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른 의미의 Glitter는 해당 항목으로.
목차
1 소개
공식 페이스북
일본 techway에서 서비스 중인 언라이트의 한국판을 퍼블리싱하는 회사이다. 이름의 유래는 '반짝반짝 빛난다' 라는 뜻인 동사 glitter. 본래 언라이트는 엔터크루즈 코리아를 거쳐 모바캐스트 코리아가 운영 중이었으나, 2014년 2월 부터 테크웨이의 대표이사와 함께 언라이트 프로젝트를 위해 공동으로 설립된 글리터가 운영권을 인수받아 운영하기 시작했다. 시즌 2의 시작과 더불어 이관이 진행되었으며 기존 유저들은 새로운 글리터 언라이트 이용약관에 동의하여 이전처럼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언라이트 운영외에도 게임 개발을 하고 있다.
2 서비스 게임 목록
2.1 한국 언라이트 운영
글리터의 언라이트의 한국 서비스 관련은 언라이트/한국 서비스 항목 참고.
2.2 언라이트 트리니티
이전 당시 예고했던 대로 모바일 버전의 언라이트를 개발 중이다. 시스템상의 문제로 PC판과의 연동은 어려우며 구현할 수 있는 것은 PC판과 모바일판 양쪽에서 즐길 수 있는 이벤트 정도라고. 전투 시스템도 PC판과는 완전히 다르며 런칭은 안드로이드에서 먼저 진행된다고 한다.
...인데 나온다던 기한을 어기고 공식출시가 늦춰지는데 이에 대해 이렇다할 사과나 공지 대신 게임 관련 설명만 공지로 나오는 지라 기다리는 사람들의 불만이 쌓이는 중에 베이퍼웨어가 될 듯 하다가... 2014년 10월 31일부터 11월 6일 까지 1주일간 기습적으로 네이버 테스트 존을 통해 베타테스트가 진행되었다!
베타테스트 종료 후 계속 오픈이 뒤로 미뤄지다가 2015년 2월 2일 드디어 정식 발매됐다!! 처음 오픈된다고 하던때가 5월이였으니 무려 9달이나 지연된 셈.
이렇게 굉장히 늦어진 오픈임에도 불구하고 오픈 첫날부터 수많은 버그나 결제 오류가 생기고 유저 데이터가 소실되는 등의 여러 문제점으로 인해 오픈한지 3달만에 공식 카페도 완전히 정전되고 업데이트도 거의 되지 않고 있다. 이러다 언제 쥐도새도 모르게 서비스가 종료될지도 모르는 상태. 줄여 망하자면 망했어요.
그러다가 결국 11월 6일 13시에 결제 서비스 차단, 12월 7일 13시에 서비스 중지한다는 공지가 올라왔다.
2.2.1 이벤트
2.2.1.1 언라이트 트리니티 사전등록 이벤트
사전 등록 페이지
2014년 5월 15일부터 6월 15일까지 사전 등록 이벤트를 실시한다. 진행 이벤트 중 원하는 캐릭터가 나올 때까지 다크룸을 돌릴 수 있는 무한 다크룸 이벤트가 있는데, SNS에 홍보글을 하나 올리면 기회를 다섯 번 더 주는 스팸성 짙은 이벤트라서 일부 유저의 불만이 있었다. 그 홍보글 링크를 통해 사전등록 페이지에 들어오는 방문자 수를 집계해 순위대로 경품을 지급하는 이벤트도 진행했으나 시스템상의 오류로 중단.
2014년 6월 12일 경, 사전 등록 이벤트 기간이 6월 30일 까지로 늘어났다.
2.3 인형 대전
공식 카페
언라이트의 캐릭터, 몬스터 등을 이용하지만 게임 방식은 언라이트와 관련이 없는 모바일 캐주얼 RPG다.
