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도사우루스


[1]
노도사우루스
Nodosaurus textilis Marsh, 1889
분류
동물계
척삭동물문(Chordata)
미분류석형류(Sauropsida)
조반목(Ornithischia)
아목†곡룡아목(Ankylosauria)
†노도사우루스과(Nodosauridae)
†노도사우루스속(Nodosaurus)
N. textilis(모식종)


복원도

중생대 백악기 미국에서 서식했던 곡룡류 공룡의 일종. 속명의 뜻은 '매듭 지어진 도마뱀'.

노도사우루스의 화석은 1880년대 미국 서부 와이오밍 주에서 발견되었으며, 당시 발견된 화석은 두개골을 제외한 불완전한 화석잔해들이었다.

대중들에게 유명한 곡룡인 안킬로사우루스가 속한 안킬로사우루스과와 함께 곡룡류 무리의 양대 산맥을 구성하는 노도사우루스과에 속한 공룡이다. 에드몬토니아, 폴라칸투스, 사우로펠타, 덴버사우루스, 스트루티오사우루스, 실비사우루스등 꼬리에 곤봉이 없는 백악기의 곡룡 무리들은 이 공룡이 속한 노도사우루스과에 속해있다. 당연히 안킬로사우루스과는 꼬리에 곤봉이 달려있는데 반해 노도사우루스과는 꼬리에 곤봉이 없는게 차이점이다.

몸길이는 약 4~6m 정도로 등에는 작은 골편들이 빽빽하게 나 있다.다리와 목은 짧았으며 꼬리는 길고 뻣뻣했다.

같은 노도사우루스과에 속한 에드몬토니아, 폴라칸투스,사우로펠타 등 사촌격 공룡들처럼 신체에 뾰족한 골침이 없는 등 갑옷 무장이 다른 곡룡류 공룡들보다 너무 빈약해서 천적의 공격에 적극적인 방어를 하는데 몹시 불리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때문에 몆몆 공룡 학자들은 노도사우루스가 거북이나 아르마딜로처럼 땅바닥에 엎드려 등의 딱딱한 골편들만을 드러내 천적 육식공룡의 위협에 몸을 방어 했을 것으로 짐작하고 있다.

안킬로사우루스와 같은 몇몇 네임드 곡룡들과 달리 대중적인 인기는 낮다. 때문에 대중매체에서의 출현도 적은 편. 초기 발견 당시 화석도 고작 불완전한 화석잔해들 뿐이었고 이후 이렇다 할 화석 표본이 추가로 발견된 사례가 없었기 때문이었다. 같은 노도사우루스과 공룡임에도 불구하고 인지도는 오히려 같은 과 곡룡이자 같은 북미 대륙에서 발견되었던 에드몬토니아[2]보다 더 떨어지는 편. 하지만 마트에서 파는 공룡완구에도 있는데 헌데 생김새는 육식공룡처럼 생겼다(...)

노토사우루스와는 관계가 없다.
  1. 해당 골격도가 1921년도에 만들어졌다보니 꼬리를 끌고있는 모습으로 묘사되어 있다.
  2. 이 녀석은 등에 작은 골편들만 등에 덕지덕지 달려있는 노도사우루스와 달리 어깨에 뼈로 된 골침들이 큼지막하게 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