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회

  • 한자: 同期會
  • 영어: Class of YYYY[1]

1 개요

동창회 가운데 같은 해에 입학하거나 같은 해에 졸업한 사람들의 모임을 가리키는 말이다. 선배후배 개념이 아니기 때문에 동창회 가운데서도 가장 수평적이고 모임이 잦은 곳이 된다. 단톡방의 경우에도 동기방이 하나씩은 꼭 있을 정도.

2 학교의 동기회

동기회란 말은 잘 안 쓰고 그냥 동창회라고 한다. 초중고까지는 선후배 엮일 것 없이 거의 같은 학년 위주로 돌아가기 때문. 대학에 가면 동기란 말을 많이 쓰게 되고 선후배들이 섞이는 모임과 다르게 동기들끼리만 모이는 동기모임이 생긴다. MT의 경우에도 같은 동기(학번)끼리 가는 엠티를 번엠이라고 한다. 동아리학회 등에서는 학번이 아닌 동아리에 입부한 시점을 기준으로 동기를 편성하기도 한다.

3 회사의 동기회

회사에 같이 입사한 동기들끼리도 모이는 경우가 많다. 다만 학교에 비하면 그다지 끈끈하진 않은 편.

4 군대의 동기회

군대의 경우 같은 교육을 거친 다음에 같은 직장에서 장기간 근무하기 때문에 동기회의 영향력이 큰 편이다. 동종업계에 얼마나 많이 종사하냐가 동창회에 영향을 끼치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직업군인 위주로 동기회가 편성된다. 육군병의 경우 동기란 개념이 기수별로 매겨지는 게 아니라 입대한 달에 의해 결정되고 숫자도 워낙 많아 동기모임 이런 게 수병, 해병과는 좀 다르다.
  1. 졸업한 연도를 적는다. 가령 1973년 졸업자면 Class of 1973이나 Class of '73 이런 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