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레이 만

파일:Attachment/그레이 만/GrayMann.png

G-Mann [1]

1 개요

팀 포트리스 2 세계관에 등장하는 가공의 인물. 이름에서 알 수 있다시피 만 가의 일원으로, 레드먼드 만과 블루타크 만과 더불어서 제페니아 만의 세 쌍둥이 아들 중 한명이다. 그러나 2012년 8월에 그와 관련된 이슈가 나오기 전까지는 밸브는 그의 정체에 대해서 전혀 언급하지 않았으며, 또한 뒷배경 이야기로 인하여 레드먼드와 블루타크도 그를 직접보기 전까지는 그들에게 또 다른 형제가 있다는 사실조차 몰랐다.

2 밸브의 떡밥과 두번째 ARG

처음으로 그의 이름이 언급된 것은 우리나라 시간으로 8월 10일날 팀 포트리스 2 공식 블로그에 올라온 히든 페이지로, 공식 블로그 타이틀에 묻은 핏자국을 누르면 히든 페이지로 갈수있었다.링크 이 히든 페이지는 제페니아 만의 아들들에 대한 출생 증명서를 담고있었는데, 이 출생 증명서에는 레드먼드, 블루타크 뿐만 아니라 또다른 아들 그레이 만의 이름이 적혀있었으며, 또한 그레이 만은 '런던의 골칫거리인 독수리가 잡아가 버렸다'라는 의문의 주석 역시 달려있었다.

그리고 다음날 팀 포트리스 2 공식 블로그 타이틀에 또다른 핏자국이 나타났는데, 이 핏자국를 누르면 또다른 히든 페이지로 들어갈 수 있었다.링크 이 히든 페이지에는 엔지니어 업데이트 당시에 이미 공개되었던 제페니아 만의 유서를 담은 히든 페이지인데, 엔지니어 업데이트 당시 공개된 것과 다른 점은 모래로 가려진 부분이 공개된 것. 공개된 부분의 전문은 다음과 같다.

"Lastly, to most trusted Elizabeth I leave the emtirety of my 'miracle' gravel cache, wncavererd with Barnabus during a trip to Terra Australis. My weaking son Gray resurfaced last year and has threatened to blackmail me for it. I give the gravel to you and swear you to utmost secrecy in its keeping"
"마지막으로, 내가 가장 믿어왔던 엘리자베스에게 바르바나스와 호주여행중 발견한 내 '기적적인' 자갈 채석장을 넘긴다. 작년부터 나의 약골 아들 그레이가 다시 나타나 그 일을 빌미로 협박장을 보내고 있네. 너에게 이곳을 주겠지만 비밀을 절대 누설하지 말기 바란다."

아직까지는 이 유서의 내용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서 명확히 밝혀진 바는 없으나, 제페니아 만이 말하는 '기적적인' 자갈 채석장은 호주 여행중 발견했다는 점으로 미루어보아 오스트레일륨을 이야기 하는것이 아니냐는 추측이 나왔다. '자갈' 형태의 광석을 가공하면 황금색의 오스트레일륨이 되는 게 아닌가 하고.

그리고 두번째 핏자국이 추가됨과 동시에, 밸브와 플레이어 간의 새로운 ARG가 시작되었는데, 파이로매니아 업데이트 이전에 추가된 미스테리 아이템 중, Barely-Melted Capacitor(콘덴서)이 기타아이템으로 착용 가능해짐과 동시에 스키마에 MD5 코드가 삽입된것. 콘덴서 아이템을 착용하고 하이파이브 도발을 할 경우 일정 확률로 특정 문구가 나타나게 되는데, 클래스 별로 그 내용이 다르며, 각 클래스당 3개의 문구만을 볼수있었다. 이 모든 대사들을 조합한 결과 각 클래스별 QR 코드를 찾을 수 있었고, 이 QR코드에는 영단어 키워드들이 들어있었는데 스파이는 데이타 베이스 패스워드 파일이 들어있었다. 스파이를 제외한 다른 클래스들의 키워드들을 조합하여 패스워드 코드로 변환한뒤 이를 스파이의 데이터 베이스의 파일에 넣자 또다른 QR 코드가 출력되었고, 이를 스캔하자 다음과 같은 사진이 나왔다. 사진의 링크

한 플레이어가 위의 사진의 나와있는 레시피대로 조합을 시도하자, 팀 포트리스 2는 새로운 페이지를 알리는 메세지를 띄웠는데, 이 메세지에는 아래에 서술할 그레이 만에 대한 새로운 이슈를 담은 페이지였다.

