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드 나이트

몬스터 헌터 시리즈 관련 단체. 혹은 직업.

대부분의 헌터들은 계약직이거나 마을 전속 헌터이나, 이들은 헌터 길드 직속이다. 의뢰인(개인이나 단체)와의 교섭, 길드의 방어, 새로운 몬스터의 관측이나 조사[1], 악덕 헌터의 단속[2] 등을 행하고 있다.

그 외에도 이들이 맡는 중요한 임무가 바로 헌터를 사냥하는 일인데, 위에 언급한 불법 헌터들을 단순히 단속만 하는 것이 아니라 살인을 했거나 심각한 범죄를 일으킨 헌터들을 암살하는 일도 하고 있다. 어떨 때는 그런 불법적인 일을 의뢰한 의뢰주까지도 처리하기도 한다.

이런 특징 때문에 길드 나이트는 평소에는 자신의 정체를 드러내지 않고 일반 헌터 행세를 하거나, 술집의 종업원 아가씨 등으로 일하는 등 신분을 위장하고 있다. 헌터들이 대부분 엄청난 신체능력을 지니긴 했지만 몬스터와의 싸움에 특화된 것에 비해, 길드 나이트들은 대인전에도 상당히 능하다고 하며, 단신으로 왕국의 호위병들과 호각으로 뜰 수 있다는 소문도 있다. 길드 나이트들이 표면적으로 하는 일 이외의 이런 뒷소문들은 검증된 것이 아닌 도시전설이지만, 아니 땐 굴뚝에 연기 날까?

게임 내에도 '길드 나이트 시리즈' 나 '길드 가드 시리즈'라 이름 붙은 방어구 세트가 등장하며, 삼총사에 나오는 듯한 패션이 특징이다. 몬스터가 아닌 인간과 싸우는 것에 특화된 장비라는 듯. 실제로 사용할 수는 없지만 허리춤에는 가느다란 레이피어권총까지 장비하고 있다.[3] 하지만 플레이어가 만들어 입는 방어구는 레플리카다. 정품 길드 나이트 장비는 짝퉁과는 비교도 안되는 상당한 고성능이란 설정이나, 어디까지나 정장이고 대인용이기 때문에 길드 나이트들이 이걸 입고 사냥을 하진 않는다. 그러나 가끔 자신이 길드 나이트란 사실을 과시하기 위해 사냥터에도 이걸 입고 나오는 사람도 있다고 한다. 술집 종업원으로 위장한다더니 대체적으로 남캐가 천대받는 이 게임에서 여캐보다 남캐가 입었을 때 더욱 빛을 발하는 몇 안되는 방어구중 하나로 각광받고 있기도하다. 성능은 시리즈마다 다르지만 대체로 썩 실용적이진 못한 편(…).

상당한 엘리트이기 때문에 아무나 받지는 않는 듯 하고, 각 길드별로 12명을 넘기지 않는다. 12명을 딱 채우는 건 아니기 때문에 숫자가 모자란 경우도 있다. 가끔 헌터들을 지휘하는 일도 생기기 때문에 통솔력도 중요하다고. 이런 엄친아이기 때문에 길드 나이트가 추천한 헌터는 상당히 신뢰받으며, 길드 나이트를 대신해서 임무를 수행하기도 한다.

어쨌든 덕분에 2차 창작에서는 헌터를 사냥하는 헌터로 등장하는 경우가 많다. 몬스터 헌터 오라쥬에서는 길드 직속이긴 하나 또 길드 나이트는 아닌, 봉인 사냥꾼 이란 직업이 따로 있기도 하다. 봉인 사냥꾼이 쓰는 무기가 실제 게임에서도 콜라보되어 나오긴 하는데 공식 설정이라고 봐야 할지 어떨지는.
  1. 새로운, 그리고 위험한 몬스터가 나타나면 일단 길드 나이트 아니면 아주 유능하다고 검증된 헌터를 먼저 보내 그 몬스터에 대해 조사를 한다. 나중에 길드에서 헌터에게 몬스터에 대한 사전 정보를 알려 줘야 하기 때문인데, 잘못 알려주면 헌터의 안전에도 위협이 되고 길드 평판에도 문제가 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한다.
  2. 몬헌 세계관에서는 길드의 명령을 듣지 않거나 길드에 소속되지 않고 생태계를 망가뜨리는 무분별한 남획을 일삼는 악덕 헌터들이 있다.
  3. 장비 설명에도 몬스터와 싸울 때 쓰기 위한 총이 아니라고 설명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