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진(마비노기)

돌진 (Assault)
인간, 엘프1랭크까지AP 소모량207능력치 보너스체력 +13, 스태미나 +45
대미지 40% (F랭크) ~ 120% (1랭크)
검, 둔기, 도끼로 공격시 스플래시 대미지 50% (F랭크) ~ ?% (1랭크)
돌진 중 받는 원거리 대미지 감소 30% (F랭크) ~ 60% (1랭크)
자이언트1랭크까지AP 소모량207능력치 보너스체력 +13, 스태미나 +45
대미지 80% (F랭크) ~ 240% (1랭크)
검, 둔기, 도끼로 공격시 스플래시 대미지 ?% (F랭크) ~ ?% (1랭크)
돌진 중 받는 원거리 대미지 감소 30% (F랭크) ~ 60% (1랭크)
쿨타임 10초
랭크가 오를 때마다 돌진 거리 증가
돌진 마스터[1]방어 3 증가, 돌진 대미지 15% 증가

온라인 게임 마비노기전투 스킬 중 하나로, 멀리 떨어져 있는 상대에게 빠른 속도로 달려들어 상대를 뒤로 밀어내고 일정 시간 동안 경직 상태로 만든다.

돌진은 원거리 공격에 의한 피해를 줄이고 경직을 무시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활 공격에 대한 대책이 될 수 있다. 그러나 평타 판정이기에 디펜스, 카운터 등과 마법 스킬은 이길 수 없으며 평타를 상대할 경우 이기거나 지거나 비길 수 있다. 윈드밀을 이기는 근접 스킬중 하나다. 볼트-돌진-무기 탭 교체-스매시 콤보도 되며 다운 어택과 연계하면 연속해서 스매시를 3번 넣는 콤보도 된다.

일정 거리를 두어야 쓸 수 있는데 이 일정 거리의 기준이 자신이 돌진을 썼던 위치와 대상의 실시간 위치 사이의 거리이기 때문에 최소 사거리에서 돌진을 썼는데 그 대상이 앞으로 몇 발자국만 오거나 최대 사거리에서 뒤로 몇 발자국만 가면 돌진이 풀려버리는 어이없는 일이 자주 벌어진다(...) 특히 위치렉과 연계되면... 돌진을 정지합니다 세공 옵션에 존재하는 돌진 최소거리 옵션을 붙일경우 초 근거리에서도 쓸 수 있다.

코르마을에서 워보카와 스킬에 대하여로 대화하면 홉고블린 30마리를 잡는 퀘스트를 준다. 퀘스트를 깨면 보상으로 배울 수 있다.[2]

빠르게 접근이 가능해서 대전 시 기습적으로 쓰거나 리볼버를 쓰는 적에게 반격하기 위해 쓰기도 하며 PvP영상에서도 자주 보이는 스킬이다.
하지만 상대의 리볼버를 맞는 도중 돌진을 쓰면 돌진이 화살에 캔슬돼버리는 웃지 못할 버그가 있다. 이는 다이나믹 패치를 적용시키면서 PVP의 밸런스를 함께 고려하지 않은 데브캣의 만행으로 추측된다.

자이언트만 방패 없이 돌진이 가능하다는 점이 특이한데 이는 자이언트가 근접 전투에 특화되어있다는 설정 때문이다[3]. 세공이 나온 뒤론 악세사리나 투구에 방패 없이 돌진 옵션이 있는 경우 다른 종족도 방패없이 돌진이 가능하다. 다른 종족은 돌진 1랭크의 데미지가 150%로 약해서 단순 이동용으로 쓰지만 자이언트는 F랭크일때 100%, 1랭크일때 300%로 상당히 강력하며, 아본의 방패(돌진 데미지,거리 강화)와 돌진 데미지 세공 등 돌진 관련 옵션을 하면 몇 초마다 거리에 상관없이 스매시급의 데미지를 때려박을 수 있다. 대신 스태미나가 다른 종족보다 더 든다. 이를 적극 이용해 돌진만으로 대부분의 몹을 원킬내며 전차남 소리를 듣는 자이언트 유저도 있었지만 돌진의 상위 버전이라 할 수 있는 랜스 차지가 나와서 굳이 돌진을 쓸 필요는 없어졌다. 하지만 거리에 따라 대미지가 바뀌지 않고 신발 부위에 돌진 최소거리 세공이 있기 때문에 레이드를 주로 하는 사람들과 PVP를 주로 하는 사람들은 아직도 돌진을 많이 쓰고 있다.

