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진

1 개요

남성/28세. 항아리를 뒤집어 쓰고 고대의 유물이 들어있을지도 모른다는 항아리를 파는 열혈 청년. 최근에는 자신과 비슷한 항아리 전대 - 만진, 아린, 포킨, 카딘 등- 를 동원하여 항아리 판매에 열을 올리고 있다. "자~ 돈놓고 돈먹기~"는 많은 사람들이 이미 익숙하게 흘려듣고 있는 그의 간판 대사 중 하나다. 항아리를 얼굴에 뒤집어쓴 그의 얼굴이라든지 정체에 대해 궁금해 하는 사람은 별로 없다.

던전 앤 파이터의 NPC. 제국 유물 발굴단 소속. 엘븐 가드에 거주했으며, 대전이 이후로는 실버크라운에 있었다가 언더풋과 시궁창 사이 길목으로 거처를 옮겼다.

2 역할

무기나 방어구가 랜덤으로 나오는 항아리를 판다. 한때 단진이 파는 항아리는 가장 쪼렙[1]으로, 고렙인 항아리는 만진, 아린, 포킨, 카딘, 선배, 초롱이가 판매했었다. 70레벨 항아리는 크레인 게임을 통해서도 얻을 수 있다.

과거 베타 시절에는 항아리에서 잡템이 나왔으며, 썩 높지 않은 확률로 장비가 나왔다. 장비 자체가 원체 귀중했던 시절이기에 좋은 매직급이 나오면 그래도 감지덕지했었다. 하지만 절대 다수는 깨진 항아리 조각이 나왔고, 잘 나와봐야 돌멩이, 짱돌, 부메랑 등의 투척템이 나오기 일쑤였다(...).[2] 여담이지만 그 당시에 깨진 항아리 조각을 수거하는 반복퀘가 있었는데, 단진은 이 조각을 다시 이어붙여서 파는 모양이다.제작자가 네놈이었냐.

항아리에서만 나오는 유물이라는 아이템도 있다. 또한 단진 한정으로 55제 유물 방어구 세트(상, 하의 기준)를 판매하기도 했다.

2015년 1월 29일 이후로는 선배가 담당했던 75~85레벨 장비 중 하나가 랜덤으로 나오는 항아리들만 판매한다.

3 정체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그는 제국의 스파이로, 빌마르크 제국 실험장의 에픽 퀘스트 중 '행운의 시험' 항아리를 뽑는 퀘스트에서 단진 인형을 가져오면 자신이 사실 제국의 첩자인 것을 알려주며 로리엔에 숨겨져 있는 과거 제국의 비밀 실험장이었던 '빌마르크 제국 실험장'에 들어갈 수 있게 해준다.

던파혁신 업데이트 전까지 빌마르크 제국 실험장은 각성 퀘스트에 반드시 필요한 던전이었기 때문에 이거 뚫느라 적색 큐브&돈을 엄청나게 날린 사람이 수두룩하다. 그 당시에 49~50렙인데도 각성하지 못한 캐릭터들은 이 단진 인형 퀘스트나 승점 때문일 가능성이 매우 높았다. 각성하려면 미리미리 승점&적색 큐브(조각)를 모아두는 것이 좋…았지만 업데이트로 각성 퀘스트가 갈아엎어져 각성 건으로 고생하는 일은 없게 되었다. 하지만 칭호북등장하면 어떨까?

꽝 인형을 버켄 인형으로 해놓는 모습을 보면, 버켄이 제국의 눈을 피하고 있는데 단진은 이를 알고 비웃는 듯.

행운의 시험을 까면 단진 인형과 버켄 인형 외에도 뽑기의 제왕 칭호를 얻을 수 있다. 던파혁신 업데이트로 칭호북 일반 업적 51~60레벨 구간을 채우는 데 필요한 칭호가 되었기에 주가가 어느 정도 상승한 편. 다만 이것도 2013년 9월 패치로 51~60레벨 칭호북 업적 변경으로 완전히 사라졌다. 즉, 굳이 안 해도 된다는 사실.

그리고 시즌 3 시간의 문이 공개되면서 극비구역 서브 퀘스트를 통해 그의 과거가 드러나게 되었다. 극비구역에 나오는 네임드몹 중 하나인 연구소장 카미나가 과거의 단진의 연인이었던 것. 갑자기 단진의 곁을 떠난 뒤 빌마르크 전이 실험으로 사망했는데, 단진은 이를 알아내기 위해 제국의 첩자가 되어 빌마르크를 조사중이었다고 한다. 모험가들이 시간을 넘나드는 것을 눈치채고, 과거의 빌마르크로 가서 자신의 연인의 흔적을 찾는 것이 퀘스트의 주된 스토리. 그리고 모험가는 단진의 과거 연인을 두들겨 패서 죽이고 있다….

4 대전이 이후

대전이 패치 이후에도 엘븐가드와 똑같은 역할을 하는 실버크라운에서 항아리를 판매하고 있었다가, 2014년 1월 9일 업데이트를 기점으로 거처를 언더풋 - 시궁창 가는 길목으로 옮겼다.

