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수(동명이인)

1 삼성 라이온즈의 감독

김한수 항목으로.

2 대한민국의 전 정치인

김한수(정치인) 문서로.

3 대한민국의 전 기업가

金翰壽
1922년 ~ 1982년

1922년 경상남도 김해군에서 태어났다. 호는 수당(壽堂)이다.

한일합섬 창업주이다. 사후 장남 김중원이 한일합섬그룹을 이끌었으나 무리한 사업 확장으로 1999년 부도 처리되었다. 동생 김택수민주공화당 국회의원을, 사위 이재우민주정의당 국회의원을 지냈다.

4 김성모만화 혐일류의 등장인물

김성모의 최초의 시사만화, 혐일류의 주인공. 어째 교강용을 닮았다.
하지만 해박한 시사 상식과 원만한 교우관계로 나름대로 훈남인 듯.

5 청와대 행정관

주의. 이 문서는 현재 논란 중인 국내의 인물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이 문서는 법적 · 도덕적으로 문제가 되는 행동 · 사건을 저지른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되는 국내의 인물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편집자가 중립적으로 서술할 수 없고 감정적인 서술로 인해 편향적인 시점으로 작성되었거나 다른 사람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을 포함한 다양한 비하적 내용도 등장할 수 있습니다. 열람하실 때 특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명예훼손 혐의로 형사처분을 받을 수 있으니 분명하지 않은 출처나 주관적인 서술은 자제하시고 고소의 위험이 없도록 논리적 · 중립적으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사항은 인물 관련 정보의 지켜야 할 사항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현직 청와대 선임행정관[1] 중 한 명이다. 이전까지는 잘 알려지지 않은 인물이었으나, 최순실 게이트 관련 JTBC의 태블릿PC 보도 이후,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 핵심 인물 중 한 명으로 최순실 씨와 청와대를 잇는 연결고리 역할을 해왔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2016년 10월 26일 JTBC 보도에 의해 밝혀진 바는 다음과 같다. 최순실 씨의 태블릿PC 명의는 마레이컴퍼니라는 법인 명의이며, 마레이컴퍼니는 청와대 미래수석실 뉴미디어를 담당하고 있는 김한수 선임행정관이 2013년 1월 7일에 물러나기 전까지 대표로 있던 곳이다. 김한수 행정관이 마레이컴퍼니 대표로 있던 시절, 어느 SNS에서 '마레이'란 이름으로 활동하며 당시 박근혜 후보를 지지하는 글들을 올렸으며, 대표자리에서 물러날 즈음해서는 대통령 인수위 홍보미디어 본부 SNS팀장을 맡은 것으로 보인다[2]. 이러한 활동 당시 주변인물들에 의해 '한팀장'이라 불렸으며, 실제 최순실 씨의 태블릿PC의 카카오톡 명단에도 '한팀장'이란 별칭으로 번호가 저장되어 있었다.

2016년 10월 29일, 검찰이 청와대에 대한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시켰으며, 김한수 행정관의 자택 또한 압수수색하였다.
  1. 대통령비서실에는 정무직인 수석비서관을 두며, 그 아래로 비서관과 선임행정관, 행정관을 둔다. 참고
  2. JTBC가 최순실 씨 태블릿 PC 내 문서를 통해 확인한 내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