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트메어 폴리스

ナイトメアポリス/Nightmare Police

록맨 X3에 등장하는 레플리로이드. 록맨 X6나이트메어 바이러스와는 관계없다.

1 개요

Dr. 도플러 휘하의 간부들로 바쥬릴라 FF와 만다렐라 BB의 2인조로 이루어져 있다. 원래 이레귤러 헌터처럼 도펠타운 안에서 치안유지를 담당하던 자들이었지만, 도플러의 반란과 함께 숨겨두던 본색을 드러냈다.

바쥬릴라는 보스가 2~4명까지 격파당할 때, 만다렐라는 5~6명까지 격파당할 때 모든 보스의 스테이지 중간지점에서 난입해온다. 일반 공략에서 프로즌 버팔리오를 첫 클리어 상대로 추천하는 이유는 사실 그 쪽이 이 녀석들을 무리 없이 약점을 찔러 저 세상으로 보낼 수 있는 루트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2 바쥬릴라 FF

Bitsprite.png

ヴァジュリーラFF

북미판 이름은 비트(Bit), 이름의 유래는 인드라의 번개 '바즈라'.

속공형 레플리로이드로 도플러의 명을 받아 엑스를 처치하러 온다. 링을 던져 엑스를 묶고 광검으로 돌격하거나 유도탄을 쏘는 패턴을 갖고 있다. 약점은 프로스트 실드와 트라이아드 썬더. 약점무기로 마무리를 할 경우에는 엑스의 능력에 경악하면서 파괴되지만 그렇지 않으면 퇴각만 한다.

주요패턴은 점프와 이동을 못하게 만드는 링을 던져 엑스를 구속하고 점프로 뛰어 오른 후에 광검으로 대쉬하며 스윽 그어버리는 패턴. 그 외에 파이어볼 같은 유도탄을 쓴다. 패턴화가 조금 어렵긴 한데, 이 녀석도 잡는 방법이 있다.

처음에 등장할 때에는 링을 던지는데, 이 링에 맞으면 점프와 이동이 안 된다. 어떻게든 던지는 링을 피하면 이 녀석이 갑자기 점프를 하더니 앞으로 날아오면서 광검으로 스윽 긋는데, 바쥬릴라가 내려올 타이밍에 점프를 낮게 뛰어 겹치게하면 엑스가 점프를 한 고도로 광검을 휘둘러 온다. 이 고도만 잘 맞추면 대쉬로 피할 공간이 마련되는데, 뒤로 허무하게 날아가는 녀석을 때려줄 수 있다. 단, 링은 한 번 피한다고 끝이 아니라 벽면에 튕겨나오니 피했다고 방심하면 안 된다.

가끔 링이 아니라 유도탄을 던진 뒤에 이 패턴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유도탄의 추적 궤도가 ∽임을 이용해서 좌우로 이동하다가 녀석이 내려올 때 점프를 조금 일찍, 그리고 높게 뛰어서 높게 인식하게 만들면 된다.

HP가 어느 정도 떨어지면 링과 유도탄을 하나가 아닌 두 개를 연달아 던지고 대쉬를 해 온다. 링 두 개를 피하면서 점프 고도를 맞추려면 상당한 컨트롤이 요구되며 유도탄도 두 발이 겹치면 피하기가 정말 어렵다. 이 때는 시간을 끌지 말고 약점 무기로 빨리 끝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여담이지만 이 녀석은 공식 설정화나 록맨 X5의 오프닝, 록맨 제로 2의 보스 피닉 마그마니온이 구현하는 환영에서까지 긴 방패같은 무기를 한 손에 앞세우고 있는데 정작 게임중에선 찾아볼 수 없다. 생각해보면 광검으로 돌격할 때 정면에서는 공격이 막히는데, 어쩌면 이 무기를 구현하려다 실수로 그려넣는 걸 빼먹었을지도 모른다(…). 마침 이 방패의 정중앙에 레이저를 쏘는 듯한 구슬도 그려져 있어서 더욱 의심되는 부분.

25911930350_c3b5ff3993_o.jpg

일본 현지 한정으로 이와모토 요시히로(岩本佳浩)의 만화에서 "메리이이이이~ 크리스마~~스! 햣하하하하!" 라는 이상한 단말마를 남기고 사망한 것이 네타거리가 되었다. 이와모토도 이를 알고 있어 매년 크리스마스마다 바쥬릴라 그림을 업로드한다.

덤으로, 게임상 엑스와의 대화에서 약간의 개그스러운 요소가 하나 섞여있는데, 도플러 박사가 나이트메어 폴리스에게 "엑스를 가능하면 생포해라"라고 지시했음에도 이놈은 정작 엑스를 만나더니 하는 말이, "박사님의 명령이다. 사라져 줘야겠어."(...)

3 만다렐라 BB

Bytesprite.png

マンダレーラBB

북미판 이름은 바이트(Byte), 이름의 유래는 '만다라'. 덩치가 상당히 크고 배가 통통하다.

그 큰 덩치에 맞는 파워형 레플리로이드이지만 스피드도 결코 느리지 않다. 돌진하여 벽을 쳐서 공격하거나 주먹을 휘둘러 엑스를 천장으로 날려버리는 등 주로 근접공격을 한다. 약점은 토네이도 팽과 레이 스플레셔로, 약점무기로 마무리를 할 경우에는 훌륭했다면서 호쾌하게 웃으면서 바쥬릴라와 마찬가지로 파괴된다. 그렇지 않으면 역시 퇴각한다.

