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구(대가리)

파일:Attachment/daegari/kim9.png

약자는 잡아먹히고, 강자만 살아남는 이 '사회의 축소판'에서, 끝까지 살아남아주마!
그딴거 백만개 가진것보다 중요한건 이 가슴을 관통할 수 있는 '뜨거운 진심'이다! 오글오글

1 소개

네이버 웹툰 대가리의 주인공.

본인 통칭은 아니지만, 프롤로그에서 자신이 "서구 백호랑이"의 뒤를 잇는다고 발언한 것으로 보아서 이름의 모티브가 무려 이 분(!)이 아닌가 추정된다. 정작 백범(白凡)의 의미[1]는 전혀 다르지만(...). 그 '서구 백호랑이'는 원래 절친인 최민재의 통칭으로, 작중 시점에서는 죽은 듯.

-서구 백호? 그럼 나중에 동구의 청룡, 남구의 주작, 북구의 현무 그리고 중구의 황룡도 나올수도 있겠네-

보통 양아치와는 달리 담배 대신 사탕을 물고 다닌다. "담배는 몸에 해롭다"라는 이유로.

"학교에서 사고 치지 말라"라는 아버지[2]와의 약속 때문에 최대한 조용히 있으려고 했으나, 이후 계속 자잘한 시비가 걸려서 불가피하게 주먹을 쓰게 된다. 그러다 결국 김길수와의 대결에서 의도하지 않게 청천회 멤버 전원에게 자신의 모습을 보여 줌으로써 인지도가 엄청 올라가 버렸다. 이 때부터는 조용히 지내기는 글렀다고 생각하고 직접 돌아다니면서 양아치들을 소탕하기로 결심한다.

2 작중 행적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2.1 VS 박중필

해당 화는 1화.

전학 첫 날, 박중필이 골목에서 삥뜯는 장면을 발견한다. 아버지의 약속 때문에 모른척 하고 지나가려다 박중필에게 걸리고, 자신도 가만히 삥을 뜯겼다. 이후 학교에 도착했는데, 알고 보니 박중필도 같은 반. 박중필은 김구를 만만하게 보고 마시던 콜라를 김구의 머리에다 붓고, 김구의 짝인 김병식과 이름을 합쳐 "병구 ㅅㄲ"라고 놀려댄다. 이 때까지 계속 참고 있었으나, 박중필의 이어지는 패드립에 더 이상 참지 못하고 일격을 날린다. 주먹 한 방에 박중필은 공중제비(?)를 돌면서 교실 구석에 처박혀 버린다.

2.2 VS 손만치

해당 화는 3화.

짝인 김병식의 빼앗긴 배지를 되찾기 위해 햄버거와 감자를 따라 골목길로 들어간다. 그러다 뒤에서 손만치에게 벽돌로 뒤통수를 맞는다. 바닥에 쓰러지지만, 이내 머리에서 피를 흘리면서도 손만치에게 말로 어그로를 끈다. 빡친 손만치에게 강제로 바닥에 머리를 처박히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일어나면서 여전히 "배지로 계급장 놀이나 하는 한심한 녀석들"이라고 말하며 손만치의 신경을 긁는다. 열받을 대로 열받은 손만치가 다시 공격을 하려는 순간, 바닥의 흙을 손만치의 눈에 뿌린 후 그 틈에 어퍼컷을 날려 제압한다.

2.3 VS 김길수

해당 화는 7~8화.

김병식이 X 배지 학생들의 소집에 불참하자, 김길수의 부하들에게 체육관으로 끌려간다. 이 사실을 나중에 알게 되어 체육관에 도착했고, 마침 김길수가 김병식의 손목을 스패너로 찍으려는 장면을 발견한다. 김길수는 김구를 보고 자기 밑으로 들어오라고 명령을 하지만, 김구는 오히려 "30% 정도만 두들겨 패 주마(...)"라며 어그로를 끈다. 김길수는 이에 선제 공격을 연달아 퍼부어 김구를 쓰러뜨리나, 김구는 아무렇지도 않게 일어나며 "그딴 솜주먹 가지고서 동네 꼬맹이 하나 이길수나 있겠냐"며 한 번 더 어그로를 끈다. 이후부터는 정식으로 싸움이 진행되는데, 이 와중에 청천회 멤버 전원이 체육관에 들어와 이 둘을 보게 된다. 물론 아랑곳하지 않고 싸움이 계속되다가, 주먹이 두 방 연속으로 김길수의 얼굴에 적중하여 김길수를 쓰러뜨리는 데 성공한다.
이후 쓰러져 있던 김병식을 데리고 가려 하지만, 김길수가 다시 일어나 김구와 김병식에게 "노예 ㅅㄲ"라며 욕을 한다. 이에 김구는 배지보다 중요한 건 가슴을 관통하는 뜨거운 진심이라는 오글거리는(...) 대사를 한다.[3] 어쨌든 김길수의 입장에서는 김구가 자신을 조롱하는 모습으로밖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스패너를 들고 달려들지만, 김구는 정의구현 CRUSH(...)로 막타를 날려 김길수를 뻗게 만든다. 이후 체육관에 모인 사람들 앞에서 자신이 이 학교의 대가리가 되겠다고 선언한다.

