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림사거리역


현재 개통하지 않은 역 또는 노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에는 현재 설계, 계획 또는 공사가 진행 중이거나, 개통했지만 이 역을 지나는 다른 노선이 공사 중인 역이 서술되어 있습니다. 참고용으로만 사용해야 하며, 나무위키는 잘못된 정보에 의한 피해를 책임지지 않습니다. 또한, 공정이 중단되면 틀:공사중단으로 바꿔 주시고, 공정이 완료되면 틀을 제거해 주십시오.

신안산선
여의도 방면
영등포
도림사거리
(미개통)
한양대 에리카캠퍼스, 송산 방면
신 풍

桃林四거리驛 / Dorimsageori Station

1 개요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도림동 243-12일원에 세워질 예정인 신안산선 역이다.

2 역사

서울 지하철 10호선이 계획되었을 당시에는 이 역이 없었고, 영등포역신풍역 사이의 신길로에 역이 위치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IMF로 서울 지하철 10호선이 무산된 대신 신안산선으로 계획이 바뀌었고, 영등포 지역의 노선이 신길로에서 도림로로 변경되면서 도림사거리역이 포함되었다. 지하3층의 역사로 지어지며, 2홈 2선식의 상대식 역사로 건설될 예정이다.

3 역 주변 정보

다세대 주택과 아파트 단지가 밀집해 있다.

4 찬반 논란

4.1 찬성론

도림사거리는 신도림역, 영등포역, 신풍역, 대림역으로 이루어지는 사각형의 중심에 위치해 있어 이들 역과 애매하게 떨어진 거리에 있다. 도림사거리에서 이들 역을 이용하려면 5분 이상을 걷거나 버스를 이용해야 한다. 10호선의 계획대로 신길로에 역을 지을 때보다 음영지역이 적어져 타당성이 높아진다.

4.2 반대론

신안산선의 도림사거리 경유로 서울 지하철 7호선 신풍역과의 환승막장환승이 될 예정이다. 신풍역은 3기 지하철 계획의 10호선 환승에 대비해 승강장을 넓게 지었는데, 10호선 계획에서는 신풍역과 십자교차를 하게 되어 개념환승이 가능하다. 그러나 신안산선으로 바뀌고 도림사거리 경유를 위해 신길로가 아닌 도림로를 지나가게 되어 7호선 신풍역과의 거리가 벌어지게 되었다.

신안산선은 표정속도가 중요한 광역철도인데 도림사거리역 설치로 역간 거리가 광역전철치고 짧아졌다는 비판도 있는데, 표정속도를 높일 수 있게끔 급행 운영을 위한 대피선을 두는 것도 아니기에 더욱 심한 비판을 받고 있다. 아파트 단지를 제외한 역세권 주요시설이 없어 핌피현상이라는 비판도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