주요 패턴은 시작하자마자 가시가 달린 공처럼 생긴 것을 엑스가 있는쪽으로 던지는데, 여기에는 공격 판정은 없지만 벽에 박히면 일종의 자석 역할을 하는지 엑스가 만다렐라쪽으로 서서히 밀려난다. 즉, 벽에 붙기가 어려워진다. 하지만 적당히 타이밍을 맞춰서 누르면 벽에 올라갈 수 있으니 너무 놀라지 말고 타이밍에 맞춰 들러붙자. 혹은 보스가 다음 패턴인 돌진을 쓸 때 타이밍을 맞춰 대쉬+점프로 벽을 한 번 찬 후 돌진을 피해도 된다. 밀어내는 힘이 그리 강하지 않아서 대쉬 점프로는 충분히 이겨낼 수 있기 때문.

그리고 갑자기 돌진해 오는데 벽에 부딪히면 방금 발사한 자석을 스스로 파괴하고 지진을 일으켜 엑스를 강제로 떨어뜨린다. 침착하게 이 녀석이 벽에 박기 전에 반대편으로 대점프를 하고 딜레이가 생겼을때 신나게 패자. 이 때 피하지 못하고 부딪히면 주먹을 휘두르며 엑스를 이리저리 퍽! 퍽! 퍼퍽!! 패대기치는데 아머를 입은 상태에서도 총 6칸의 대미지를 입게 되니 조심하자.

처음에 만나면 이 패대기치는 공격(...) 때문에 당황하게 되지만, 바쥬릴라와는 달리 익숙해지는 순간 너무나도 쉽게 패턴화가 가능한 보스. HP가 떨어진다고 패턴이 강화되는 것도 없다. 일단 차지 토네이도 팽에 녹아내리기때문에 돌진기만 피하고 맞다이를 하면 편히 이길 수 있다.

여담이지만 엑스를 패대기칠 때 주먹을 빙빙 돌리며 휘두르는 모습은 처음에는 무섭지만 계속 보면 은근히 웃기다(...)

4 갓카르마신 O 이나리

X3GOI.jpg

X3GodkarmachineOInary.png

ゴッドカルマシーン・O・イナリー

도플러가 나이트메어 폴리스에게 준 새로운 기능. 바쥬릴라와 만다렐라가 합체한 모양이다. 도플러 스테이지 1에서 보스로 나온다.

이름은 갓+카르마+머신+일본의 여우신 '이나리'인 모양인데, 대강 보면 만다렐라가 엎드려 뻗쳐를 하고 머리 부분에 바쥬릴라의 상반신을 갖다 붙인데다 긴 목 안에 고릴라 면상이 붙어있는 형편없는 모양새가 일품이다.

바쥬릴라나 만다렐라 둘 중 하나 이상 살아있을 경우에만 죽은 녀석의 원수를 갚겠다면서 나온다. 둘 다 파괴했을 경우에는 '프레스 디스포저'라는 거대 코끼리형 메카니로이드 보스가 나오는데, 약점 무기인 토네이도 팽이 없으면 꽤 어려운 보스이다.

보스는 제자리에서 움직이지 않으며, 광검으로 공격하거나(본체는 공격력 8, 나뉜 상태에서는 공격력 6) 주먹을 날려 2번 엑스를 붙잡고 천장과 바닥에 처박아버리거나(공격력 16. 노 파워업 상태에서는 맞으면 즉사다!) 손에서 유도성이 있는 에너지 구체를 발사하는 패턴이 있다.

이 패턴은 엑스가 보스의 뒤로 넘어갔을 때 나오며 맞으면 아머를 입은 상태에서도 대미지가 무려 8칸이며, 노 아머 상태에서는 15칸, 즉 파워업을 하나도 안 했다면 풀 체력 상태에서도 한 대 맞고 체력 1 남는다. 즉 뒤로 넘어갈 생각 하지 말라는 뜻.

여담이지만 X4와 같이 합본으로 발매된 CD에서는 이 패턴을 사용하면 튕기는 버그가 있다. 대체 왜 유독 정품CD만 이러는지 모르겠다.

광검 공격은 검을 휘둘러 검기를 날리는데, 발사된 검기는 벽에 부딪히면 위, 아래로 갈라져 날아간다. 벽 점프나 대쉬로 회피하는 것을 추천. 주먹을 날려 붙잡는 패턴은 벽타기와 대쉬로 1번째 주먹을 허공으로 유도해 피한후에 2번째 주먹은 지상에 서 있으면 된다. 1번째 주먹이 생각보다 빠르기 때문에 피하려면 연습이 좀 필요할 것이다. 주먹에 어느 정도 타격을 주면 되돌릴 수는 있지만 그냥 회피하는 것이 편하다.

그리고 만다렐라의 몸체에는 공격이 전혀 통하지 않고 바쥬릴라의 몸체, 즉 위쪽에만 공격이 먹힌다. 또한 보스에게 깔리면 HP 상관없이 즉사하니 주의.

공격력이 장난 아니게 높은 탓에 패턴을 파악하지 못한다면 첫 대면 때는 매우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게다가 보스가 제자리에서 거의 움직이지도 않고 뒤로 넘어가도 안 되기 때문에 보스룸에서 실제로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은 매우 좁다. 솔직히 X2의 네오 시그마보다 얘가 100배는 센 것 같다. 그나마 패턴들의 회피는 그리 어렵지 않다는 것이 위안거리. 패턴을 안다고 해도 노대미지 클리어는 매우 어려운 수준인 프레스 디스포저와 달리 이 쪽은 반복해서 익숙해지면 약점무기 없이 노대미지 클리어하는 것도 충분히 가능하다.

약점은 만다렐라의 약점 중 하나였던 레이 스플래셔. 한 방에 3칸씩 깎으니 정 어렵다면 약점 무기로 조지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