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캐쉬

대한민국교통카드 (선불형)
발매사브랜드명
한국스마트카드티머니(팝티머니 · 신 한꿈이카드) · 유패스 · 구 한꿈이카드 · 탑티머니
롯데그룹캐시비H(이비카드 · 티모아) · 한페이H · 하나로카드 · 마이비
기타 사업자김해그린카드 · 원패스(탑패스 · 대경교통카드) · 레일플러스 · 센스패스(탑캐시)
하이패스H · A-Cash · K-Cash
H 선불하이패스 겸용 / † 발매중지·단종 / ‡ 통용중지

아래에 대한 교통카드 관련 이미지 있는 위키러가 있다면 추가바람.

1 개요

2001년경에 설립하여 고작 경상남도 김해시의 시내버스 교통카드 사업자였다. 물론 다른 교통카드사와 달리 매우 존재감이 없는 게 안 자랑. 이 업체에 대한 흑역사가 많은 점이 있기에 아래처럼 따로 기술해 보았다. 솔까 말하자면 현재의 센스패스유페이먼트는 물론 과거의 카드넷과 비자캐시코리아도 여기에 비하면 훨씬 더 양반이다.

2 K-Cash 김해그린카드

500px
2001년에 K-Cash 기반으로 탑재된 교통카드가 생겼으니, 생소하겠지만 그 이름하여 김해그린카드였다.링크 그런데 정작 교통카드 발급 수요가 경남 김해말곤 전무하다는 점에 폭망하여 없어진 존재로 남게 되었다.

3 병크

센스패스카드넷그냥 커피면, 글로벌캐쉬는 T.O.P

2000년대 그 당시 웬만한 인접 PK 지역이 죄다 마이비로 통용되는데, 여긴 유독 교통카드가 경남 김해말곤 사용이 안 되는 데다가, 마이비를 호환 못 시키게 만들었던 병크도 이어지곤 했지만, 뒤늦게 일부 후불교통카드가 호환조치가 된 이후부터(링크) 마이비도 기나긴 협상 끝에 호환 사용이 되었다.

그런데 2010년대에 지나서 동남권 환승할인제가 도입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병크짓은 밑도 끝도 없는 상황까지에 이르렀고, 일부 교통카드 이용자[1]들에게 환승 할인조차 혜택 못 받게 되는 반쪽짜리 호환 때문에 김해시청과 글로벌캐쉬 둘 다 가루가 되도록 까였다. 뭐, 얘네들이야 정신승리 시전하고도 남는 인간 말종인데 말이지. 오늘날이 된 시점에도 위와 같은 병크짓이 멈출 줄은 모른다.

2012년 12월에는 뜬금없이 유페이먼트와 호환을 발표하여 탑패스 호환이 개시됐다. 그러나 2014년 11월에 출시한 원패스는 호환이 안 된다.

게다가 티머니, 한페이, 레일플러스의 호환에 대해 센스패스도 울고 갈 수준으로 전국에서 가장 배타적이다.[2]

어째 호환 관련 병크를 내는 곳이 모두 경상남도다?[3]

4 기타

대개 기업이 어느정도 갖춰져 있을 때 신용평가정보사에서 기업보고서라는 걸 작성하는데, 글로벌캐쉬에서는 기업보고서[4]가 검색되지 않는다. 다만 기업신용분석보고서[5]만 나와 있다. 그것도 2014년도 기준이다. 즉, 2015년 이후로 기업신용보고서든 기업보고서든 나오지 않고 있다는 의미이다.
  1. 당시 선불교통카드였던 티머니와 후불교통카드인 구 외환카드 및 구 하나SK카드 등등...에 해당된다.
  2. 레일플러스센스패스 지역의 사용 개시일이 무기한 연기 중일 뿐이지 협상은 완료되었으나, 글로벌캐시는 협상조차 결렬되었다.
  3. 대구경북도 그랬으나, 지금은 DGB유페이안동시를 제외한 모든 경북 교통카드 지역에 봉인을 풀어 버린 상태다. 티머니도 벽이 허물어지고 있는 상태. 거기에 비하면 경남은 병크의 쌍두마차가 딱 버티고 있으니....
  4. 기업보고서는 기업 전체의 재무제표 등 여러가지 상황을 추측할 수 있는 자료이다.
  5. 기업신용보고서는 어떤 기업의 신용상태만을 적은 보고서로 기업의 재무제표 등 여러가지 상황을 추측할 수 없다는 게 문제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