트리니티보다는 평이 좋지만 게임 내에서 즐길만한 컨텐츠가 적고 밸런스가 나쁘다는 단점이 있다. 언라이트 콜라보와 몇몇 인터넷 기사를 제외하면 홍보조차 별로 되지 않은 상태.
그러다가 결국 트리니티와 함께 11월 6일 13시에 결제 서비스 차단, 12월 7일 13시에 서비스 중지한다는 공지가 올라왔다.
2.3.1 이벤트
2.3.1.1 언라이트 인형대전 콜라보 이벤트
2015년 1월 13일부터 상시 진행 하는 언라이트와의 콜라보 이벤트. 인형대전에서 레벨 10을 달성하면 언라이트에서 티켓 5개와 아바타 아이템 '성녀의 고양이'을 얻을 수 있는 콜라보 쿠폰을 지급한다.
2.4 키스 스캔들
공식 카페
투바이포랩에서 팀 걸즈토크라는 이름으로 제작, 글리터가 퍼블리싱하는 모바일 오토메 게임.
여담으로 한때 언라이트 공식 카페에서 배너로 홍보를 했으나 언라이트의 어두운 카페 분위기에 맞지 않는다며 까이다가 결국 사라졌다(...)
2016년 2월 퍼블리셔가 (주)서브컬쳐로 이전되었다.
2.5 로맨틱 프린세스
글리터사가 직접 개발, 퍼블리싱하는 모바일 오토메 게임이다. 자세한 것은 항목 참고
3 사건 사고
3.1 언라이트 트리니티 출시 연기
출시 예정인 언라이트 트리니티가 계속 출시를 미뤘다. 처음 사전 등록을 진행할때는 2014년 5월이였지만, 사전등록 관련 어플에서 8월쯤에 출시된다고 하던 게 계속 연기가 되면서 결국 정식 오픈도 아닌 베타테스트가 시작된건 11월. 베타테스트 한 번 하고는 감감무소식인데다 12월에는 2차 사전등록 신청까지 받았다. 이런 계속된 출시 연기에 언라이트 트리니티 공식 카페의 유저들은 점점 지쳐가며 글리터를 비판하였으나 2015년 2월 2일 드디어 출시가 되었다.
3.2 인형대전 이펙트 도용 논란
글리터에서 개발한 모바일 게임 그 두번째 인형대전이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출시되었다. 언라이트의 인기 요소인 '손 인형'이란 소재를 RPG형식에 맞게 담아냈다고 하며, 공식 트위터와 카페 등지에서 갑자기 출시한다고 밝혔고, 어떠한 베타테스트도 없이 출시되어 유저들의 의심을 사고 있던 가운데, 플레이하고 있던 유저들이 '스킬 이펙트가 어디서 많이 본 것 같다'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메이플스토리의 에반의 스킬 이펙트를 비교해본 결과 도용을 했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 #[1] 이에 글리터 측에서는 빠르게 대응에 나섰고 해당 스킬 이펙트들은 외주를 맡겼다고 해명했다.# 후에 스킬 이펙트를 수정하여 사건은 조용히 해결 되었다.
3.3 언라이트 인형대전 콜라보 이벤트 논란
글리터에서 인형대전 언라이트 콜라보 이벤트를 1월 13일부터 상시 진행 하였는데 인형대전 IOS버전은 출시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벤트를 시작하여 논란이 되고있다.공지에서는 IOS언급이 한 줄도 없었고 유저들의 문의 결과 IOS는 개발, 출시계획도 없었음이 밝혀져 IOS유저들은 유저도 아니냐며 분노하였다.#아이폰 유저 서러워서 살겠냐
특히 안드로이드, 아이폰버전 둘 다 출시하면서 콜라보 이벤트를 진행한 적이 있는 일본/대만판 언라이트 상황과 대조되어 더욱 까였다.(...)
결국 IOS유저들은 블루스택을 이용하거나 공카에서 시리얼코드를 나눔 받는 방식으로 참여할 수밖에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