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라이드 아머


1 개요

록맨 X 시리즈에 등장하는 아머 중 하나.

록맨 X7에 등장하는 유일한 아머. 록맨 X5록맨 X6에서의 각 데이터를 바탕으로 하여 각각의 파츠를 전부 모아야 한 종류의 아머가 완성되는 체계에서 다시 기존의 각 파츠로 돌아왔다.
록맨 X5록맨 X6는 설정상 바이러스(시그마 바이러스(X5)와 나이트메어 바이러스(X6))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데이터 상태로 줬다는 설정이나 바이러스의 위협이 사라진 X7부터는 다시 원래대로 돌아오게 된다.

록맨 X5록맨 X6에서 제로도 입수 가능했던 것과 달리 록맨 X7에서는 엑스를 직접 데리고 와야 입수가 가능하다. 입수할 때 라이트 박사와 대화 이벤트를 보여준 뒤에 플레이어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캡슐에 들어가 파츠를 입수한다. 또한 록맨 X 시리즈 중 유일하게 라이트 박사 BGM이 존재하지 않는다.

디자인으로 보나 성능으로 보나 역대 아머 중에서 가장 평범하다. 전작의 섀도우 아머나 팔콘 아머처럼 뚜렷한 개성이 있는 외형도 아니고, 파츠별 기능도 타 시리즈와 달리 딱히 돋보일 게 없는 것들이다.

2 헤드 파츠

아이템을 수집하는 범위가 증가한다. X7에선 체력 또는 무기에너지 회복 아이템이 가까이 가면 저절로 끌려오는데, 그 범위가 증가한다는 뜻.

3 풋 파츠

글라이드 비행이 가능해진다. 비행 중 차지도 가능하며 비행시간 제약은 없지만 활공 중 천천히 아래로 떨어진다.

4 보디 파츠

데미지를 줄이고 뒤로 밀리는 현상도 줄여준다. 단, 전파 장치 등에 맞았을 때 뒤로 넘어지는 현상은 예외.
기가 크래쉬가 사용 가능해진다.

5 암 파츠

포스 아머의 플라즈마 차지샷 암 파츠와 함께 완벽한 상위호환 암 파츠[1]

웨폰의 차지는 물론이거니와 차지샷의 형태와 사정거리가 변한다. 풀차지시에는 추적탄 3발이 덤으로 같이 발사된다. 안그래도 캐사기인 X7 엑스의 풀 차지샷이 더욱 강해진다. 무엇보다 록맨 X8의 아머들과는 달리 순수한 상위호환의 차지샷이라는 점이 포인트. 원래 풀 차지샷의 위력이 8인데 거기에 2위력의 추적탄이 발사되어 일반적에게 매우 강한 위력을 낸다. 보스에게는 기본적으로는 추적탄이 안들어가지만 움직임이 빠른 보스들에게는 가끔씩 추적탄이 시간차로 들어가기도 한다.
  1. 록맨 X1 ~ X3는 그냥 차지 단계만 1단계 추가될 뿐이고 포스 아머의 또 다른 차지샷인 스톡 차지샷와 블레이드 아머, 헤르메스 아머는 차지샷이 그냥 쓰레기고 팔콘 아머, X8얼티밋 아머는 차지샷의 세로축 범위가 좁아졌고 가이아 아머는 차지샷의 사정거리가 짧아지는 걸로 모자라 섀도우 아머는 아예 버스터로 쏘지않고 세이버를 휘두르고 이카루스 아머는 풀 차지샷을 쓸때 움직일 수가 없다. 하지만 이 암 파츠와 포스 아머의 플라즈마 차지샷 암 파츠는 그런 거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