3 Blood Brothers

링크

두번째 ARG의 결과물로 볼수있게된 팀 포트리스 2의 코믹. REDBLU과 서로 피터지게 싸우는 팀 포트리스 2 보다는 조금 미래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으며, 이 코믹스에서 그레이 만이 최초로 등장하게 된다.

뉴 멕시코의 한 황무지에서 레드먼드와 블루타크가 서로 눈물 젖은 편지를 받고 만나 서로 만 가의 상속자가 없음을 자각하고 휴전을 맺은 뒤 임신 기계[2]를 만들 계획에 대해 논의하였는데, 이때 갑작스레 그레이 만이 레드먼드의 도우미들을 칼로 해치우고는 둘 앞에 등장하게 된다. 사실 눈물젖은 편지는 레드먼드와 블루타크 둘을 모두 끌어들이기 위하여 그레이 만이 보냈던 것.

그레이 만은 자신이 '당신들의 형제'라 소개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레이 만이 누구인지를 서로서로에게 물어보자, 자신의 어릴 적 이야기를 들려준다. 그는 레드먼드, 블루타크와 함께 태어난 세 쌍둥이였는데 태어날 때부터 말을 할 수 있었다. 자궁 속에서부터 말을 배웠고 대수학 공식을 만들며 놀았다고 한다. 제페니아 만이 그 때문에 그레이를 목졸아 죽이려하나, 1822년에 있었던 독수리 대재앙으로 영국 거리에 독수리들이 범람하던 때여서 마침 독수리가 창문을 부수고 날아들어와서는 그레이를 낚아채 날아가버린다. 이후 그는 그 독수리에게 마치 제 자식인듯 자라왔고, 그가 충분히 성장했을때 그의 독수리 어미와 형제들을 모두 잡아먹은 뒤 문명으로 돌아와, 자신의 제국(My Empire)을 세웠다고 한다.[3]

또한 그레이는 "너희들은 단 한번도 우리의 진정한 상속권에 대해서는 생각해보지 못했지. 이 지옥 같은 땅덩어리에 있는 유일하게 싸워서 얻어낼 만한 것 말이야(You have not once considered our true birthright. The only thing in this hell-blasted landscape actually worth fighting over.)"라며 Mann Co.의 건물이 세워진 황무지 풍경을 바라본다. 레드먼드와 블루타크의 장대한 삽질로 Mann Co.의 후계자가 제페니아 만의 아들들이 아닌 헤일 가로 상속되었다는 점 때문에 하는 말인 듯 하며, 그가 Mann Co.에 눈독을 들인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말이다.

그리고는 자갈의 소유권을 놓고 싸운다는 그레이 만의 말에 자갈로 석탄을 만들면 부자가 된다는 연설이나 늘어놓던 레드먼드와 블루타크를 참수해버리고. 그리고 창밖으로 Mann Co.를 바라보면서 코믹이 끝이 난다.

4 Mann vs. Machine

Blood Brothers 코믹스가 공개되어 얼마지나지 않아 추가된 팀 포트리스 2 최초의 협동 플레이(Co-op) 모드 Mann 대 기계 모드에서 플레이어들이 대항해야할 로봇 군단의 뒷 배후로 나온다. 코믹스에서 예견한대로 그의 로봇 군단은 Mann Co.를 공격해오며, 사장님이 죽으면서 졸지에 실업자가 되었던 팀 포트리스 2의 용병들은 재고용되어 그레이 만의 로봇 군단에 대항하게 된다.

5 Mecha Update

Mecha Update 업데이트에선 멍청한 용병들을 그대로 복사해서 로봇의 낮은 지능때문에 매번 그럴듯한 성과가 나오지 않아서 새롭게 엔지니어형 로봇을 만들었다.

