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공불락

1 難攻不落

고사성어
어려울 난칠 공아닐 불떨어질 락(낙)

나는 공부를 락으로 했다

1.1

공격하기 어렵고 무너뜨리기 어려운 미국같은 상대를 지칭하는데 쓰이는 말. 비슷한 말로는 철옹성이 있다.

1.2 유래

학소가 지키던 진창성을 공격하던 제갈량이 탄식하면서 외친 말에서 유래했다는 카더라 통신이 있지만 이미 후한서 황보숭전에 난공불락이라는 말이 나오는 것으로 보아 사실이 아니다.[1]

1.3 기타

다만 난공불락에도 장점이 있으면 약점도 있는 법. 우선 식량, 군수품 보급로를 차단하거나 병참사령부를 우선적으로 빼앗으면 아무리 견고한 본거지도 보급을 받지 못해 고립되어 허기에 지쳐버리는 것을 시작으로 내부에서부터 무너질 수밖에 없으며, 그렇지 않더라도 투석기, 대포 같은 공성무기 앞에서는 쉽게 무너진다.

그리고 현대에서는 강력한 무기들(전차, 핵미사일 등) 때문에 성 자체가 무의미해져서 요즘엔 전쟁용어로는 잘 쓰이지 않는다. 다만 핵 같은 것을 가정하지 않는다면 현대에도 난공불락은 있을 수 있는데 대지, 대공 방어물들을 집중적으로 모아놓은 섬들은 원거리 포격이나 보급로 차단 말고는 무너뜨리기 어렵기 때문에 난공불락으로 불린다. 미국하와이프랑스마지노 선, 그 외 군함섬들도 이렇게 불렸었다. 다만 섬의 특성상 보급에 약점이 있는지라 보급로를 차단하고 식량과 탄약을 고갈시킨 뒤 섬을 포위하여 고립시키면 내부에서부터 붕괴될 수밖에 없다.

현대에서는 군사용어가 꼭 군사관련이 아닌 다른 분야에서 쓰이는 것처럼 주로 스포츠에서 수비가 강력한 팀에 대한 찬사로써 자주 쓰인다.

1.4 대표적인 난공불락의 성(실제, 가상 모두 포함)

2 알투비트의 해채널 곡 난공불락(難攻不落)

알투비트 곡 정보
곡명난공불락작곡가MAZO
난이도
보름달
X8X16

난이도는 별 8개, BPM은 175이다이며, MAZO가 만들었다. 전체 노트수는 804개. 과거에는 철인 5종이라 해서 도라지타령,무한도전,젯킹,레트로폭탄,난공불락 이렇게 있었는데 그중 하나에 속하는 곡. 채보는 반복적인 패턴이 많다.

단, 달채널 난공불락은 별 대신 장애물이 나오기 때문에 난이도 별 4개를 겨우 받았다는 수준으로 쉽다. 실제로 이 곡이 장애물 대신 별이 나왔으면 별3개 난이도가 될까말까한 수준으로 쉬워서 인기가 없다.
  1. 공교롭게도 이때도 진창성을 가리킬 때 쓰이는 말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