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리

1 대한민국의 코미디언 김기리

김기리 항목 참고.

2 세븐나이츠를 주로 하는 유튜버 기리

기리TV 항목 참고.

3 마법진 구루구루의 등장인물

마법진 구루구루의 등장인물.

작중의 최종보스라고 할 수 있는 인물로, 흔히 "마왕 기리"이라 불린다. 작중에 등장하는 모든 마족들을 지배하는 문자 그대로의 마왕이다. 또한 동시에 그 존재 자체가 맥거핀에 가까운 인물.

과거에도 마족들을 이끌고 세상을 어지럽힌 일이 있었으나, 작중의 시점으로부터 300년 전에 강력한 어둠의 마법진인 구루구루를 사용했던 미그미그족에 의하여 봉인당했으나 다시 깨어났다. 이후에도 사람들의 언급 속에서 종종 등장하는데, 굉장히 강력하고 무시무시한 존재로 그려진다.

검은 망토로 온 몸을 둘러싸고 날카로운 눈 만을 드러낸 모습으로 묘사되며, 휘하에는 직속 부하들인 기리 사천왕을 거느리고 있다. 마족의 지배자 답게 그 어느 마족들보다도 강력한 힘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정작 작중에서는 그 정체가 제대로 드러나지도 않으며, 이렇다할 분명한 활약도 보여주지 않는 등 영 미스테리한 인물이기도 하다.

원작인 만화책과 애니메이션에서의 묘사가 판이한 인물이기도 하다. 만화책 1부에서는 최종보스로 등장하여 결국 다시 봉인되었으나,[1] 후에 연재된 2부에서는 마왕 기리가 봉인된지 고작 2주 만에 새로운 마왕이 등장하면서 이야기가 계속된다.

애니메이션에서는 기껏 기리의 성까지 들어와서 사천왕을 무찌른 니케쿠쿠리가 "여기서 모험을 끝내기 싫다"는 이유로 마왕 기리의 방 문 앞에서 철수해버는 막장 전개 때문에 바람에 졸지에 사천왕이 최종보스가 되고 말았다.[2] 애니메이션도 2기부터는 패러럴 월드가 되어 버리는 바람에 별다른 등장이 없고, 그의 부하인 엘리트 마법사 가야와 레이드가 주로 활약한다.[3]
  1. 이 때에 리릭의 실수로 북북노인이 마왕 기리를 봉인했다고 기록되어 버렸다(…).
  2. 마왕 기리도 방에서 용사들이 오기를 기다리고 있었으나, 막상 그들이 그냥 돌아가 버리자 무척 당황해한다.
  3. 가야는 1기에서는 별 비중이 없다가 2기에서는 메인 악역으로 활약한다. 레이드는 스스로 마계의 왕자를 자칭하지만, 정작 기리의 아들은 아닌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