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사각형의 순우리말
모난 부분이 4개라서 네모라는 이름이 붙었다.
1.1 대중문화에서의 네모
2 라틴어 nemo
라틴어로 '누구도 아니다', '아무 것도 아니다'란 뜻.
키클롭스의 섬에서 폴리페무스에게 잡아먹힐 위험에 처했을때 오디세우스가 밝힌 이름이기도 하다. 그리스식으로는 우티스. 그래서 오디세우스는 이 말을 상기시키며 폴리페무스를 조롱했지만, 우쭐한 나머지 그만 자기 본명을 까발려버려서 빡친 폴리페무스한테 저주를 받았다. (...)
2.1 《해저 2만리》와 《신비의 섬》의 등장인물
네모 선장 문서 참고.
2.2 데블파이터에 등장하는 악의 데빌 캐릭터
네모(데블파이터) 문서 참고.
2.3 기동전사 Z 건담에 등장하는 양산형 모빌슈트
네모(MS) 문서 참고.
2.4 에이스 컴뱃 3의 주인공
네모(에이스 컴뱃 3) 문서 참고.
2.5 나이트위시의 곡 Nemo
타르야를 상징하는 곡으로 알려져 있는데 아네트 올존의 나이트위시 입단 오디션 곡 중 하나였다고 한다.
2.6 코드 기어스 나이트메어 오브 나나리에 등장하는 괴물체
'마도기' 네모. C.C.의 세포로부터 만들어졌다고 한다. 생긴건 되다만 인형같지만 자의식을 가지고 있고 기아스를 부여할 수도 있다. 현재는 나나리 람페르지에게 나이트메어 프레임 마크 네모와 미래선을 읽는 기아스를 주고 계약을 맺었다. 그 후 나나리의 모습으로 변해 나나리와 함께 행동중. 모습은 똑같지만 머리카락이 금발이고, 나나리 이외의 사람에게는 보이지 않는다. 본인은 네모란 이름의 뜻(아무도 아니다.)에 상당한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다. 나중에 C.C.의 분신이자 또하나의 육체라는 사실이 드러난다.
자세한 것은 마크 네모 문서 참조.
2.7 나이트런의 등장인물
32화에 등장. 전신이 전투의체인 기사로, 괴수와 같은 형상을 하고 있었기에 등장 당시에 팬 카페 같은 곳에서는 화제거리가 되었고, 상당히 강력한 기사가 아닌가 하는 말이 나왔었다. 하지만 앤 마이어에게 "비켜, 깡통."이라는 말을 들으면서, 앤을 가로막았던 기사들 중 제일 먼저 리타이어당했다.
2.8 마계전기 디스가이아 4의 보스
본래 천계와 손을 잡고 사람들의 죄를 커버하는 인물이었다. 하지만 계속되는 죄에 절망하고 반전하여 자기멋대로 죄를 처벌하는 단죄자 네모로 일어났다. 그러면서 마계와 인간계에 대한 증오가 깊어져 이 두 세계를 멸망시키려 한다. 3의 초용자 오람이 수많은 마를 살육하다가 결국 사신이 되어 최종보스가 된 것과 비슷. 발바토제 일행의 지옥혁명이 진행되면서 차츰 이 캐릭터가 등장하는데, 어째 이리저리 캐릭터 뒷 상황마다 다 끼어든 흑막이 된다. 지옥혁명 막판쯤 가면 직접 등장해 오랫동안 준비해두던 달을 떨구기 등의 횡포로 일행을 위기에 빠트리기도 하지만 정말 최종장으로 가서 신의 기둥과 싸울때가 되면 뇌리에서 잊혀진다. 알티나 같은 천사들은 네모의 타락에 대해 죄책감을 보이고 있다.
북미판의 경우 캐릭터는 사자처럼 생긴 머리와 턱에 각진 금발 + 안경 얼굴로 근엄하게 생긴 얼굴인데, 정작 성우 목소리가 나긋해서 좀 안 어울린다는 평도 있다.
2.9 캡콤에서 만든 액션 게임
2.10 웹툰 트레져헌터의 네모
대스승의 집행자. 이름 없는 자라고도 불린다. 죄를 지어 이름을 빼앗겼다고 한다. 발루치의 부모도 네모로서 활동한 적이 있으며, 그들이 세상을 떠난 후 네모는 전부 어딘가로 사라져 버렸다. 그들의 행방을 알고 있는 것은 대스승뿐이라고 한다. 선악에 대한 분별 없이 오로지 섬멸만을 생각하는 존재들로, 어릴 적의 발루치는 아버지로부터 이들의 이야기를 듣고 무서워했다고 한다.
연단술사들이 연금술사들을 부당하게 공격하고 보물과 업적을 갈취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혀 나서지 않고 있다. 파즈에 따르면 이들이 나서게 되면 이선생에 미혹된 무고한 신도들까지 위험할 수 있어서 힘을 빌리기 곤란하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