단진과 선배를 제외한 다른 제국 유물 발굴단들은 모조리 실종되었는데, 실종된 형제들이 팔던 항아리들을 모두 단진이 팔고 있었다. 설마...? 이후 Act.10 마계로 가는 길 패치로 인해 기존 판매하던 항아리는 전부 압수조치(...) 당하고, NPC선배가 삭제되었다. 대신 선배가 팔던 항아리를 대신 판매한다. 점점 커져가는 의혹

형제들이 실종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단진의 랜덤 대화 중 형제들을 언급하는 내용[3]은 수정되지 않았다.

5 타 매체에서

파일:B0348975 56d2a10707cd0.png

던전 앤 파이터 애니메이션인 슬랩 업 파티에서 단진의 항아리가 벗겨진 맨 얼굴이 나왔는데, 금발의 절정미남이었다. 덩달아 나머지 항아리 형제들도 엄청난 미모의 소유자. 단, 단진을 빼면 나머지는 성우가 일정하지 않으며[4], 아린의 경우는 대사가 아예 없다….정작 외모는 얘가 가장 좋다

마비노기에서는 던파메이플스토리와의 콜라보레이션 이벤트 진행차원에서 단진 브라더스가 에린으로 건너갔다.

밀레시안들에게 "아라드 대륙에서 건너온 좋은 물건" 이라며 그들의 아이덴티티인 항아리를 1000 골드에 판매한다. 그것을 사서 까면 백날천날을 까도 포션밖에 나오지 않으며, 플레이어는 단진에게 그에 대해 항의하지만 단진은 "이상하네요?" 라는 식의 말을 하면서 다른 사람에게 보낸다. 그리고 만년호구 밀레시안(= 플레이어 캐릭터)은 단진 - 만진 - 아린 - 포킨 - 카딘에게서 항아리를 사게 되고 기어이 극렬한 분노에 빠진다(...).이색히들 차원이동 해서까지 사기질이냐

이때 캐러반-조가 나타나 유저에게 퀘스트를 주는데, 이것이 사실상 진정한 이벤트 내용. 울라 대륙의 각지의 새벽 3시에 단진 브라더스 5인이 필드 보스의 형태로 리젠되는데, 이들은 체력이 반무한 상태라 처치할수는 없지만 그들을 구타하다보면 일정확률로 뱉어내는 각종 큐브들을 모으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행여나 그들의 사기에 진심으로 분노한 유저가 있다면 이 이벤트를 위한 선행자금 정도로 생각하고 분노를 가라앉히자(...).

april-fools-day-hat-box.png
메이플스토리에서는 마비노기던파와의 콜라보레이션 이벤트 중 파는 만우절 모자 상자에서 '남귀검사 가발', '세리아 가발'과 함께 '단진모자'가 나왔다.

5.1 대사[5]

(평상시)
"자자~ 돈 놓고 돈 먹기."
"골라~ 골라~"

(클릭 시)
"골라만 보세요."
"절~대 꽝은 없습니다."
"부~자 되세요."

(대화 종료)
"꽝이 있을 수도 있죠. 헤헷." 절대 꽝은 없다며? 속이고 속는 세상
"자자~ 또 오세요."

(대화 신청)

  • 자자~ 인생이 심심하다? 웬지 모르게 꿈자리가 좋다? 하시는 분들은 다 저한테 오세요~
제가 갖고 있는 요정시대의 오래된 항아리에서 대박의 꿈을 실현 시켜드릴테니까 말입죠. 우하하하~ 꽝은 없으니 맘 놓고 사세요~
  • 제 동생들을 잘 부탁드려요~ 아라드 대륙 곳곳에서 보실 수 있을겁니다.
다들 형보다 훌륭한 동생들이니 항아리도 더 좋은 걸 팔고 있을거에요~
  • 저런저런.. 아직 싸움에는 익숙치 못한 모양이신가봐요?
기분도 전환할 겸 항아리 하나 사셔서 득템하시면 어떻겠습니까? 잇힝~
  1. 유물이라는 제목을 건 55~60제 항아리도 판매했었다. 다만 이쪽은 단진 항아리 모자가 나오지 않고 카딘 모자만 나오며, 1~10제 항아리는 패치로 사라진 상태.
  2. 이 때의 흔적이 남아서인지 항아리를 사용하려면 소모품, 재료창까지 빈 슬롯이 한 칸 이상 있어야 한다. 개발자 쪽에서는 시스템 자체를 뜯어고쳐야 하기에 빠른 수정이 힘들다고.
  3. "제 동생들을 잘 부탁드려요~ 아라드 대륙 곳곳에서 보실 수 있을 겁니다. 다들 형보다 훌륭한 동생들이니 항아리도 더 좋은 걸 팔고 있을 거예요~"
  4. 단진의 성우는 변영희이며, 카딘은 김정은, 포킨은 엄상현. 참고로 이 애니 한정으로는 카딘이 카잔 증후군에 걸려 그것을 치료하기 위해 장사를 한다는 설정. 그리고 포킨을 제외하면 모두 친구로서 대하며 포킨도 마찬가지이나 이쪽은 다른 애들에 비해 왜소한 편.
  5. 훗날 추가된 선배 NPC를 제외하면 모두 동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