6 Robotic Boogaloo Update

(설정상 이 로보틱 부갈루 업데이트의 스토리는 패럴렐 월드이다.)Mann vs. Machine 이 시작한지 1년이 넘었지만 아직도 로봇을 보내며 공격을 하고 있다. 하지만 돈먹는 하마로봇 가동 연료(돈) 때문에 통장의 잔고는 바닥이고 하지만 용병들은 돈이 썩어나서 태운다던가 먹는다. 아직도 Mann Co.에 대한 피해가 거의 없을정도로 공격이 먹혀들지 않아서 차선책으로 로봇들에게 모자를 팔도록 지시한다. 그리고 용병들은(플레이어)모자의 노예가 된다 처음의 강렬한 이미지는 하늘나라로 하긴, 어느 양판소에서는 돈 때문에 마왕이 GG쳤다는 소리가 있으니 대수인가?

7 Ring of Fired

Mann vs. Machine이 여전히 끝나지 않자 레드먼드와 블루타크의 전쟁처럼 끝나지 않는 소모전이 될 것을 염려해 Mann Co.를 찾아가 색스턴 헤일을 직접 대면한다. 그리고 색스턴 헤일에게 도전을 신청하는데, 바로 색스턴 헤일과 비무장 전투를 하여 헤일을 이기면 그 승자가 Mann Co.를 차지하는 것. 물론 그레이 만 자신의 늙은 몸으로는 근육질의 호주인을 상대하기에 역부족이다. 그리하여 자신의 딸인 올리비아[4]를 내세워 헤일과 싸우게 하는데, 어린 아이를 차마 때릴 수 없던 헤일은 결국 패배를 인정하고 Mann Co.를 떠난다. 성공적으로 Mann Co.를 차지한 그레이는 Mann Co.의 인간 용병들을 모두 해고하고, 자신의 생명 연장 장치를 충전하기 위해 필요한 오스트레일리움을 찾으러 Mann Co.의 시설을 뒤지지만, 오스트레일리움 창고는 텅 비어 있었다. Mann Co.가 그레이 만의 손에 넘어가자 관리자가 오스트레일리움을 미리 빼돌려 달아난 것.

8 A cold day in hell

결국 도서관에 찾아가서 관리자에 대한 것을 발견하려고 했더니만... 정작 그건 폴링 양이 전부 태워버리는 탓에 물거품이 되고 말았다. 다시 Mann Co.로 돌아와서 Ring of Fired에 윤곽만 등장했던 남자와 대화하는데, 그의 정체는 바로 팀 포트리스 클래식의 헤비다. 그레이 만이 왜 팀포2의 용병들을 공격하지 않는 것이냐고 재촉하자 헤비는 이미 그들의 소재를 파악했다며 나머지 클래식 용병들을 집합시키는데, 클래식의 메딕은 보이지 않고 헤비가 '신참'은 어디 있느냐고 묻자 누군가가 등장한다. 찾아온 사람은...

9 Old Wounds

용병들을 붙잡아 온 클래식 헤비에게 수당을 주면서 자신의 계획에 대해 이야기하려는 듯하지만 클래식 헤비에게 배신당해 등 뒤의 생명유지장치를 뜯긴다. 자신의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것을 깨달은 그레이는 솔저와 잔나에게 꼭 해야 할 말이 있다며 자신을 폴링 양에게 데려가 달라고 부탁한다. 그리고 폴링 양에게 관리자가 자신보다 더한 일을 꾸미고 있을 거라며 그녀를 멈춰야 한다는 말을 남기고 결국 죽는다. [5] MvM은 어쩌고? 사실 Ring of Fired에서 이미 끝났다 마침내 공식적으로 관리자가 팀 포트리스 2 세계관의 가장 큰 떡밥이자 만악의 근원인 것을 여기서 직접적으로 암시하고 있다.

그레이 만이 죽은 뒤, 클래식 헤비가 하는 말에 의하면 오스트레일륨의 직접적 근원이 사라진 걸 안 그레이 만의 계획은 사람의 혈액에서 오스트레일륨을 추출하는 거머리 로봇들을 만들어 호주를 침공하는 것이었다.

