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몬

디지몬 시리즈의 주인공 디지몬[1]
디지몬 프론티어~디지몬 제볼루션~디지몬 세이버즈
아그니몬돌몬아구몬

ドルモン DORUMON

img-digmon.jpg

디지몬 시리즈의 등장 디지몬. 국내 정발 카드에선 "몬".
현재, 공백의 로얄 나이츠 알파몬의 성장기 형태로 추정되는 개체다.[2]

1 종족특성

  • 세대  : 성장기
  • 타입  : 짐승형
  • 속성  : 데이터
  • 필살기 : 메탈 캐논, 대쉬 메탈
  • 이름의 유래 : 「DIGITAL OR UNKNOWN MONSTERS」=DORU, 로 불리는 이그드라실의 실험

디지몬이 발견되기 이전에 실험용으로 만들어진 프로토타입 디지몬. “한층 더 진화”를 추구한 첫번째 실험체의 「도루 시리즈」라고 생각된다. 이마에 구식의 인터페이스를 붙이고 있는 것이 그 이유. 전설상의 생물 드래곤의 강한 생명력을 「전뇌핵(디지코어)」의 심층부에 새겼기 때문에, 강대한 디지몬으로 진화할 가능성이 있는 것과 동시에 “전투 종족”인 디지몬 본래의 투쟁 본능이 강하고, 날뛰기 쉬운 성격.

설정을 보면 알겠지만, 길몬의 어레인지 버전이라고 할 만큼 설정이 닮았다! 심지어 전 진화체들의 설정하며, 진화루트도 성기사로 진화할 수 있다는 것과 디지털 월드를 위험하게 하는 진화루트가 있다는 것까지!

특이한 것은 도루고라몬 진화체의 성숙기 부터가 타입이 수룡형(獣竜形)이라는 것.
도감에서는 투쟁 본능이 강하고 날뛰기 쉬운 성격이라고 나왔지만, 제볼루션에서는 여리여리하고 연약해보인다. 다른 디지몬들에게 따돌림을 많이 당하다 보니 상처입어서 그런 듯 한데, 길몬이 미쳐 날뛸 때와는 달리 얜 별로 폭주하는 경우가 없다.

진화루트가 복잡한데 이는 다음과 같다.[3]

  • 오리지널 진화트리
돌몬돌가몬돌그레몬돌고라몬
  • 데크스루션 진화트리
돌몬데크스돌가몬데크스돌그레몬데크스돌고라몬데크스몬
  • 알파몬 계열 진화트리
돌몬라프타드라몬그레이드몬알파몬알파몬 블래스트 에볼루션

2 작중묘사

2.1 디지몬 제볼루션

주인공. 성우는 디지몬 크로스워즈쿠도 타이키 역인 타카야마 미나미. 하지만 관심이 없는 사람은 그냥 에도가와 코난으로 알아 보면 된다.[4] 처음에는 못알아 듣지만 알파몬으로 진화하면 간지폭풍의 목소리가 된다. 작중에 직접적으로 묘사되지는 않았지만, 구 디지털 월드에서 살다가 넘어온 것으로 보인다. X항체를 가지고 있었으며 시작부분에서 이것을 노린 레오몬에게 쫓기고 있었다. 자신이 그 누구에게도 필요한 존재가 아니며 그 누구도 자신을 좋아해주지 않는다는 사실에 깊은 슬픔을 느끼고 있었다.

사막의 고대 유적에 숨어살다가 오메가몬에게 쫓기고 있던 워 그레이몬X로부터 토코몬을 맡아 부모가 되어 기르게 된다.[5] 토코몬에게 있어 부모='필요한 존재'가 됨으로써 이후 필사적으로 토코몬을 보호한다.

가루루캐논으로 산맥에 푹 파인 자국을 만들고 지평선까지 끝없이 이어져 있던 디지몬 개떼를 몰살시킨 그 오메가몬에게 덤비기까지 한다!!!! 물론 성장기의 힘으로 로얄 나이츠에게 덤벼서 이길 리 없었고, 목숨을 걸고서 달려들지만 당연히 역부족, 메탈가루루몬X와 워그레이몬X의 등장으로 목숨을 건진다.

이후 돌가몬, 돌그레몬을 거쳐 궁극체인 알파몬까지 진화했었으나 [6] 후반부, 데크스몬과 알파몬이 다시 하나가 되면서 도루몬으로 돌아와 재생된 디지털 월드에서 헤어졌던 토코몬과 재회한다.

2.2 디지몬 크로니클

도우모토 코타의 파트너로 같이 여행하는 메인 디지몬. 돌고라몬으로 진화하여 오메가몬을 이기지만 제볼루션한 오메가몬에게 당한다. 하지만 그 후 데크스루션하여 데크스돌고라몬으로 진화한다. 이그드라실은 이를 자신에 대한 위협으로 간주하여 돌몬과 데크스를 분리한다. 나중에 알파몬으로 진화한 돌몬은 데크스몬과 결전을 벌이고, 오류우몬이 변한 궁극전인왕룡검으로 데크스몬을 물리친다.
  1. 참고로 제볼루션에서는 파트너 주인공은 없다.
  2. 주로 진화하는 루트가 정해져 있기는 하지만, 디지몬의 진화 가능성은 무긍무진하기 때문에, 딱히 어느 개체로만 반드시 진화한다고 가정할수 없다. 알파몬의 경우, 후술할 진화트리가 아닌 다른 진화트리를 통해서 진화가 가능한 경우도 있다. 대표적으로 카드상에서는 완전체인 나이트몬이나 캐논벌몬의 경우에는 조그레스 같은 별다른 조건없이 알파몬으로 진화가 가능하다. 일단 돌몬과 알파몬의 유일한 공통점으로 이마 위의 붉은 역삼각 인터페이스가 있다.
  3. 무조건 이런 진화루트로 진화한다고는 생각하지 말자. 주로 진화하는 루트는 정해져 있지만 디지몬은 작중에서 끊임없이 언급되다시피 진화 가능성이 무한하기 때문에 다른 개체로도 진화 가능하다. 예를 들어보자면, 돌가몬은 피콜몬으로도 진화가 가능하며, 피콜몬은 슬레이프몬으로 진화 가능하다. 이외에도 라프타드라몬홀리엔젤몬으로 진화가 가능하며, 홀리엔젤몬은 오메가몬으로도 진화가 가능하다.어째 예시의 궁극진화가 죄다 로얄 나이츠인것 같다.
  4. 재미있는 것이, 제볼루션의 오메가몬 성우는 하필 타나카 히데유키, 명탐정 코난에서 코난의 친아버지 쿠도 유사쿠 역이기에 참 오묘하다.
  5. 작중 토코몬이 얘를 처음 볼 때부터 끝까지 엄마라고 불러대서 이녀석 성별이 여자가 아니냐는 우스갯소리도 있다. 괜찮아 성우도 여자니까 성별이 여자드립 나와도 문제없다!
  6. 본래 돌가몬, 돌그레몬 진화 루트의 궁극체는 알파몬이 아닌 돌고라몬이나, 극 사정상 돌그레몬에서 알파몬으로 진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