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 홍씨

1 개요

경기도 화성시 남양읍본관으로 삼는 한국의 성씨 중 하나이다.

남양 홍씨는 고려 개국공신으로 삼중대광태사(三重大匡太師)를 지낸 홍은열(洪殷悅)을 기세조(起世祖)로 하는 남양 홍씨 당홍계(南陽 洪氏 唐洪系)와 고려시대 금오위 별장동정을 지낸 홍선행(洪先幸)을 시조로 하는 남양 홍씨 토홍계(南陽 洪氏 土洪系)의 두 계통으로 나뉜다.

2 유래

홍씨가 처음 생긴 곳은 중국이다. 감숙성 서북부에 있는 돈황(敦煌)이 홍씨가 탄생한 지역이다. 처음 홍씨가 탄생한 것은 돈황 지역에 살고 있는 공공씨(共工氏·요순시대 형벌을 다루는 관리)의 후손이 원수의 추격을 피해 (共)자에다 (水)자를 붙여 홍(洪)이라는 성씨를 썼기 때문이라고 한다.

우리나라에 홍씨가 생겨난 것은 당나라 태종 때 고구려 영류왕의 요청에 의해 8학사(八學士)의 한 사람인 홍천하(洪天下)가 고구려에 입국한 것에서 연유한다. 고구려에 들어온 홍천하가 연개소문이 일으킨 반란에 반대하며 다시 신라로 건너가 삼국통일 이후 당성백(唐城伯)에 봉해진 것을 계기로 홍씨가 생겨났다고 전해진다.

남양 홍씨는 동성동본이나 시조를 달리하는 두 계보가 있는데, 세칭 당홍(唐洪)과 토홍(土洪)이 그것이다. 당홍은 당나라에서 귀화한 홍천하의 후손이고, 토홍은 고려 고종 때 금오위별장을 지낸 홍선행의 후손으로 일컬어 온다. 당홍과 토홍이라는 속칭도 이처럼 귀화파와 토착파의 구분에서 연유한 것이다. 그러나 귀화파인 당홍의 역사가 300여년 이상 길다는 데서 모두 한 조상의 관계가 아닌가 여겨진다. 두 집안의 조상이 비록 달리 내려오나 동성동본인 만큼, 한 집안으로 보아 통혼하지 않으며, 양 계통은 현재까지도 우호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

3 당홍계(唐洪系)

성씨남양 홍씨 당홍계(南陽 洪氏 唐洪系)
당성 홍씨(唐城 洪氏)
관향경기도 화성시 남양읍
시조홍천하(洪天河)
중시조홍은열(洪殷悅)
인구(2000년)379,708명 (22위)

서인 노론 계열의 중핵을 이루는 명문가 중 하나

당홍의 시조 홍천하(洪天河)는 고구려 27대 영유왕 때 중국 당나라에서 8학사의 한사람으로 우리나라에 들어와 유학과 문화를 혁신시켰다. 신라 27대 선덕여왕 때 유학의 발전에 공을 세워 당성백(唐城伯)에 봉해졌고 태자태사(太子太師)가 되었으며 본관을 당성으로 하였다. 당성이 후에 남양으로 지명이 바뀌어 본관을 남양으로 하고 있는데, 현재는 경기도 화성군 일대이다. 고려 개국공신이며 삼중대광태사인 홍은열(洪殷悅)을 중시조로 1세 조상으로 하여 대를 잇고 있다.

홍은열의 손자대에서 재신공파(宰臣公派)가 나뉘어지고, 증손대에서 다시 예사공파(禮史公派)가 나뉘어진다. 그 후 6세손에서 중랑장파(中郞將派)가 나뉘어지고, 13대손에서 13파로 갈리고, 그 외에 3파가 있어 모두 16파로 나뉘어졌다. 그중 벼슬을 지낸 내력과 후손의 수가 많은 파로는 남양군파(南陽君派, 파조 홍주·洪澍), 문정공파(文正公派, 파조 홍언박·洪彦博), 판중추공파(判中樞公派, 파조 홍언수·洪彦修), 익산군파(益山君派, 파조 홍운수·洪云遂), 예사공파(禮史公派, 파조 홍복·洪復), 중랑공파(中郞公派, 파조 홍후·洪厚) 등이다. 그중에서 가장 번창한 파는 남양군파로 남양 홍씨 당홍계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1].

남양 홍씨는 조선시대에 모두 329명(당홍 206명, 토홍 123명)의 문과 급제자를 배출했는데 이는 전주 이씨(884명), 안동 권씨(359명), 파평 윤씨(336명)에 이어 네 번째의 서열이지만 인구 순위를 감안하면 놀라운 강세다. 그중 당홍에서만 상신(相臣) 8명, 대제학(大提學) 3명, 왕비(王妃) 1명(헌종의 계비), 청백리(淸白吏) 3명을 배출하였다.

3.1 항렬표

  • 대동항렬(중시조로 1세)
29세30세31세32세33세34세35세36세37세38세39세40세41세42세43세44세45세46세
병(秉)口섭(燮)재(在)종(鍾)순(淳), 원(源)口표(杓), 口식(植)성(性), 지(志)口기(基), 口의(義)석(錫), 진(鎭)口택(澤), 口락(洛)근(根), 주(柱)口환(煥), 口희(熙)시(時) ,중(重)口용(鎔), 口수(銖)연(演), 홍(洪)口영(榮), 口동(東)사(思), 연(然)口균(均), 口철(喆)
47세48세49세50세51세52세53세54세55세56세57세58세59세
경(庚), 상(商)口태(泰), 口구(求)정(禎), 낙(樂)口형(炯), 口욱(煜)요(堯), 혁(赫)口호(鎬), 口연(鍊)수(洙), 용(溶)口모(模), 口환(桓)찬(燦), 훤(煊)口증(增), 口배(培)옥(屋), 선(銑)口윤(潤), 口준(準)연(楝), 백(栢)

4 토홍계(土洪系)

성씨남양 홍씨 토홍계(南陽 洪氏 土洪系)
관향경기도 화성시 남양읍
시조홍선행(洪先幸)
인구(2000년)30,602명 (176위)
  1. 이 남양군파는 정치적으로 서인 노론에 속했다. 한때 흥선대원군의 측근이었던 홍순목, 사대당을 제거하고 개화당 정부를 수립한 홍영식, 을사조약이 체결되자 자결한 홍만식 등이 바로 남양군파 벌족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