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트

1 Elite

라틴어에서 파생된 프랑스어 단어로 영어에서도 사용된다. 영어의 elect (뽑히다)의 어원이기도 하다. 남기한의 장래희망. 영어 발음은 일리트 에 가깝다.

정치학사회학에서 엘리트란 사회의 대다수 구성원들에 비해 특별히 더 많은 재력이나 정치 권력을 가진 소수의 사회 지도층, 혹은 지배층을 가리킨다. 하지만 일반 사회에서는 타인에 비해 우수한 능력이나 자질을 갖춘 자들, 혹은 그러한 자격을 인정받은 자들도 엘리트라고 부른다. 전자와 후자는 서로 겹치는 부분도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다른 개념, 집단이다.

사회나 정치의 측면에서 보면 마르크스주의와 엘리트주의에서는 이들의 존재를 인정하나, 다원주의적 관점에서는 인정하지 않는다[1]. 구체적으로는, 마르크스주의의 경우 계급은 세습되며 계급 간 이동이 불가능하다고 보는 반면, 엘리트주의의 경우 계층은 세습되지 않으며 계층 간 사다리를 이용하여 순환하는 구조라고 보면서도, 양쪽 모두 엘리트의 존재에는 동의한다. 한편 예일대 정치학자 로버트 달(Robert Dahl)의 '뉴헤이븐 연구' 등을 비롯하여, 다원주의 모델이 가장 설명력이 있다고 보는 견해도 있다. 또한 엘리트의 존재와 민주주의는 서로 상충되지 않는다는 주장이 많다.

여기서 더 나아가 피터 바크라크(Peter Bachrach)와 모튼 바라츠(Morton Baratz) 같은 연구자들은, 이들이 아예 자신들에게 불리한 정책 등등을 그것들이 수면 위로 떠오르기 전에 압살해 버릴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의사결정자인 자신들에게 돌아올 결과에 대해 이해타산을 적용하는 것. 이것은 권력의 이면성이라고도 불리며, 흔히 "무의사결정" 이론이라고도 한다.

다르게 읽으면 이리떼가 된다.

1.1 엘리트주의/엘리트이론

해당 항목 참고.

2 최정예 병력

어떠한 군 조직 내에 있어서 특별히 선발되어 질높은 훈련과 우수한 무장을 부여받아 높은 전투력을 갖춘 정예 병력을 말한다. 군 조직 내에 있어서 뛰어난 능력이 있다고 인정받은, 여러 우수한 조건을 고루 갖춘 인원들로 구성된다.
예: 이모탈, 근위군, 예니체리, 친위대, SS(슈츠슈타펠), 공수부대, 각종 특수부대, 월남 스키부대

3 대한민국 교복 브랜드

엘리트(교복 브랜드) 문서로.

4 헤일로 시리즈에 등장하는 종족 엘리트(Elite)

상헬리 항목 참조.

5 슈퍼로봇대전 시리즈의 엘리트병

6 포켓몬스터 시리즈의 사천왕

북미판에서는 사천왕이 '엘리트4'로 번역되었다.

7 SF 우주 시뮬레이션 RPG Elite 시리즈

1984년 영국에서 발매되어 공전의 히트를 기록한 3차원 우주비행 슈터/시뮬레이션/RPG. 이후 "엑스윙", "윙커맨더" 등의 수많은 아류작을 낳으며 스페이스 슈터라는 쟝르의 모체가 된 게임이다. 용병이 되거나 해적질을 하는 등 어디든 갈 수 있고 무엇이든 할 수 있는 높은 자유도가 특징으로, 특히 정교하게 시뮬레이션된 은하계 경제 시스템이 구현되어 있어 각종 물자를 사서 운반하고 파는 무역을 통해 큰 돈을 벌 수 있다. 이 점에서는 교역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 "프라이버티어 1"과 "프리랜서"가 엘리트의 직계 후손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온라인 게임인 "EVE Online"도 이 게임의 정신적 후손이지만, Eve는 함선이 상당히 큰데 비해 엘리트의 우주선들은 대부분 1인승이다.(설정상으로는 오직 1인승인건 극소수이고, 대부분 1~2인승이거나 6~20인승이나 150인승까지도 있다. 어차피 게임상으로는 거기서 거기지만.)

발매연도를 보면 알겠지만 정말 옛날 게임이다. 애플 2 시절에 나온 게임인데, 나중에 애플로도 이식되긴 했지만 처음 제작된 플랫폼은 위키러들에게 생소할 영국제 컴퓨터인 "BBC 마이크로"라는 기종이었다.
코모도어 64 버전 메뉴얼
파일:Attachment/엘리트/image.jpg

이후 코모도어 64, 아미가, NES,DOS,zx spectrum,아타리 ST 등의 다양한 기종에 이식되게 되는데, 이 과정들을 통해 처음의 흑백 선그래픽에서 칼라풀하게 진화하게 된다.

