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석(원소)

주석 朱錫
Tin
원자번호50기호Sn[1]
분류전이후 금속상태고체
원자량118.710밀도7.365 g/cm3
녹는점231.93 °C끓는점2602 °C
용융열7.03 kJ/mol증발열296.1 kJ/mol
원자가4이온화에너지708.6, 1411.8, 2943.0 kJ/mol
전기음성도1.96전자친화도107.3 kJ/mol
발견? (3500 BCE)
CAS 등록번호7440-31-5
주기표|<:>족→
주기↓
123456789101112131415161718
1HHe
2LiBeBCNOFNe
3NaMgAlSiPSClAr
4KCaScTiVCrMnFeCoNiCuZnGaGeAsSeBrKr
5RbSrYZrNbMoTcRuRhPdAgCdInSnSbTeIXe
6CsBaHfTaWReOsIrPtAuHgTlPbBiPoAtRn
7FrRaRfDbSgBhHsMtDsRgCnNhFlMcLvTsOg
LaCePrNdPmSmEuGdTbDyHoErTmYbLu
AcThPaUNpPuAmCmBkCfEsFmMdNoLr
범례
원소 분류 (배경색)
알칼리 금속알칼리 토금속란타넘족악티늄족전이 금속전이후 금속
준금속비금속할로젠비활성 기체미분류
상온(298K(25°C), 1기압 )원소 상태 (글자색)
고체 액체 기체 미분류
이탤릭체 : 자연계에 없는 인공원소 또는 극미량으로 존재하는 원소

{{틀:주기율표/설명문서}}

언어별 명칭
영어Tin
한자朱錫
중국어(Xī)
일본어スズ[2]
에스페란토Stano

파일:Attachment/Sn-usage.jpg
Tin.jpg
월왕구천검越王句踐劍
청동은 구리와 주석의 합금으로 청동기 시대의 청동검에 평균 28%정도 함유되어 있다.

주석으로 궁전을 지으면 주석궁

1 개요

탄소족 원소의 하나. 은백색의 고체 금속으로, 연성과 전성이 크며 녹슬지 않는다. 모든 원소 중 동위원소가 가장 많으며 동소체로는 α형(회색주석, 다이아몬드형구조)과 β형(백색주석, 정방결정계구조)이 있다.

인체에 무해하며 융점이 231도에 불과하여 조형성이 뛰어나 미니어쳐의 재료로서 많이 이용된다.[3] 거기다 산화에도 강하기에 금상첨화. 다만 순수한 주석만으로는 무른감이 있으며, 금속임에도 단지 손에서 떨어트리는 정도로도 쉽게 뭉개진다. 조심하자. 그래서 화이트 메탈이라 하여 납이나 기타 금속등의 합금을 만들어 이용한다. 참고로 주석과 구리의 합금을 청동이라 한다.

주석은 부드러운 은백색의 금속으로, 아주 오랜 옛날부터 이용된 금속원소 중 하나이다. 구리와 주석의 합금인 청동의 탄생은 무기나 기구를 제조하는데 적합해 폭넓게 보급되어 청동기시대라는 문명을 불러올 정도로 인류에게 빼놓을 수 없는 것이었다.
그밖에도 주석은 여러 종류의 금속들과 합금을 만들거나 도금 등 금속의 보강에 이용된다. 예를 들어 양철은 에 주석을 도금한 금속재료로, 양철[4] 장난감 등에 쓰인다. 또 땜납은 과 주석을 주성분으로 한 합금으로, 금속끼리의 접합이나 전자회로에서 각 소자를 기판에 고정하는 데 사용된다. 투탕카멘 왕의 묘에서 납땜된 장식품 등이 출토되는 등, 주석은 역사가 오래된 금속이다.

주석으로 만든 잔에 맥주를 따라 마시면 맥주의 맛을 더 좋게 해준다.

2 주석페스트

주석의 2개의 동소체 중, 백색주석은 약 18℃의 낮은 온도가 되면 회색주석으로 변하며, 불순물이 섞인 주석은 더 낮은 온도에서 회색주석으로 변한다. 회색주석은 구조 특성 상 쉽게 뭉쳐지지 못하고 바스러지기 때문에, 온도가 낮아지면 바로 분해되는 것과 마찬가지다.

1850년 러시아에서 대한파가 몰아칠 적에, 대참사가 러시아를 덮쳤다. 교회의 주석제 파이프오르간이 반점투성이가 되어 큰 소리와 함께 무너져 내린 것이다. 혹한의 러시아에서 주석이 온도를 견디지 못하고 구조가 바뀌어 바스러짐으로서 폭삭 내려앉은 것이다. 이 현상은 주석제품의 일부에서 차츰차츰 전체로 퍼져나갔기 때문에 전염병에 빗대어 '주석페스트'라 불렸다.

고속재생한 주석페스트 현상.

동소체 구조 변화라는 것을 알기 전까지는 악마의 장난이라고 생각되었고, 이로 인해 마녀사냥이 시행되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고 한다. 니켈코발트의 유래를 생각하면 이상할 것도 없다. 동소체 구조 변화라는 것을 알게 된 뒤에는 이 '주석페스트'를 방지하기 위해 여러 연구가 진행되었고, 비스무트를 합금함으로서 주석페스트를 막을 수 있다는 것을 알아내었다. 그래서 현재 생산되는 주석제 도구는 보통 비스무트를 함유하고 있다.

3 기타

참고로 산업훈장 중 맨 밑의 등급인 석탑훈장은 돌탑이 아니라 주석탑(錫塔)이다.
'석'이 들어가는 이름을 놀릴 때 다들 石이라고 생각하고 돌대가리라고 하는데, 실제론 錫인 경우가 많다. 그렇지만 錫이 石보다 훨씬 단단하다. 특히 현재 살아있는 윤@석들은 거의 대부분이 파평 윤씨 가문 단위의 항렬자로 주석 석이다. 이름에 錫을 쓰는 것은 '주석'보다는 은총·재물·관직 등을 하사(下賜)받는다는 의미가 많이 작용한 듯.[5]

말레이시아수도 쿠알라룸푸르 일대는 질 좋은 주석 산지로 유명하다. 애초에 주석을 캐러 온 중국인 노동자들의 캠프에서 시작되어 수도까지 올라간 케이스.
  1. 라틴어 stannum에서 유래. stannum이라는 말은 산스크리트어 stan(단단함)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2. 일본에서는 '錫'자가 상용한자가 아니기 때문에 카타카나로 '스즈'라 표기한다.
  3. 정확하게는 강도 때문에 주석만 사용하지는 않으며 다른 금속들과 섞어 쓰며 이를 화이트 메탈(White Metal)이라 부른다. 예전엔 도 같이 섞었던 적이 있지만 80년대까지의 이야기로 현재는 사용하지 않는다. 그 유명한 Warhammer 40,000도 과거에는 주석 모형이 굉장히 많았다. 다만 게임용으로 한 가방 가득 들고 다녀야 했고, 계속 만지기 때문에 도색이 잘 벗겨지는 특성상 호불호가 갈렸다. 2010년 들어 거의 레진과 플라스틱으로 대체되었다.
  4. 생철이라고도 하는데 서양철(西洋鐵)의 중국 발음인 시양철이 줄어서 생철이 되었다. 오즈의 마법사 번역판 중에는 양철나무꾼을 생철나무꾼으로 번역해둔 책도 꽤 있다. 고철을 재활용해서 나온 철광석도 생철로 부르기에 주석도금강판은 양철을 사용하는 쪽이 메이저다.
  5. 왕조시대에는 그것이 가장 큰 영광이고 출세였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