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 변환

마비노기연금술 스킬.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연금술에 가장 근접한 스킬로 금속을 다른 금속으로 변환한다. G10 진행중 받는 퀘스트를 통해 습득 가능하다.

건식 화덕에서 할 수 있으며 야금술로 캘수있는 광석 조각, 바리 던전에서 나오는 있는 광석, 제련 스킬로 만드는 괴를 각각 상위의 금속으로 변환이 가능하다. 알 수 없는 광석조각 → 미스릴로 전환되고, 알 수 없는 광석조각을 제외하면 조각 → 조각, 광석 → 광석, 괴 → 괴만 되며 역방향은 불가능하다.

변환시 룰렛을 돌리는 미니게임이 있는데 성공하면 확률에 따라 다이아몬드나 여러 보석 중 하나, 주석, 아연, 니켈 같은 신규 금속을 준다.[1] 2랭에서 1랭으로 올리기 위해서는 다이아몬드 변환을 반드시 2회를 마쳐야 하는데, 문제는 F랭에서 2랭까지 오는 동안 다이아몬드 변환 한번 보기도 어렵다는 난해함이 있다.

재료는 F랭크 때 5개가 들어가는데 랭크업마다 요구 재료가 줄어들어서 9랭부터 4개, 5랭 때 3개, 1랭 때 2개로 줄어든다. 룰렛은 불, 물, 바람, 흙 파트로 4등분되어 있고, 4등분된 룰렛에 랜덤하게 생겨나는 초록빛 공간을 모두 맞춰야 한다. 설령 실패한다고 해도 신규 금속이나 보석이 나오는 보너스가 없을 뿐, 스킬 성공/실패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알파벳 랭크때는 눈 감고도 실패가 어려울 정도지만 9랭크부터는 그 범위에서 3분의 1이 줄어들고, 5랭크 이상이 된다면 룰렛 범위가 9랭크에서 3분의 1로 줄어들면서 난이도가 급상승한다.

무엇보다, 2 → 1랭크 수련 중에 반드시 수련하고 넘어가야 했던 항목 중 이 룰렛을 돌려서 보너스로 다이아몬드를 뽑아내야 하는 수련이 있다. 연성 연금술 재능을 택한다고 해도 반드시 한번은 수련해야 하는 항목. 물론 안 찍으면 2번. 망했어요. 당연하게도, 정말 운이 좋지 않은 이상 다이아몬드를 뽑아내기란 하늘의 별따기. 항의가 많아져 후에 2랭크에서 동괴 제작 수련이 추가되어서 넘어갈 수 있게 되었다.

야금술로 나온 알 수 없는 광석 조각을 철조각으로 바꾼 뒤 철괴로 수련하거나 저렴한 동을 은으로 바꿔서 수련하는 등, 제련 수련시 야금술과 병행하면 비교적 적은 돈으로 제련 수련이 가능해진다. 다만 금속변환을 통해 제련수련을 하려면 그에비례해 San수치를 희생할 각오를 해야한다[2].금속 변환, 연성 마스터리, 연금술 마스터리 랭크와는 상관 없이 금속변환으로 얻을 수 있는 보석은 다이아몬드가 4.99cm, 기타 잡보석은 6.99cm가 한계다.

자체 랭크로는 평일 기준 철괴 외에는 99%를 넘지 못하나 연금술 마스터리 1랭크가 되면 금과 미스릴을 제외하고 99%가 되고 후에 생긴 연성 마스터리까지 1랭크가 되면 전부 99%가 된다.

신규 금속들은 G10에 나와서 G16에 이르기까지 아직도 쓸일이 없었으나 이제 그런 게 있었다는 걸 발견해서 신규 직업으로 투입되는 인형사가 사용하는 마리오네트의 생명력을 회복시키는 마리오네트 포션의 재료로 사용될 수 있게 되었다. 게다가 이대로면 수급하기 힘들다고 판단한 것 때문인지 렌덤으로 나오는 것은 별도로 하고 직접 주석(동광석/또는 조각 3개), 아연(은광석/또는 조각 3개), 니켈(금광석/또는 조각 3개)을 직접 생산할 수 있게 바뀌었다(단 각각 일정 랭크 이상이 되어야 3개로 연성할 수 있고, 랭크가 낮으면 5개로 연성해야 한다.). 즉, 예전보다 수련이 굉장히 편리해졌단 이야기. 그리고 힐웬 공학이 추가되면서 가치가 생겼다.
  1. 이 신규 금속은 인형술이 나오고 간간히 쓰이다가 힐웬 공학에서 제대로 쓰이기 시작한다. 즉 처음 나왔을 땐 그냥 쓰레기였던 셈.
  2. 단순히 생각해도 은괴제작 수련 1회를 하려면 룰렛을 5번을 돌려야한다. 괴 제작 수련치가 수백번단위인걸 감안하면....어느정도 도움은 되겠지만 이걸가지고 광석을 대량수급 하려는 생각은 버리는게 좋다. 차라리 합성으로 괴를 뻥튀기한후 분해를 해서 광석을 수급하는게 정신건강에 좋다. 근데 분해는 그렇다 치고 합성은 수련 그 자체만으로도 San수치를 0으로 만들잖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