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브 필로니

이름데이브 필로니 (Dave Filoni)
생년월일1974년 6월 7일
출생미국 펜실베이니아
링크,> >

스타워즈의 맷 워드

1 개요

미국의 각본가이자 애니메이션 제작 프로듀서.

스타워즈: 클론전쟁 3D스타워즈 반란군에서도 메인 프로듀서로 제작 총괄을 하고 있는 중이다. 한때 아바타 아앙의 전설 프로듀서였기도 하다.

1974년 생이니 오리지털 트릴로지가 77-83년에 나온 것을 생각하면 딱 스타워즈 세대에 포함되는 인물이다.

2 설정파괴

클론전쟁확장 세계관 설정파괴 때문에 스타워즈 설정덕후 매니아들에게 욕을 우라지게 먹은 사람이기도 하다.

사실 클론전쟁 3D 애니메이션 시리즈 자체는 꽤 반응이 좋은 편이었다. 100회가 넘게 시즌 6까지 제작되었고 시청률도 선방한 편이고 저연령층중에서도 스타워즈를 새로 접한 사람들이 많게 됐지만, 스타워즈의 기존 설정을 무시하고 자기식대로 각본을 짜고 설정파괴를 시도때도 없이 저지르기 때문에 기존 확장 세계관의 설정을 중시하는 사람들에게는 욕을 상당히 먹었다. 오죽하면 이런 짤방도 있을 정도다. 사실상 클론전쟁 3D 애니메이션의 오리지널 캐릭터이자 끼워맞추기식 인물인 아소카 타노와 싸잡혀서 이런 짤방도 나왔다(...).

그중 가장 황당한 장면은 대기권에서 초공간도약을 하는 것. 기존의 초공간도약 설정을 무시하고 실로 독창적인(?) 장면을 만들었다. 하지만 이건 필로니만 까면 좀 억울할 수도 있는 게(...), 사실 대기권에서 초공간도약을 하는 건 이미 팬들이 그렇게 찬양하는 2D에서 이미 한번 선 보인 적이 있다! 시즌 1에서 아나킨이 뮤닐리스트 전투 후반에 오비완의 명령을 씹고 아사즈 벤트리스를 추격하자, 오비완이 어쩔 수 없이 클론 트루퍼 분대 한개를 보조로 파견하는데, 이때 그 수송선이 대기권에서 그대로 초공간도약을 시전한 바 있다.

다스 레반다스 베인을 클론전쟁에 등장시키려는 괴상망칙한 계획을 세운지라 이 안건에 대해서는 조지 루카스조차도 이건 아니라고 생각해서 중간에 캔슬시켰다고 한다. 실로 다행이다(...).[1][2] 결국 시즌 6 마지막 회에서 다스 베인을 환영으로 등장시키고 말았다.

2.1 옹호

이런 반응에 대해서 필로니는 이게 다 루카스 탓이니 루카스 탓을 하세요라고 응수했다(...). 뭐 사실 조지 루카스는 세부적인 개입에 있어서는 원작자라는 말이 부끄러울 정도로 엉성한 인물인지라... 프리퀄들이 가장 많이 까이던 수 많은 이유들 중 하나가 오리지널 트릴로지에 대한 설정파괴였다. 그리고 루카스의 간섭이 적은 현재 스타워즈 반란군의 스토리나 행적을 보면 맞는말인것 같다(...).

대표적으로는 시즌6 마지막화에서 등장하는 코리반 행성이 "모라밴드"라는 괴상한 이름으로 바뀌어서 등장한다. 인터뷰에 따르면 루카스가 그 이름이 더 마음에 들어서라고(...).

스타워즈 반란군이 완전히 새로운 캐넌에 해당돼서 이제 확장 세계관의 설정파괴에 대한 걱정은 더 이상 할 필요 없게 됐다. 오히려 조잡하고 너무 복잡했던 몇몇 설정들을 정확하게 새로 만들고 있다. 그리고 구 공화국 시리즈에서 나왔던 우주선들과 매우 비슷하게 생긴 우주선들이 등장하는 등 옛 확장 세계관 팬들을 위한 팬서비스(?) 등이 많다. 실제로(다른 제작인들과 함께하는) 인터뷰들을 보면 "아 레전드에서는 이런 설정이었는데 이 설정을 빌려왔어요..."아니면 "아 올드비 레전드 팬들이라면 알텐데...." 같은 말들을 자주 한다. 그리고 확장 세계관의 대표 인물 중 하나인 쓰론스타워즈 반란군에게 등장시키도 하였다.

그리고 클론전쟁 3D 시절과는 달리 다른 캐넌 작품들과 반란군 시리즈의 스토리가 알맞게 진행할려고 노력하는 것 같다. 실제로 지오노시스마블 코믹스의 다스 베이더 코믹스에서 묘사된 것처럼 똑같이 행성 차원에서 불임 처리 된 것으로 등장한다. 소설 타킨에서 묘사된 것 처럼 그곳에서 데스스타를 만든 흔적도 반란군들이 발견한다. 그리고 곧 있으면 개봉할 로그 원과 스토리를 맞추려고 노력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현재 스타워즈 유뷰트 채널에서 Rebels Recon이라는 웹 시리즈가 매 주 진행되는데, 필로니을 포함한 제작진들, 그리고 성우들이 등장하여 인터뷰를 하는 것이다. 여기서 팬들의 궁금한 질문을 받는 섹션이 있는데, 난잡하거나 의문이 있는 설정들을 설명해주거나 궁금한 점들을 잘 설명해주니 참고하자.

3 모자

그는 항상 인터뷰나 프리즌테이션 할 때마다 꼭 카우보이 모자를 쓰고 나오는데...알 사람들은 알겠지만 필로니가 항상 쓰는 저 모자는 인디아나 존스의 모자[3]이다. 클론전쟁 3D 제작 초기 소개와 메이킹 영상에서 그의 언급을 살짝 들을 수 있다.
그런데 모자를 벗으면....

Dave-Filoni-Star-Wars-Rebels1.png

누구세요? 워킹데드 릭?

충격과 공포
  1. 다스 레반과 다스 베인은 아주 오래전 인물들인데 이 사람들이 사악한 포스의 영으로 뜬금없이 해당 시점에 개입한다는건 개연성이 맞지 않는다.
  2. 물론 레거시 시리즈에서 다스 니힐러스와 다스 베인이 등장한 적은 있지만, 적어도 이들은 홀로크론을 통해 등장한 거였을 뿐, 어떠한 영향력도 없었다.
  3. 실제 영화때의 동일 소품은 아니고 아마 전용 코스 모자인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