2.4 VS BJ홍또띠 & X 배지 제작자들

해당 화는 13~14화.

김병식으로부터 보호를 구실로 삼아 약한 학생들을 상대로 삥뜯기 위해 만들어진 X 배지에 대한 설명을 듣고 나서, 이 X 배지를 판매하는 브로커인 BJ홍또띠를 찾아나선다. 동네에서 우연히 마주친 여중생의 셀카로 BJ홍또띠를 낚아 X 배지 작업장의 위치를 알아내고, 곧바로 쳐들어가 모조리 때려눕힌다. 이후 BJ홍또띠가 하고 있던 인터넷 방송에 얼굴을 비추면서 레인메이커 수장 이성민에게 선전포고를 한다.

2.5 VS 이성규

해당 화는 15~17화.

X 배지 작업장에서 레인메이커 애들을 전부 쫓아낸 후, 슬슬 자신도 밖으로 나오려는 순간에 레인메이커 행동대 부대장 이성규가 작업장에 들어온다. 별거 아니라고 생각하고 무시하고 지나가려는데, 갑자기 이성규가 매우 날렵한 동작으로 김구를 쓰러뜨린다. 사실 이성규는 랭크만 정일 뿐, 자신의 진짜 싸움 실력은 숨기고 다녔던 것.[4] 김구도 예상 외로 김길수와의 대결보다도 더욱 고전하는데... 피곤한 와중에도 엄청난 힘을 발휘하여 자기 팔에 매달려 있던 이성규를 바닥에 내동댕이친다.
다시 일어서서 서로의 헛점을 탐색하다가, 이성규의 발에 뭔가 걸려 약간 휘청하자 김구는 이 때를 노려 달려든다. 하지만 이성규에게 멱살을 잡혀 버리고, 이성규가 다리 걸기를 시도하지만... 김구가 쓰러지지 않는다. 이후 김구는 돌머리 SPEAR 기술로 이성규의 안면을 강타하고, 곧바로 정의구현 CRUSH로 이성규를 날려 버린다. 문 밖으로 날아간 이성규는 코피를 줄줄 흘리면서 비틀대며 일어서지만, 마침 작업장으로 들어오던 오동주와 패거리를 발견하고 다시 쓰러진 시늉을 한다.

2.6 VS 마스크단

해당 화는 18~19화.

이성규를 정의구현 CRUSH로 날린 직후 도착한 오동주와 그 패거리인 마스크단 녀석들이 도착하고 5:1이라는 숫적으로도 밀리는 상황에서 처음엔 오동주의 야구방망이를 쳐 내는 것으로 패기 있게 시작했으나 하루종일 쉬지 못하고 싸워 온 피로누적과 이성규와의 싸움에서 부상을 입은 손목 데미지, 숫적으로 밀리는 상황에서 오동주의 야구방망이에 머리를 강타당할 위기에 처한 순간 경찰이 온다는 이성규의 말에 보호관찰이 풀린지 얼마 되지 않은 상태였던 마스크단 패거리들은 이성규에게 뒷일을 맡기고 후퇴하게 된다.

2.7 배지 랭크 배틀

해당 화는 20~화.

BJ 홍또띠의 방송에 난입하여 레인메이커에 선전 포고를 했음에도, 이후 김구를 비웃기라도 하듯[5] 오히려 X 배지는 더 많이 풀리게 되었고 이런 상황[6]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아랑공고의 배지 랭크 시스템에서 제대로 위로 올라서야겠다는 생각을 한 뒤에 선도부실에 들어가서 직접 배지 랭크 배틀을 신청하게 된다.

2.7.1 VS 마동팔

토너먼트 16강에서 만난 상대.

레인메이커 예비 멤버인 마동팔이 자신을 소개하면서 허세를 부리는 사이 펀치 한방으로 보내버렸다. 그리고는 시간 아까우니까 빨리 다음 놈 나와!라고 말한다. 토너먼트라니까 진행 방식 설명 안 들었냐

2.7.2 VS 채유기

토너먼트 8강에서 만난 상대.

선도부의 시작 사인이 나기도 전에 강동현이 행동을 개시하자 오대호가 제지를 하려고 했지만 그뒤 김길수가 심탁을 때려눕혔고 채유기는 어쨋든 이기면 되는거지? 하면서 김구에게 기습공격을 가했으나 김구가 응 아니야 하면서 가볍게 한대 툭 쳐서 KO시켰다.

2.7.3 VS 남주철

토너먼트 4강에서 만난상대.

