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ot of Color

(라오컬에서 넘어옴)
  • 이 항목은 라오컬에서 들어올 수 있습니다.[1]

1 개요

BEMANI 시리즈의 수록곡. 작곡은 TAG. 기타・드럼・유비트 대 여름축제의 망루 해금곡이었고, 이 이벤트의 보스곡이다.

곡명은 대략 색폭도 '알록달록' 정도의 뜻이다. 한국에서는 보통 제목의 앞자인 라이엇이나 발음들의 앞자를 딴 라오컬, 또는 제목을 직역한 색상폭동(...)이라고 많이 부른다. 이 곡을 해금하려면 앞의 곡들을 전부 해금해야되기 때문에 다른 연동 이벤트들 못지 않은 시간과 돈이 들어간다. 게다가 대상곡으로 등장한 アルストロメリア는 당시에 오늘의 추천곡으로 등장해주었기 때문에 플레이가 아예 불가능한 건 아니었다만 바꿔 말하면 추천곡 기간지나면 전도도 안되는 곡 칭호 1000개를 꼬박 모아야 하는 곡이라는 건 유비트 유저라면 다 아는 사실이다. 게다가 1달 반 동안의 이벤트 기간 중에 추천곡으로 등장한 건 단 3번 밖에 안되었다. 때문에 진작에 해금 생각을 접고 다음 시리즈를 기다리는 유저들이 속출했었다.

1.1 코멘트

이「기타・드럼・jubeat 대여름축제」에도 역시 보스곡은 필요하다는 것으로...여기서 만반의 준비를 해「TAG」의 등장입니다.

기타에서도 드럼에서도 jubeat에서도, 게임적인 요점을 굉장히 잘 파악하고 있으므로 이 사람에게 부탁하면 틀림없을거라 생각했습니다.
- 코에즈카 요시히코

여름이다! 섬머다! 대여름축제다! 라는 것으로 여름축제라 하면 역시 불꽃이 휘날려야죠. 이번 악곡은 불꽃을 테마로 하고 있습니다.

실은 다른 스탭에게도 특별히 말하지 않았기 때문에 '네? 정말로?' 하는 상황이 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만・・・.

적을 속이기 위해선 우선 아군부터라 하잖아요! 디자이너씨 죄송합니다!
불꽃이라고 하면 보통은「일본 전통(和)」의 느낌을 연상하기 십상입니다만.

아마 100년 후도 1000년 후도 변함없이 전통으로 불꽃을 쏘아 올리겠지 하고 생각해, 그때는 불꽃도 디지털화라든지 하는 걸까나 같은 별 거 아닌 이것저것을 생각하면서 근미래적인 사이버 불꽃, 하드한 불꽃을 이미지 해 만들었습니다.

악곡의 전개가 정신없이 바뀌는 건 다양한 색의 불꽃이 번갈아 밤하늘을 물들이기 때문이랍니다.
당신의 취향의 색은 무슨색? 으랏챠!
- TAG

TAG치(TAGっち[2])군의 곡! TAG치군의 곡은 TAG군만이 가능한 멜로디가 특징으로, 역시 TAG치군이기에 가능한, TAG치군의 에너지가 넘쳐흐릅니다!

TAG치군이 아름다운 청년이라는 건 TAG치군의 곡을 들으면 TAG군을 모르는 사람이라도 TAG치군이 TAG치군인, TAG치군일 수 밖에 없는, 접하기 쉬운 TAG치군인 건 명백하다 생각합니다!

부디 즐겨서 TAG치군 해 주실 수 있으면, 여러분도 TAG치군도 해피하게 되는 것이 틀림없다!
- 96

TAG씨로부터 "네온계의 밝은 여러가지 색이 기하학적인 모양을 그리고 있는 것 같은 이미지입니다." 라고 듣고 있었으므로, 7색의 빛을 서로 겹쳐 기하학적인 모양을 떠오르게 하도록 표현했습니다.

- なす (DESIGNER)

대여름축제의 테마를 제외하면 실질적인 보스가 되는 이 곡.

아니나 다를까, jubeat의 보면을 담당하게 되었어요.
기타소리와 드럼소리 양쪽 모두를 다루고 있어서, 1인 기타드럼 상태. 그거야 역시 LEVEL10이 되어요.
- まっする (PRODUCER)

2 기타프릭스&드럼매니아

기타도라의 곡입니다...만, 유비트에도 수록된다는 이야기를 듣고 자 어떻게 하면 좋을까, 하고 고민한 곡입니다.
저에게 유비트라고 하면 규칙적인 리듬의 반복이 있어야 채보 면에서도 재미있게 되지 않으려나, 하고 생각되었기 때문에,
앞의 전개를 내다볼 수 없는, 즉흥에 가까운 일인 기타 솔로를 넣어 버리면 유비트 쪽 채보가 장난이 아니게 되는 거 아닌가, 라고 생각은 했습니다만 뭐니뭐니해도 그것이 유비트지요.
과거에 내놓은 기타 솔로가 들어간 악곡은, 어떤 곡이든지 확실하게 채보로 완성할 수 있었기에, 저는 아무런 고민 없이 기타 솔로를 때려넣었습니다. 때려넣은 건 96쨩이지만요!

