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직총사령

당직근무의 종류
당직병당직부사관당직사관당직부관당직사령당직총사령
당직총사령 완장

1 한국군 당직계통의 1인자

에서 일과시간 후 대한민국 국군의 당직계통을 총괄하는 직책을 뜻한다. 육·해·공 3군을 통틀어 단 한 명만 있다. 임무는 합참의장의 대리 업무를 수행하며 전군의 당직사령들을 총괄하는 것이다. 여타 당직근무자들과 같이 완장을 패용하며 이 완장은 다섯 줄이다. 일반급 부대 등에서 복무하였던 입장에서는 당직사령이 사실상 최고 당직간부로 인식하고 있지만 계룡대나 합참 등에서 복무하였던 입장에서는 이 당직총사령이 사실상 최고 당직간부이다. 육방부의 나라답게 해공군 장교가 이 당직에 투입돼도 육군스러운 완장을 공용해야 한다. 당직 중 유일하게 장관급 장교가 들어갈 수 있다. 당연히 끗발없는 준장들만 들어간다. 2014년 육군본부에서 위기대응 메뉴얼 변경으로 '당직총사령' 근무가 폐지되면서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각 군 사령부의 당직총사령 근무는 확인 바람)

2 육군 군단급 이상 부대의 당직사령

한편 부대장이 중장 이상인 군단급 이상 육군 부대의 당직사령을 당직총사령이라 부르는 경우도 존재한다. 사령부 본부근무대 당직사령(이쪽은 일선부대의 대대급 당직사령과 똑같다)과 구분하기 위해 그렇게 부르는 목적도 있다. 기안문서나 공문 등에도 명시될 정도의 정식 명칭으로 이 때에는 앞에 반드시 해당 당직사령이 소속된 부대명이 붙는다. 예를 들어 '수방사 당직총사령', '3군단 당직총사령' 등으로 표기된다.

3 비공식 명칭

종종 사단이나 여단, 연대 등 군단급 미만이면서 예하부대가 있는 상급부대에서도 당직총사령이라는 말을 쓰지만 사단 이하에서는 정식 명칭이 아니다. 군단급 당직사령과 비슷하게, 사단 본부근무대 당직사령과 구분하기 위해 그렇게 부르는 목적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