10 기타

코믹스를 보면 알겠지만 그레이 만은 자신의 형제들인 레드먼드와 블루타크와는 확연히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머저리인 두 형제와 달리 굉장히 똑똑하며 무서울 정도로 교활하다는 것. 근데 그 성격이 아버지인 제페니아 만과 굉장히 비슷하다!이런걸 보고 유전자 몰빵이라 하는것이다 좋은 점은 그레이 만이 다 물려받았다는 평가를 미국 포럼에서 하고있다.[6][7]

레디건 코내거가 만든 세번째 생명 연장 장치의 행방은 그레이 만일 것이라는 것이 기정사실화 되었다. 또한 그레이만의 생명 연장 장치는 레드먼드와 블루타크의 것보다 훨씬 최신형으로 보이며 자기 자신이 계속 업그레이드 시켰을 가능성이 높다.[8]

희한한 건 머리가 좋다는 놈이 은근 엉뚱한 면모가 좀 있다. 솔저의 계획에 속아넘어간 멍청한로봇을 보고는 "이런 멍청한 놈들, 그런데 누구를 탓하겠냐?"라고 하면서 로봇들이 찬양하자 "저런 면덕에 미워할수가 없지..."라거나그런데 본인도 못 본 격, 아니면 색스턴 헤일과 협상도중에 탁자인줄 알고 양손을 올렸더니 불판이라서 봉변을 당한다거나...

[[파일:/20160511_265/ldj6392_1462961111917Bqjnl_PNG/%B0%ED%B1%DE%BD%C3%B0%E8.png]]

사실 어딘가에서 환생해서 재취직하고 비슷한 짓거리를 하다 또 죽었다고 한다.[9][10]
  1. 다만 그럴 가능성 자체는 있다, Gray Mann일수도, 애초에 밸브사는 예상치도 못한 것을 서로 엮어내는 사이니...하지만 최근 공식 코믹스에서 사망하면서 이 추측은 불투명해졌다.
  2. 둘 중 하나를 임신을 할 수 있는 몸으로 만드는 기계. 그러니까 둘이서 서로(...) 쌍둥이 근친 + 동성애 + 임신 여수가는 소리를 뛰어넘었다
  3. 물론 그의 제국의 명확한 실체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팀 포트리스 2/업데이트의 Mann vs Machine 업데이트 트레일러를 보면 로봇 부하들을 잔뜩 거느리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4. 사실 딸이라기에는 너무 나이차가 심하게 나는지라 친딸은 아니고 수양딸이 아닌가하는 의혹이 있다.
  5. 하지만 폴링 양은 평생을 관리자를 위해 살아왔다며 절대로 그럴 일 없을 거라 말하지만 그레이는 어느새 죽은 상태.(...)
  6. 괜히 레드먼드와 블루타크가 바보인게 아니였다! 아버지의 장점을 그레이가 모두 가져가 버렸기 때문.
  7. 다만 레드먼드와 블루타크도 그레이에 비해서 뒤쳐지지만 아무것도 없는 황무지에서 각자 회사를 크게 번창시켰기에 완전히 바보가 아닌것 같아보이고, 그냥 저냥 평범한 인재로 봐야하는게 중론이다. 결국 비정상적으로 뛰어난 인재인 그레이 만때문에 저 둘은 한날 바보 취급 받는거나 다름 없다 다만 나이 먹어서 이상한 행동 하는건 별 다른 방법이 없는 듯
  8. 블루타크와 레드먼드의 생명 연장 장치는 휠체어에 부착돼있으며 상당히 구식으로 보이는 반면 그레이 만의 것은 척추에 연결 돼있으며,RIG 무엇보다 그레이는 혼자 걸어다니며 피부가 거의 시체인 블루타크와 레드먼드보다 훨씬 건강해보인다.
  9. 물론 별개의 인물이지만 상당히 비슷한 외모이다.(...)
  10. 해당 만화 장면은 오버워치 단편 만화인 '합법적인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