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카야시키 테츠야

1 소개

b0087512_0285166.jpg

中屋敷 哲也(なかやしき てつや).

본명은 中屋敷 鉄也(표기와 읽기는 같음). 1948년 6월 5일

일본배우이자 스턴트맨, 슈트 액터이며 별명은 미스터 가면라이더. 역대 쇼와 라이더의 슈트액터를 전담[1]한 것으로 유명하다.

슈트 액터를 맡은 초기에는 액션이 많이 어색하고 쓸데없이 큰 동작이 많았으나 날이 가면서 점차 절도있는 액션을 선보이며 최대한으로 큰 동작을 생략했다. 후에 신 가면라이더가면라이더 슈퍼-1 촬영 당시에는 녹화 필름을 보지 않고도 어떻게 움직여야 제대로 된 동작이 나올지 알겠다라고 할 정도로 원숙한 액션을 선보였다.

그야말로 노력을 거듭하여 자신의 신체능력과 슈트 액션을 극한까지 끌어올린 사나이라고 불릴 정도. 대표적인 케이스가 가면라이더의 필살기인 라이더 킥. 초기에는 트램폴린의 반동을 제대로 받아내지 못해서 어디다 킥을 날리는지 모른다고 할 정도로 어설픈데다가 각도조차도 별 볼일 없었다.

그러나 이 점은 신 1호를 맡을 때부터 차츰 개선되었으며 신 가면라이더와 슈퍼원은 예술같은 각도와 절도있는 자세를 보여주며 액션의 지존임을 몸소 입증했다. 실제로 역대 라이더를 맡았던 주역 배우들은 하나같이 나카야시키의 킥에 대해서 칭찬을 아끼지 않았으며 그는 그렇게 가면라이더 시리즈의 전설이 되었다.

현재는 프리랜서로서 무대를 중심으로 활약하고 있는데 오랫동안 몸 담았던 오노 검우회[2]출신 배우들과 함께 활동하면서 현대극이나 사극에도 객원 출연하고 있다. 참고로 가면라이더 아기토에서 오토바이 가게 아저씨를 맡기도 했다.

2 출연작

2.1 슈트 액터

2.2 배우

  1. 초대 가면라이더 1~13화에서 1호는 혼고 타케시 역의 후지오카 히로시가 전담하였고 2호는 故 나카무라 분야가 맡았으므로 논외. 참고로 나카무라 분야는 가면라이더 V3의 4대 대간부 요로이 원수로 유명하다.
  2. 역대 라이더의 적 조직 세력 전투원과 괴인의 슈트 액터를 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