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지오니


개별 문서가 작성된 쯔꾸르 시리즈 살펴보기
RPG 계열기타 계열관련 유틸
952D 격투 쯔꾸르 95RPG Maker 2009 Ultimate
200020032D 격투 쯔꾸르 2ndDynRPG
XP액션 게임 쯔꾸르초코 플레이어
VXVX Ace네코 플레이어
MVWOLF RPG 에디터
쯔꾸르 게임 목록 살펴보기
개별 문서가 없는 쯔꾸르 시리즈는 본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1 개요

쯔꾸르 알만툴 호러게임 아오오니패러디 작품. 제작자는 은총알.[1] 아프리카TV BJ PD대정령리뷰로 인지도를 얻게 되었다.

다만 좋은 쪽의 인지도는 절대 아니다.

2 특징

작품성은 최악 중의 최악. 흔해빠진 타 패러디 게임과의 차별적인 퀄리티 부분이 없는건 둘째 치더라도 대화 가운데에는 맞춤법도 틀린데다가 오타가 자주 보이고 전혀 매끄럽지 않은 스토리 라인, 앞뒤가 안맞고 개연성이 없는 배경과 진행, 말도 안되는 맵 이동 등 정말 실패 아류작이라 불려도 손색이 없을 정도다. 그저 초등학생이 만들었다고 해도 이상할게 없는 패러디작. 게다가 아오오니 원작자는 2차 제작을 허용한 적이 없기 때문에 다른 아오오니 아류작들과 마찬가지로 이 게임은 저작권법에 위배된다.

프롤로그 부터 시작해서 맞춤법 틀림과 오타가 너무 자주 보인다. 2012년 이라던지, 서기 4년? 큰 저택을 오두막이라 부른다던지... ㄸ를 ㄸ라고 하는 등 말도 안되는 진행도 있다. 가령 분명히 2층에 갔는데 갑자기 지하로 간다던지, 분명 밤인데 햇빛이 비친다던지, 실패 아류작으로 손색없는 특징들이 묻어난다. 그리고 갑자기 뜬금없이 '친구는 살 수 있었는데 자살을 했다.'라던지 주인공이 어째서 오두막저택을 위험을 무릅쓰고 가는 이유 등 여러가지 부분에서 너무 제작자가 막 만들었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

난이도는 굉장히 살인적이다. 괴물이 갑툭튀 하는건 기본이고 대부분 불리한 지형에서 등장하고 여기저기 장치는 커녕 플레이어에 대한 배려를 한 흔적은 찾아볼 수가 없다. 그냥 자기 멋대로 만들었다고 표현할 수 있으며, 그 결과 자연스레 난이도가 높아진 것이다.

분명 연출 같은 게임 자체 퀄리티는 그렇게 아류작이라고 폄하할만한 부분이 아니다. 하지만, 게임 자체 퀄리티에 비해서 게임의 여러 장치, 오브젝트나 괴물 배치, 맵 구성, 개연성 등 그 외 부분에서는 게임에 대해서 잘 모르는 초보자들에게도 눈살이 찌뿌려질 정도로 문제가 많다.

대정령이 어떤 경로로 접했는지는 몰라도 플레이 실황을 하게 되고[2] 플레이 내내 이 게임의 문제점을 아주 신명나게 깠다. 하지만 그 결과 노이즈 마케팅이라도 된건지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고 주목을 받았다.

결론적으로는 게임의 수준에 비해 과분한 인지도를 얻었지만 게임성 자체는 비판 받아야 마땅하다.
  1. 다른 국내 쯔꾸르 게임 제작자인 구스타프와는 전혀 별개의 인물이다.
  2. 무서운 걔임 시리즈도 잘 알려지지 않다가 대정령이 이유모를 경로로 접하는 덕분에 방송으로 알려진 것과 같은 케이스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무서운 걔임 시리즈의 경우 말도 안되는 진행과 여러 오타 등은 컨셉으로 게임 자체에 문장이나 배치에 많이 신경쓴 부분이 보이고 제작자인 구스타프가 아마추어 치고는 실력이 베테랑 급인 것도 있으며 기존의 인기도 가지고 있던지라 이러한 부분은 니지오니와 많이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