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가이오

1 파사대성 단가이오

파일:Attachment/DANGAIOH.jpg

파사대성 단가이오의 주역 메카닉. 우주 제일의 천재 매드 사이언티스트인 타산 박사가 만든 우주 최강의 로봇. 파일럿들이 각각 탑승하는 네 대의 메카닉이 합체함으로써 완성된다. 조종사인 미아, 파이, 란바, 롤 이 네 명은 단가이오에 탑승하기 위해 조정된 특수한 능력자이기도 하다. 네 명의 초능력을 하나로 모은 사이킥 웨이브로 적을 결박하고 전용 검인 사이킥 소드를 소환해 적을 베는 사이킥 참(斬)이 필살기. 구동과 전투에 초능력이 중요한 역할을 하며 파일럿의 컨디션에 따라 발휘할 수 있는 위력도 크게 상승한다.

특징으로는 깍지 낀 주먹이나 파일럿을 태운 채 로켓 펀치를 쏘아 보내는 등의 연출이 있다. 덕분에 란바는 늘 고생(…). 또한 사이킥 웨이브를 쓸 때 손바닥에 나타나는 문양은 팔 부분의 파일럿인 란바의 고향별의 상징이기도 하다.

디자인은 카와모리 쇼지오오바리 마사미의 합작으로, 87년도에 디자인되었지만 현재의 디자인과 비교해도 전혀 뒤떨어지지 않는 센스를 보여준다. 본편은 흐지부지 끝났지만 뛰어난 디자인에 힘입어 지금까지도 상당한 인기를 얻고 있다. 합체로봇이긴 하지만 합체 구조가 대단히 난해하고 프로포션을 살리기도 어려워 관련상품 중에 합체 기믹이 제대로 재현된 것은 드물다(현재 스튜디오 하프아이에서 합체변형 모델을 실현했지만 합체후 프로포션은 역시나 상당히 어정쩡하다). 현재 가장 프로포션을 잘 살렸다는 평을 받고 있는 리볼텍 단가이오는 당연히 합체 기믹이 생략되어 있다.

슈퍼로봇대전 컴팩트 2슈퍼로봇대전 임팩트에 참전. 특히 임팩트로 리메이크될 때는 콘솔 첫 참전이었기 때문에 알파와 알파 외전 때의 연출을 우려먹은 타 로봇들에 비해 제대로 기합 들어간 연출을 보여준다.

연출뿐만이 아니라 실제 성능도 꽤 좋다. 특수능력 초능력에 의해 회피율, 명중률, 무장의 모든 공격력이 상승하기 때문에 롤에게는 원호방어 대신 저력을 붙여준 뒤 특수능력 + 1을 달아서 저력과 초능력의 레벨을 같이 올려주는게 좋다. 제대로만 키웠다면 후반쯤에서는 사이킥참의 데미지가 4800 근처에서 놀고 있다.

슈퍼로봇대전 K에선 성능이 꽤 어정쩡한 편이기 때문에 사용하려면 약간 애정이 필요하다. 주역급 슈퍼로봇임에도 불구하고 엘도라 소울보다 장갑이 얇다(…). 거기에 동탁파워에 SEED, 오버 플로우 등 엄청난 특수능력을 가진 녀석들이 넘쳐나는 K에서 초능력 외에는 별다른 특수능력이 없기 때문에 공격력도 필연적으로 달릴 수밖에 없다. 그런데 똑같이 공격력을 높여 주는 특수능력이 없는 로봇들과 비교해 봐도 넘사벽가이킹 더 그레이트가... -_-

작품 내에서 아군 로봇이라고는 혼자밖에 없기 때문에 합체기도 없고, 신뢰보정도 못 받기 때문에 회차가 쌓이다 보면 나중에는 고단나보다 공격력이 떨어진다.인용 오류: <ref> 태그가 잘못되었습니다;
이름은 숫자가 될 수 없습니다. 설명적인 이름을 사용하세요
여러모로 안습. 믿을 거라고는 정신기 4인분밖에 없다. 근데 정신기 구성도 묘하게 엘도라 소울보다 안 좋다. 특히 서브 파일럿인 미아가 레벨 58이나 되어서야 겨우 사랑을 익히는데, 서브파일럿은 SP 성장률이 낮은 편이라 사랑 한번 쓰려면 레벨 61은 넘겨야 겨우 가능할 정도(…잠시 눈물 좀 닦고)...

다만 유일하게 단가이오가 좋은 점이라면 편애기체시 자금이 1.5배라는 것. 1회차의 경우는 신뢰보정이 제대로 쌓이려면 한참 걸리기 때문에 처음부터 편애했을 경우는 꽤나 좋은 돈벌이 수단이 되어준다. 뭐...맵병기가 없어서 노가다가 꽤 필요하겠지만...(다만 5회차부터는 모든 유닛이 자금 1.5배가 되므로 그야말로 안습...)