시작과 동시에 힘싸움을 벌이다가 예사롭지 않은 힘에 발차기로 떼어내지만 남주철이 너는 내 생각보다 훨씬 약한거 같다[7]며 전투테세에 들어간다.

랭크 토너먼트를 관리하던 오대호의 말에 의하면 재빠른 속도와 기술로 서로 맞대결을 벌이는 강동현 vs 김길수와는 달리 영혼의 난타전이라고 평가될 정도로 치고 받는 등 힘과 맷집으로 맞붙게 되었던 중, 남주철이 16강에서 선보인 업어치기에 의해 정통으로 내리 꽂혀지면서 잠시나마 다운, 그러나 이윽고 훌훌 털고 일어서면서 모기가 물었냐? 라고 말하며 남주철이 보였던 그 기백을 내뿜으며 일어선다.

다시 일어선 이후에는 서로 맞붙는 모습을 보이다가 옆 블럭에서 김길수를 강동현이 꺾었다는 이야기를 듣자 배고프니까 우리도 후딱 끝내자. 라는 말과 함께 납주철의 양 팔을 제대로 붙잡아 힘으로써 제압하고는 그대로 이성규에게 날렸던 박치기 기술을 제대로 먹인 뒤, 그대로 연달아서 두들겨 패는 연타 이후, 김길수에게 날렸던 것 그 이상의 수준은 강냉이 정의구현 CRUSH로 남주철을 쓰러뜨린다.

2.7.4 VS 강동현

남주철이 쓰러진 것을 본 강동현이 그대로 가만두지 않겠다면서 김구에게 달려들기 시작했다.

3 공격 기술

이따금씩 김구는 상대에게 타격이 큰 공격 기술을 시전하기도 하는데, 이 때 빨간색의 큰 자막으로 기술 이름이 나온다(...).
주로 스피드 보다는 직접 맞다이를 치는 근거리 + 파워형 전투를 선보인다.

시전 대상자는 김길수(8화)와 이성규(17화).
온 힘을 다해 주먹을 상대의 안면에 날린다. 맞으면 신체 자체가 날아간다. 김길수가 이걸 맞고 기절해 버렸으며(...), 이성규는 맞고도 다시 비틀거리며 일어섰다. 다시 일어나는 걸 보고 시전자인 김구가 놀라는 걸 보면, 아마 보통은 맞으면 바닥에 뻗어 버리는 듯.보통펀치랑 비슷한가?
시전 대상자는 남주철(25화).
몸을 제자리에 유지한 채 직격으로 날리는 Lv.1과는 달리, 이건 몸을 180도 틀면서 날린다. 당연히 Lv.1보다 파워가 세며, 이걸 맞은 남주철은 강제 백덤블링을 하고 땅바닥에 곤두박질쳤다.
시전 대상자는 이성규(17화), 남주철(25화).
박치기 기술로, 머리를 뒤로 젖혔다가 상대의 안면에 내려찍는다.
시전 대상자는 남주철(25화).
전광석화라는 말 그대로 매우 신속하게 상대방을 연달아서 두들겨 패는 공격 기술.

4 여담

원래 자식들이 부모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는다는 건 지극히 당연한 사실이지만, 특히 이 점이 김구에게 잘 드러난다. 25화까지 스토리가 진행되었음에도 김구의 아버지는 김구의 회상으로밖에 등장하지 않았지만, 김구의 대사나 독백에서는 간간히 언급된다. 김구의 아버지는 김구에게 인생의 멘토로서 큰 역할을 했던 것으로 보이며, 덕분에 김구가 싸움을 잘 하면서도 그 힘을 약자를 괴롭히는 데 쓰지 않고 보호하는 데 쓰려는 등, 성격이 엇나가지 않게 된 듯 하다. 아니 애초에 싸움을 잘 하게 된 게 아버지 덕분인 것 같기도(...)

백구라는 강아지를 키운다. 북극곰 아녀?
  1. 평범한 사람.
  2. 그 순박하지만 생각없이 날뛰는 김구가 떠올리기만 해도 부들부들 떨 정도에 잠깐이나마 등장했을때는 무지막지한 모습 그 자체였다.
  3. 이 전에 한 말이 꽤나 압권이다. 자신의 가치를 증명하는 방법이 친구들을 밟고 얻은 그 철배지라는 팩트 폭력성이 짙은 말을 김길수에게 날린 것.
  4. 개인적인 사정이 있다면서 숨기고 있었다고 한다. 통칭인 스마일도 일부러 표정을 감추는 포커 페이스에서 나온 것일 가능성이 농후하다.
  5. 학교 내의 분위기는 김구와 김병식을 철저하게 소외시키는 듯한 은따 분위기가 조성되는 뉘앙스가 퍼져 있었다.
  6. X 배지가 늘어나는 것과 더불어 같이 있는 친구까지 당혹스러운 상황이 나오기 때문
  7. 이 때 마치 곰과도 같은 기백을 보이며 위압적인 모습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