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비타의 창세일기

도라에몽의 16번째 극장판
ドラえもん のび太の創世日記

도라에몽 역대 극장판 일람
노비타와 몽환삼검사->노비타의 창세일기->노비타와 은하초특급
1994년 3월 12일1995년 3월 4일1996년 3월 2일

4c78b6f1f0.jpg

일본 개봉 당시 포스터. 하단은 당시 동시 개봉작인 2112년 도라에몽의 탄생.

장편 시리즈의 국내 정발명은 진구의 천지창조.

창세일기라는 제목에 걸맞게 세상의 창조와 신, 지구공동설, 곤충인간을 소재로 한 작품이다.

1 줄거리

여름방학, 친구들은 모두 자유숙제를 하고 있는데 노비타 혼자만 아무것도 하고 있지 않다. 도라에몽은 겉으론 안 도와 주는 척 소리 질렀지만 속으론 미래 백화점에 방학숙제 교본을 주문한다. 노비타는 그런 도라에몽을 알고 집으로 오는 어느 물건을 직접 집에 가져온다. 그것은 바로 창세일기 세트! 자신이 태양계를 만들어 그것을 관찰하는 도구였다. 노비타는 도라에몽과 같이 지구를 만들어 관찰을 한다. 그의 관찰일기는 엉망진창. 그러나 친구들 한명씩 노비타의 관찰에 합류하면서 그럴듯한 관찰일기가 만들어졌다. 노비타는 그 속에서 자신과 친구들을 닮은 사람들을 찾게 되고 그의 후손들을 살펴보던 중 후손 중 하나가 동료들과 같이 남극으로 여행을 떠난다. 그 여행의 목적은 남극에 뚤려있는 구멍을 탐사하는 것. 그 구멍에서 발견된 것은? 그리고 여행을 갔다가 하루아침에 사라진 쟈이안과 스네오의 행방은?

2 주요 등장인물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여기서는 애니메이션 기준으로 진구와 이슬이 등 로컬라이징이 된 캐릭터는 한국판 명칭을, 그렇지 않은 캐릭터들은 일본판 명칭을 혼용해 사용했음을 알려드립니다.
  • 비타노 (ビタノ)
성우는 어느 조직에서 도망쳐 나온 츤데레하야시바라 메구미(!!!)[1]. 창세일기 세트로 만든 세상의 주민으로 그 실체는 곤충이 진화한 곤충인간. 지구 내부의 세상에 살고 있으며 미래에서 온 에모도란과 함께 과제를 위한 조사를 하고 있다.
  • 논비 (ノンビ)
성우는 비타노와 동일한 하야시바라 메구미. 진구를 닮은 석기시대의 소년. 누가 진구와 닮은 꼴 아니랄까봐 비실이, 퉁퉁이와 비슷하게 생긴 원시인 소년들에게 괴롭힘당하고 있었다.
  • 노비히코 (ノビ彦)
성우는 논비, 비타노와 동일하다. 진구를 닮은 신화 시대의 병사로서, 비실이를 닮은 장수의 명을 받아 신에게 바치는 제물이 된 한 소녀를 지키게 되는데, 결국 그 신의 정체인 요괴를 보고 만다. 그렇지만 몰래 그걸 보고있던 진구와 도라에몽이 템빨로 그 요괴를 물리치고, 노비히코와 그 소녀도 살아나게 된다. 그래서 그 소녀가 노비히코를 보고 자신의 생명의 은인으로 생각하고 반하지만... 그 소녀는 누군가를 닮았다. 성우도 그 누군가와 같다. 지못미.
  • 노비나 (野比奈)
성우는 츠지무라 마히토. 노비히코의 후손으로, 헤이안 시대 무렵의 약초 장수. 전대처럼 비실이를 닮은 어느 영주를 섬기고 있다. 게다가 퉁퉁이를 닮은 어느 부자에게 많은 빚까지 졌다.[2] 어째 진구를 닮아서 그런지 하나같이 다 안습하다 하지만 가난해도 친절한 노인. 이 때문에 어떤 일을 계기로 막대한 재산을 손에 넣게 된다.
  • 스네코 (スネ子)
성우는 야마다 후시기.[3] 스네오를 닮은 영주의 딸. 단풍 구경에서 미아가 된다.
성우는 이나바 미노루. 사무라이 대장. 무려 실존 인물이다!!!. 단풍 구경 때 미아가 된 스네코의 수색과 함께 산에 사는 괴물의 퇴치를 위해 산 속을 수색한다.
  • 츈코 (チュン子)
성우는 코오로기 사토미. 장수풍뎅이 처럼 생긴 곤충인 소녀. 노비나의 도움으로 다친 상처를 치료받았고, 그 보답으로 보물을 주었다. 후에 지저세계에서 비슷하게 생긴 곤충인이 등장한다.
  • 노미 노비히데 (野美のび秀)
성우는 어느 사랑에 빠진 경찰이노우에 카즈히코(!!!)[4]. 노비나의 후손으로, 노비나가 남겨 놓은 부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거대 기업의 사장. 마찬가지로 영민이와 판박이로 생긴 데키마츠 박사에게 자금을 지원해 남극의 대동굴에 대한 탐험에 도전하게 된다.
  • 데키마츠 박사 (出木松博士)
성우는 제갈량 형사하야미 쇼. 앞서 상술한 대로 영민이와 판박이로 생긴 과학자. 비행선으로 남극점을 통과해 남극점의 큰 구멍을 발견한 뒤 노미히데 사장과 함께 남극 탐험에 도전한다.
  • 미나모토 시즈요 (源しず代)
성우는 타마가와 사키코.[5] 이슬이와 똑같이 생긴 노비히데의 비서. 일류 등산가로서, 노미히데와 데키마츠 박사의 탐험에 동행한다.
  • 대통령
성우는 무라마츠 야스오. 곤충인 세계의 대통령. 비타노의 아버지이기도 하다. 하지만 이 양반은 지상 진출을 노리고 있고, 노비히데 일행 앞에서 그것을 끝내 선언해 버리는데...
  • 에모도란 (エモドラン)
성우는 야마다 후시기.[6] 미래에서 온 비타노를 돌보고 있는 곤충형 로봇. 도라에몽과 비슷하지만 몸은 초록색이고 코나 수염이 없는 대신 등에 곤충 같은 날개가 있다. 참고로 원작에서는 비타노가 타임 머신은 아직 없다고 말하는데, 이 작품에서 비타노가 사용하고 있는 타임 머신도 원래는 에모도란이 준비한 것일 가능성이 높다.