즉, 1회차에는 그럭저럭 괜찮지만 회차가 거듭될수록 파워인플레에 따라가기 힘들어진다. 1회차에는 데미지,방어관련 특수능력(ex 마징파워,오버플로우 등)이 있는 쪽이 특히 부각되어 그들과만 비교되지만 회차가 거듭될수록 다른 작품의 기체들은 신뢰보정을 통해서 격투나 사격 혹은 둘 모두에 30%의 데미지보정을 주는 것이 가능한데 단가이오는 그딴거 없다. 혼이 없고, 데미지 올리는 능력도 없고, 신뢰보정마저 없기에 최후에는 모든 주역기를 통틀어서 한방 데미지가 가장 떨어진다. 졸개처리용으로 봐도 단가이오 자체 방어력이 슈퍼로봇 평균치에 지형등급 S가 하나도 없고 롤의 회피도 딱 슈퍼로봇 수준이기에 운동성에 상당히 자금을 투자하지 않으면 초능력으로 명중회피 보정이 있어봐야 잘 맞는 편이고 롤의 방어능력이 떨어지는데다가 파이의 철벽도 36레벨에 생겨서 방어력도 그다지 신통치 않다.(물론 슈로대K는 애정이 있다면 풀개조와 파츠빨로 강력하게 키우는 것이 가능하다. 다만 아군의 다른 기체와 비교시에는 확실히 부각되는 약점.) 그나마 명중률이 초능력에 힘입어 슈퍼로봇중에서는 높게 나오는 편이니 저격+노력+행운을 걸고 콤보무기로 잘 살아가는 정도로 만족해야 하려나...(신뢰보정이 끼어들면 명중률도 보통이거나 약간 떨어지는 편이지만 졸개처리용으로 콤보무기를 쓸 때 신뢰보정을 맞춰주기도 힘들고 다른 슈퍼로봇중에 저격,노력,행운이 모두 있는 기체는 1,2기 뿐이며 이것까지 안습하다고 하면 정말 꿈도 희망도 없으니 이 정도는 이해하도록 하자...어택콤보도 늦게 생기는데다 콤보무기의 위력도 약하니 1회차에서는 의미없기도 하고...)

그런데 성능과는 별개로 기체컷인은 상당히 많은 편으로 스파이럴 너클, 사이킥 참, 파이널 사이킥 웨이브에 피니쉬 컷인이 있다. 다만 파일럿 컷인은 다른 캐릭터들과는 느낌이 조금 다른데 이게 참 미묘하다...개인별로 호불호는 다를 수 있으니 직접 보고 평가하기 바란다.(파이널 사이킥 웨이브의 컷인은 원작재현이긴 한데 정작 기술 자체는 앞쪽의 사족이 길어서 원작보다 박력이 떨어진다.)

2 파사거성 G 단가이오

meka01.jpg

파사거성 G 단가이오페이크주역메카이다. 개발자는 과학자이자 에스퍼인 이로타니 미야. 10여년 전 지구로 낙하했던 미아 앨리스[1]의 텔레파시를 받고, 그 텔레파시를 통해 전해받은 단가이오의 설계도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지구제 단가이오이다.

단가이오 B(버스트), F(프레일), X(크로스), 이렇게 3대의 인간형 메카가 합체하여 완성되며, 합체 구호는 바우트 디멘션!(Bout Dimension)

후반부에 프로토타입인 단가이오 Ur와 우주해적 벙커에서 보낸 괴수들과의 전투에서 반파되어버리고 만다.

참고로 생긴게 묘~하게 이녀석과 닮았다.(...)

2.1 지구제 단가이오의 프로토타입

dig_10_05_l.jpg

지구제 답게(?) 프로토타입이 존재하는데, 하나는 (지구제)단가이오의 프로토타입으로 이 기체의 테스트 파일럿은 현재의 단가이오의 파일럿인 아마기 쿠우야의 형인 아마기 진. 그러나 첫 기동 테스트에서 사고가 일어나 사망하고 만다.

dig_11_03_l.jpg

또 하나는 단가이오 Ur(우르). 기존의 단가이오와 달리, 이쪽은 파일럿 조종형이 아닌, 로봇에 인간의 뇌를 직접 이식한 거대한 사이보그. 그리고 이 거대 사이보그에 탑재된 뇌는 놀랍게도 단가이오 프로토타입 기동 테스트에서 사고로 사망한 아마기 진의 뇌였다.

프로토타입 보정 답게(...) 주역메카인 단가이오를 시종일관 압도했으며, 심지어 극 후반부에 쳐들어온 우주해적 벙커에서 보내온 괴수들과의 싸움에서도 호각의 전투능력을 보일 정도. 그러나 제대로 된 정비도 받지 못한 채 벙커와의 전투를 이어온 탓에 데미지가 누적되어, 이것이 원인이 되어 결국 파괴되고 만다.

2.2 단가이오의 후계기

dig_13_03_l.jpg

진 주역기체후계기인 그레이트 단가이오가 존재한다. 파일럿은 도몬 캇슈레이센 쿄우지.
최종화인 13화에서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등장했으며, 단가이오의 후계기 답게 벙커에서 보낸 괴수 3마리를 순식간에 압도했다.

그러나 최종화에서만 등장한 탓에 본 에피소드 이후로는 더이상의 활약이 없다는게 아쉽기만 할 뿐이다.(...)

  1. 현재 그녀는 기지인 이바르다 지하에 위치한 비밀 공간 내의 캡슐 안에 잠들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