조루포스을 자랑한다. 물론 이각과 세트라는 설정 때문에 일러스트의 동작도 이각과 동일하다. 이각이 뚱뚱이이고 곽사가 홀쭉이라는 점을 제외하면 거의 무슨 팔레트 스왑을 연상케 한다.
삼국지 13에의 능력치는 64/76/13/14에 중신특성은 없고, 전법은 기병공격진. 병과적성은 창B/기A/궁C 이고 특기는 훈련2, 신속1, 연전2, 공성4, 일기6을 가지고 있다!!! 감녕, 장료, 손책, 태사자, 안량, 문추, 하후돈 등과 동일한 수치임을 생각하면 파격적이다. 여포와 일대일로 대결했다는 영웅기의 기록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1.2 진삼국무쌍 시리즈
놀래라
진삼국무쌍 블라스트에도 참전. 삼국지 12와 달리 이각이 홀쭉이고 곽사가 뚱뚱이다.
2 만화
2.1 고우영 삼국지
고우영 삼국지에서는 겁쟁이의 캐릭터가 일상화 되어있고, 삼국지연의의 대목 때문에 공처가 혹은 팔불출 기믹도 함께 붙어 있다.
2.2 삼국전투기
삼국전투기에서는 감자튀김 헬멧을 쓴 모습. 참고로 친구인 이각은 콜라다.
3 영상 매체
3.1 레전드히어로 삼국전
곽사와 함께 음악을 사용하는 쩌리 캐릭터로 등장. 하지만 죽지는 않았기 때문에 후에 등장할 가능성이 있다. 이각 & 곽사(레전드히어로 삼국전) 참조.
4 기타
4.1 배한성, 배칠수의 고전열전
성우는 이철용.
동탁 사천왕으로서 동탁에게 붙어서 호위호식을 했지만, 동탁이 여포에게 죽으면서 망했어요! 크리를 타버린다. 이에 다른 사천왕과 함께 싱글벙글쇼의 이제는 말할까보다를 통해 사과하는 척 사연을 보내보지만, 이미 왕윤은 동탁 관계자들은 다 죽이겠다며 눈에 불을 켜버린지 오래라 실패... 할 수 없이 전쟁을 선포하지만, 여포의 아픈점을 건드려서 재기불능 상태였던 여포를 부활시키는 바람에 실패... 하지만 최후의 발악을 통해 여포를 물먹인 뒤, 도망치게 유도하여 역전, 그대로 패권을 잡게 된다.
이후 제10부 이각과 곽사에서 주연으로 등극. 아주 살판났는지 천제를 이리 저리 괴롭히며 지내는데, 문제는 자신의 악처.(성우가 후배 성우를 괜히 실드쳐서 욕만 얻어먹게 된 이선주이다.) 허구한 날 의처증 증세가 있어서 여자 만난다고 의심당한다. 얼마나 심한지 곽사도 한동안 이각네 집에 못 놀러갈 정도...
그리고 그 의처증 증세때문에 친구랑 싸우는 처지가 되었는데, 바로 양평의 아내가 말한 거짓 소문에 낚인 자신의 아내가 자신이 곽가 마누라랑 불륜한 걸로 오해해서 이곽이 보내준 잔치상에 독을 넣어 뽀삐에게 먹인것... 물론 본인은 겁을 주려고 한 것뿐이지만, 곽사 본인은 친구가 자기를 죽이려고 한 것 및 뽀삐를 살해한 것으로 오해해서 한바탕 전쟁을 펼쳐버린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곽사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