그리고 1993년에 행성의 색과 도시 구현등 더욱 확장된 맵과인용 오류: <ref> 태그가 잘못되었습니다;
이름은 숫자가 될 수 없습니다. 설명적인 이름을 사용하세요
시스템을 가진
Frontier: Elite II가 나오게 된다.

2년 후인 1995년에는 확장팩 격인 Frontier: first encounters가 나오게 된다.

2014년에는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제작비를 모아 만들어진 시리즈 최신작 엘리트: 데인저러스가 발매되어 좋은 평가를 받고 큰 성공을 거두는 듯했으나...
파일:Attachment/엘리트/image 1.jpg

7.1 잡다한 정보

tech level: 행성의 기술수준을 의미한다, 높을수록 더많은 장비를 판매하고,컴퓨터와 같은 물건의 가격이 저렴하다.

docking:도킹컴퓨터를 이용한 자동도킹과 플레이어가 직접조종하는 수동도킹이 있으며 자동도킹의경우 도킹컴퓨터가 없을경우 약간의 요금이 지불된다.

Data on System:행성의 경제적 수준과 기술수준,치안수준 을 볼수있으며 치안수준은 corporate stateㅡdemocracyㅡconfederacyㅡcommunistㅡdictatorshipㅡmulti governmentㅡfeudalㅡanarchy
의 8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corporate state에 가까울수록 안전한 행성이고 anarchy에 가까울수록 위험한행성이다.

무역: 특별히 주의할점이 한가지 있는데, 정거장에서 구입할수있는 물품들 중 robot slaves ,rare species ,firearms 의 경우 불법이므로 주의하도록 하자 구입시 범되자가 되는것과 동시에 경찰과 적대관계가되므로 초반에는 건드리지 않는것이 좋다.

인벤토리:large cargo bay 를 구입시 확장가능.

ECM:전투중 적이 미사일을 발사할경우 'incomeing missile' 이라고 화면에 표시가 되는데, 그때 사용하면 적의 미사
일을 파괴할수 있다.

extra energy unit:에너지와 쉴드의 충전속도를 증가시켜줌.

Fuel scoops:이걸 이용하면 태양으로 부터 연료를 충전할수 있다!! 사용방법은 다음과 같다,
1.태양 근처로 이동한다.
2.태양에 가까워질수록 기체의 온도가 점점 높아지는데 온도가 일정수준을 넘어서면 연료가 충전되기 시작한다.
3.기체의 온도가 너무 높으면 사망이므로 연료가 완전히 충전될때까지 적당한 위치와 속도를 유지한다 .
4.태양으로부터 얻은 친환경(?) 연료를 감사히 이용한다.

Galactic Hyperspace: 단어 그대로 다른 은하로 이동이 가능하다 주의할점은 일회용 이라는것 정도?(참고로 가격이 더럽게 비싸다 일회용이면서 무려5000원........)

8 온라인 게임 이터널시티2의 무기 강화 단계

이터널시티2의 모든 무기들은 그 무기의 등급에 맞는 무기 업그레이드 부품을 이용해 업그레이드를 시도할 수 있다. 업그레이드 시마다 클래스가 올라가며 5클래스가 되었을 때에 적절한 등급의 강화부품[2]을 이용해 강화할 기회가 주어지는데 이때 성공하면 엘리트 무기를 얻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엘리트 무기는 일반 무기에 비해 1.8배 정도의 위력을 낸다. 엘리트 무기를 10클래스까지 올려서 한번더 강화를 성공할 경우 엑설런트 무기를 얻을 수 있는데 엘리트까지는 웬만하면 해볼 만 하지만 엑설런트는 진짜 힘들다. 엑설런트 위에는 15클래스의 더 원 급의 무기도 있지만 더 원급의 무기를 구경하기는 힘들다.[3]
엘리트는 만들어서 쓰기보다는 이벤트로 레벨을 5업할때마다 주는 엘리트 대여쿠폰을 이용해 빌려쓰는 것이 좋다. 대여기간은 한 달이라서 아주 넉넉하고(한 달이면 아무리 게임을 적게 해도 레벨 5는 올리지 않겠는가.) 대여무기는 추가적으로 옵션을 달거나는 할 수 없지만 내구도가 없어서 재밍이 일어나지 않는다!!!

게임 초반에는 일반 무기로도 충분히 가능하지만 애드리언스 빌리지 이후로는 엘리트 무기 없이는 힘들다. (가능은 하지만)
  1. 사실 신다원주의에서는 엘리트들간의 대립으로 인해서 외부의견도 반영될 수 있다는 것이기 때문에 이쪽도 딱히 엘리트의 존재를 부정하지는 않는 입장으로 선회했다고 봐도 무방하다. 애초에 초기 다원주의도 엘리트를 부정하고 대신 집어넣은 것이 이익집단이니.
  2. 강화설계도와 상용합급을 합성
  3. 심지어 누군가가 더원급의 무기를 얻으면 축하드립니다 하고 전 서버에 메시지가 나간다. 이를 이용해 더원급의 무기를 버렸다가 먹었다가를 반복해서 그 메시지를 여러 번 계속 띄우는 유저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