2014년 11월 7일 테스트서버에서 레노베이션 프로젝트 첫번째로 근접 재능 관련 스킬을 개편하면서 정해진 데미지 대신 무기 대미지를 따라가게 수정되었다. %는 감소했지만 무기 대미지가 높으면 전보다 더 세게 들어간다. 또한 근접전투 재능 무기[4]를 들고 돌진하면 타격된 대상 주변에도 스플래시 대미지가 들어가게 되었다. 이 스플래시에 맞으면 맞은 모든 적들이 자신을 인식한다...였다가 후에 패치로 가인식으로 변경되었다. 다운 어택도 마찬가지. 자이언트는 240%라는 미친 계수와 합해져 타격대미지의 70%인 스플대미지로도 몹을 학살하는 장면을 볼수있다. 다만 상향을 이렇게 해주었다고해도 문제가 방없돌이 없다면 돌진을 쓰는 직업군은 연금술사와 자이언트정도밖에 없기 때문에 실질적으론 수혜를 보는 근접 직업군은 거의 없는 편이다. 내가 맞기 전에 죽이는 것이 유리한 게임에서 한손무기+방패같은 조합은 오히려 생존에 독이 될 수도 있다. 즉 계륵.

참고로 무기에는 돌진 데미지 세공이 뜨는데, 이 세공은 원래 돌진 데미지가 맨손으로 계산되던 시절에 책정되었던 수치를 지금도 똑같이 적용하고 있다. 그래서 돌진 자체 데미지가 높아진 지금, 속성+돌진세공 무기를 쓰면 데미지가 상상 초월이다. 일부 전사 유저들 사이에선 신규 사냥터들의 추세가 속성이 먹히지 않기 때문에 아에 양손검 세공 옵션으로 잘 뜨지도 않는 속성을 노리는 것 보다 돌진 20을 노리는 경우가 생겼다. 참고로 돌진 20은 돌진 퍼뎀을 300% 올려주기 때문에 인간 기준으로 120% 배율 스킬이 420%가 되고 자이언트 기준으로는 240% 배율 스킬이 540%가 된다. 인간기준으로는 6/6/6 트리플 속성무기보다 돌진20 칼이 돌진 데미지에 있어서는 오히려 더 강할 지경이라는 것.

랜스 차지와 마찬가지로 모자에는 쿨타임 감소 세공 옵션이 뜨는데, 최대 레벨에서 쿨타임 5초 감소까지는 같지만 레벨 1당 1초 감소인 랜스 차지와는 달리 이쪽은 레벨 1당 0.25초, 최대 20레벨로 되어 있다.

원래부터 즉시 시전에다 쿨타임도 있던 스킬이라, 다이나믹 패치에서도 전혀 성능이 변하지 않은 얼마 안 되는 초기 근접 전투 스킬이다.
  1. 5랭크부터 '돌진 중인 적에게 공격을 성공시킨다'란 수련이 있지만 돌진을 사용하는 적이 없어 수련할 수 없다. 레이드 보스가 달리면서 범위 내의 캐릭터를 쓸어버리는 것은 돌진과는 엄연히 다른 스킬이기에 이 수련과는 상관 없다. 수련하지 않아도 1랭크까지 올릴 수는 있지만 마스터 타이틀은 얻을 수 없다. 2016년 5월에도 수련 및 타이틀 획득 불가.
  2. 툭툭 던지듯이 말하던 워보카가 퀘스트 스크롤에서는 존댓말을 쓴다. 개발진의 실수라고 볼 수도 있지만 워보카의 과거를 생각하고 읽으면 묘한 느낌이 든다.
  3. 초기의 자이언트는 사용 가능한 방패가 없었기 때문이기도 하다.
  4. 검, 둔기, 도끼가 여기에 해당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