3 중요 비밀 도구

창세일기 : 태양계를 만드는 도구. 컨트롤 스틱, 천사링, 신의 구름, 공간 창조 세트, 우주원료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우선 '공간 창조 세트'를 꺼내 펼친 후 스틱으로 쿵 하고 치면 문이 열린다. 천사링을 달고 있으면 그 세계 안에서 날 수 있다. 우주원료[7]를 골고루 뿌려 스틱으로 젓는다. 이때 세계가 폭발하므로 반드시 밖에서 해야 한다. 이렇게 만들면 원시 태양계가 만들어진다. 점점 태양계가 만들어지며 태양계가 만들어지면 세계를 저어줘야 한다. 빠르지도 느리지도 않게 저어야 한다. 스틱은 시작 정지 버튼, 빨리 감기, 천천히 돌리기, 배경 설정 버튼, 되감기, 취소 버튼 등이 있다. 신의 구름을 타면 날 수 있다.

4 주제가

  • 오프닝곡 : 야마노 사토코 - 도라에몽의 노래(ドラえもんのうた)
  • 엔딩곡 : 가이엔타이 - さよならにさよなら(안녕에 안녕)

5 기타

  • 이 극장판으로 도라에몽은 세계마저 창조해내는 진정한 신급 로봇의 경지에 다다랐다만.... 이건 어디까지나 미래에서 구해온 도구로 가능한 일이었다. 결국 템빨. 대단한 일이긴 하지만.
  1. 하야시바라 메구미는 이 극장판을 녹음하기 이전에 도라에몽에 참여하고 싶다는 의사를 여러번 내비쳤던 것으로 유명하다.
  2. 참고로 여기서 빚은 돈이 아니라 곡물이다. 조선 시대의 삼정의 문란을 야기했던 환곡제를 생각하면 된다.
  3. 당시에는 야마다 쿄코(山田恭子)라는 이름으로 활동중이었다.
  4. 생긴 건 진구랑 판박인데 목소리는 너무나 간지나는 목소리라 평소의 진구의 모습을 생각하고서 위화감을 느끼는 사람도 많다.
  5. 참고로 타마가와 사키코는 훗날 명탐정 코난에서 미야노 아케미 역할을 맡아 이 극장판의 중심 역할을 맡은 하야시바라 메구미와는 자매로 만나게 된다(...).
  6. 위의 스네코와 성우가 같다.
  7. 렙톤, 쿼크, 게이지로 이루어져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