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넬라 혼우드

Donella_Manderly.jpg
Donella Hornwood.

얼음과 불의 노래의 등장인물.

혼우드 가문의 가주로 맨더리 가문 출신. 과부다.

북부 귀족들이 임자 없는 땅을 얻기 위해 혼우드 부인에게 청혼하거나 혼우드 영주의 사생아를 내세우는 등 난리를 피웠다. 본인이 말하기를, 자기가 젊고 아름다웠을 때도 남자들이 그렇게까지 집적이지는 않았다고 학을 뗐다. 구혼자는 움버 가문의 모스 움버, 램지 스노우, 와이먼 맨더리. 사생아를 내세운 것은 글로버 가문. 이렇다 보니 상위 영주 가문으로서 스타크 가문이 중재를 맡았는데, 브랜 스타크와 그의 조언자들도 쉽게 결정을 내리기 힘들어 - 사생아는 너무 어리고, 구혼자들은 죄다 하자가 있으니[1] - 리버랜드와의 동맹도 강화할 겸 거기 귀족 중 신랑감 알아볼까? 하는 정도로 보류해 뒀다.

하지만 루즈 볼튼의 서자 램지가 그사이에 혼우드 부인을 무력으로 협박해서 강제로 결혼하고 그녀를 탑에 감금한다. 이에 와이먼 맨더리는 군사를 보내 볼튼 가문의 군대와 대치했고, 윈터펠의 성주 로드릭 카셀이 상위 영주인 스타크의 대리인으로서 개입해 램지를 죽이고 그의 시종 릭을 포로로 잡는다.

그러나 이미 때는 늦어, 혼우드 부인은 자기 손가락을 물어 끊은 시체로 발견됐다.[2] 게다가 로드릭이 죽인 것은 사실 리크였고 진짜 램지는 리크로 변장하고 있었음이 나중에 밝혀진다. 어쨌든 램지 볼튼은 혼우드 부인의 남편 자격으로 혼우드 영지의 상속권을 갖게 되었다.
  1. 그나마 멀쩡한 와이먼은 고도 비만, 크로우푸드는 혼우드 부인의 아버지뻘에다 거친 남자, 램지 볼튼은.. 항목을 보자.
  2. 배가 고파서 손가락을 먹은 것이라는 소문이지만, 5부 테온 그레이조이 챕터를 보면 손가락 가죽이 벗겨져서 살이 썩어가는 아픔을 못 참고 물어뜯었을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