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는 이 토론에서 머릿글 낚시 삽입을 금지(으)로 합의되었습니다.
추가 토론 없이 수정·이동할 경우 편집권 남용/문서 훼손으로 간주되어 차단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 개요
철도 동호인들이 크기만 크고 이용률이 저조했던 KTX 광명역을 까기 위해 쓰는 말이다.[1] 실제 공식 홈페이지도 있다. 플라이터스 SHY님 제작 철도 갤러리에서는 "1호선 광명셔틀이 획기적인 공항철도다"라든가 "광명셔틀 승강장의 개찰기는 자동탑승수속기다"나 "서해안고속도로는 광명국제공항고속도로다." 등등으로 까고 있다. 다만 알려진 악명에 비해 의외로 광명역 이용객이 처음에 비해선 꽤 증가했다. 다만 처음 구성했던 규모나 위상에 비해선 여전히 부족한 게 사실.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MBC가 드라마 욕망의 불꽃의 공항 씬을 광명역에서 촬영하고비행기가 뜨는 모습을 CG로 처리해서 방영했다.
또 2011년부터 광명시청에서 '광명 8경'이라는 이름으로 광명시 명소 8곳을 선정하여 소개하고 있는데 그 중 광명역의 설명 중 '낮에는 공항을 (중략) 연상케 한다'는 구절이 있다(필아트 블로그 참조.)! 지자체에서도 공식적으로 인정했다
마침내 KTX매거진 2013년 9월호에는 감시자들 촬영지 기사에 등장하면서 "영화 <감시자들>의 에필로그 부분을 담당한 광명공항. 광명공항은 실제로 공항인 듯하다." 라고 한영일중 4개국어로 인증했다.
또 하나, 성남시에서 제공하는 공항버스 시간표에는 인천공항, 김포공항으로 가는 공항버스의 시간표와 함께 광명역으로 오는 시외버스 8446의 시간표가 같이 적혀 있다. 광명역과 전혀 관련 없어 보이는 성남시도 광명공항을 인증해 버렸다.
이 허허벌판에 광명공항 화물청사코스트코 코리아의 본사가 영등포구 양평동에서 일직동으로 이전해 왔고 2014년 말에는 이케아 광명점이 완공되어 개장했으며 광명국제공항 바로 옆에 주상복합단지가 착공중이다. 또한, 광명국제디자인클러스터가 들어설 예정이며 대규모의 공원도 건설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