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래곤의 파트너

관련항목 : 드래곤,드래곤 나이트,용덕후,테이머,드래곤/현대매체

1 개요

말 그대로 드래곤과 짝을 이루어 활동하는 기믹이나 클리셰에 대해 서술하는 문서. 고대나 중세 시대의 드래곤의 역할은 어디까지나 경험치셔틀에 흉악한 최종보스 역에 그치지 않았으므로 이런 유형의 기믹은 당연히 드래곤의 이미지가 다양화된 현대에 나타난 개념이다.

용을 타고 다니는 기사인 드래곤 나이트와 여러모로 겹치며 용덕후와도 관련이 있다. 이렇게 드래곤과 인간이 파트너를 이루는 유형이 유행하게 된 데에는 드래곤 나이트 항목에 나온 대로 퍼언 연대기를 선두로 한 용기사 소재의 판타지 소설의 영향도 있으며, 포켓몬스터디지몬 시리즈와 같이 인간과 상상의 동물 간의 유대를 소재로 한 다마고치류의 몬스터 배틀물의 영향도 있을 것이다.

전자의 영향을 많이 받은 것은 메이플스토리에 나오는 드래곤 마스터 직업군이 있으며, 후자의 영향이 강한 것은 드래곤 드라이브용의 전설 레전더정도가 있다. 드래곤빌리지의 경우 이 둘의 영향이 고루 섞인 것으로 보인다. 고전적인 흉악 드래곤의 이미지를 부각시키면서도 동시에 인간과 드래곤의 공존을 소재로 쓴 경우는 드래곤 길들이기 정도가 있다.

매체에서는 드래곤 테이머, 또는 드래곤 브리더라고 종종 불린다. 드래곤을 타고 다니는 경우는 드래곤 라이더라고도 불린다. 왠지 어두운 세계에서는 이것과 관계되기도 한다...

1.1 이런 유형에 해당되는 캐릭터들

작품명 - 인간↔파트너 드래곤으로 표시.

  1. 확실한건 드빌1의 주인공 한정 드빌2의 주인공도 고대신룡과 깊이 관련이 있는걸로 추측되긴 하지만 확실하진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