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Attachment/2007070401033030048008 b.jpg
그림교실 아저씨
스타크래프트의 살인교실 아저씨
유튜브
대한민국의 일러스트레이터, 화가. 1959년 11월 16일생. 거슬러 올라가면 대강 1990년부터 지금까지 활동하고 있는 대한민국 학습만화계의 대부. 5번의 개인전을 연 화가이기도 하다.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 대학원에서 시각 디자인을 전공했다. 현재는 명지대학교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과 전임교수로 재직 중.
TV방송 퀴즈탐험 신비의 세계의 학습만화판(전5권)으로 학습만화 시장에 뛰어들었다. 퀴즈탐험 불가사의의 세계(전2권)으로 퀴즈탐험 시리즈를 완결낸 이후, 주로 그리기, 퀴즈, 만들기 3분야에서 왕성하게 활동했다. '신나게 그려보자, 재미있게 그려보자, 예쁘게 그려보자, 별나게 그려보자, 공룡을 그려보자'의 그려보자 시리즈, '논리력 만화퀴즈, 추리력 만화퀴즈, 수리력 만화퀴즈, 상상력 만화퀴즈, 관찰력 만화퀴즈, 집중력 만화퀴즈'의 만화퀴즈 시리즈, '신나게 만들어보자, 재미있게 만들어보자, 멋지게 만들어보자, 별나게 만들어보자 등의 만들어보자 시리즈의 이 3가지 시리즈는 1990년대를 풍미한 걸작 학습만화 들이다.
2000년대에는 퀴즈탐험 시리즈가 부활했는데, 퀴즈탐험 공룡의 세계, 퀴즈탐험 불가사의의 세계, 퀴즈탐험 한국의 역사를 냈으며 2003년에는 만화퀴즈 시리즈도 개정판으로 부활했다. 2004년엔 만들어보자 시리즈도 개정판이 나왔으며, 2006년에는 그려보자 시리즈의 개정판이 나왔다.
물론 아동용 학습만화만 내는 건 아니라서, 드로잉 안내서인 스케치 쉽게하기 시리즈, 어린이를 위한 스케치 쉽게하기 시리즈를 내기도 했다. 최근엔 이 시리즈로 유명한 편인데, 학습만화 그리던 그림체랑은 100만 광년 떨어진 솜씨를 보여준다. 아프리카를 여행하며 본 동물 및 현지인 컬러 드로잉을 그린 스케치! 아프리카라는 책을 냈는데 이 책을 보면 아프리카에서 김충원이 스케치한 그림을 본 유럽 관광객들이 알아서 와인을 사주며 그림을 살 수 있는지 알아볼 정도라고 한다. 실제로 책을 보면 그럴만하다고 느낌이 올 정도로 정밀한 동물 드로잉이 인상적이다.
다만 일러스트편은 만화퀴즈 시리즈풍의 익숙한 그림들이 많다. 최근에는 스케치 쉽게하기 시리즈의 최신판이라 할 수 있는 이지 드로잉 노트 시리즈가 발간되었다.
본래 꿈은 만화가였는데, 너무 학습만화계에 오래 몸을 담근게 걸렸는지 2010년부터 오리지날 만화 시리즈 '로봇키드 지오'를 연재했다.
마이 리틀 텔레비전에서 김영만 씨가 종이접기로 다시 재조명받으면서 일부에서는 이분의 출연을 바라는 목소리도 있었는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다. MLT-10 참여 확정.
옛날에 김충원의 미술교실이란 이름으로 색연필을 냈던 적이 있는데, 그 당시 아이였던 사람들은 지금까지도 이걸로 김충원을 기억하는 사람이 많다(...). 마이 리틀 텔레비전에 출연한다. 게스트로 후지타 사유리가 출연했다.
여담으로 어느 용자 유저가 김충원의 미술교실을 패러디하여 스타크래프트 유즈맵을 만들었으니, 이름하여 김충원의 살인교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 공포 탈출 유즈맵으로, 김충원 씨 본인과는 전혀 상관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