아무것도 고민할 필요 따위 없었구나.
enjoy!

-TAG, 기타도라 XG2 시즌2 OST
Riot of Color
파일:Attachment/Riot of Color/7 copiousa roc.png
작곡TAG
수록기타프릭스 XG3 & 드럼매니아 XG3
BPM150
분류이벤트 해금곡
기타프릭스 & 드럼매니아 XG 시리즈 난이도 체계
난이도
기타 표준NOVICEREGULAREXPERTMASTER
2.404.606.108.40
기타 베이스2.904.806.008.00
드럼매니아2.604.506.908.40

XG2/V8의 EXCELSIOR DIVE를 잇는 TAG 작곡의 퓨전 계열 악곡. XG3 내에서는 기본곡인 Restart에 이어 두 번째 악곡이 된다. V6에 이어 다시 한번 한 시리즈에 두 곡 이상을 냈다.

▲ 기타 표준/베이스 마스터

난이도 8.4의 기타 표준 마스터는 초,중반부의 2라인 이상을 동시에 사용하는 코드 변환과 후반부의 5개의 라인을 오가는 계단식 속주가 섞여 표기 난이도에 비해 약간은 높게 체감 난이도를 형성한다.

▲ 드럼마니아 마스터 EXCELLENT 영상

3 유비트 시리즈


【채보】 맛스루
기타와 드럼이 교대로 들어왔다고 생각했는데 후반은 섞여서 대단해지는 보면입니다.
기타도라를 마음껏 맛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대여름축제의 최후를 장식하는 보면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에? 대여름축제의 테마?? 그건 마지막 남은 덤이에요.

- 유비트 코피어스 스태프 블로그
jubeat saucer fulfill 기준
레벨BASICADVANCEDEXTREME
5810
노트수291561855
BPM150
아케이드 수록버전,
jubeat plus 수록 pack
아케이드 수록유비트 코피어스 어펜드
iOScopious pack 12
Android없음

관련 칭호

▲ 익스트림 패턴 영상

▲ 익스트림 EXC 영상. 플레이어는 ICHIGO*.

유비트 쪽에서 레벨 10으로 수록됨으로서 TAG 명의의 첫 레벨 10 곡이 되었다.

익스트림 채보는 중간중간의 폭타와 후반부가 포인트이다. 후반부는 드럼에 맞춰 16비트 폭타에 24비트 폭타가 쏟아져나온다.

다음은 24비트 폭타의 보면이다.

⑭ ④ ⑨ ⑬
⑯ ⑩ ⑦ ⑮
⑧ ② ③ ⑤
⑫ ⑥ ① ⑪

이 패턴이 3번 반복된다. 이걸 어떻게 작성했는지도 신기하다
BPM 150의 24비트를 16비트로 환산하면 BPM이 225가 된다. 다른 곡들의 폭타도 16비트로 환산해보면

Crosswind : BPM 214
소년 리플즈 : BPM 210
Red Goose, Snow Goose : BPM 200
DOUBLE IMPACT : BPM 198
Elemental Creation : BPM 212

즉, 폭타의 속도가 현존하는 곡 중에 최상급이다. (슬라이드는 32비트도 많으므로 폭타에서 제외) 다만 난이도 면에서는 크로스윈드의 배치가 워낙 괴랄해서 최고라고 단정지을 수는 없는 부분.[4]이 정신나간 폭타에서 저주가 걸려서 트플이 안나온다는 안타까운 사연도 존재한다

또한 유비트 프롭 스텝 해금곡인 炎のDiargos의 트릴이 BPM 230에 16비트이다.

또 어드밴스드와 익스트림 공통으로 후반부의 후렴구 바로 직전 부분에 상당히 애매한 박자의 폭타가 나온다. 엑설런트를 노릴 시에 뻘그렛이 매우 쉽게 나는 구간이니 조심할 것.

어드밴스드

□⑧⑦□
□⑥⑤□
□④③□
□②①□
⑯□□⑮ |①②③④|
⑭□□⑬ |⑤⑥⑦⑧|
⑫□□⑪ |⑨----⑩----⑪---⑫----⑬----|
⑩□⑰⑨ |⑭----⑮----⑯---⑰---------|

익스트림

口口①口
⑧口③⑦
②⑥口口
口④口⑤
口⑮口⑨ |①②③④|
口⑫⑯口 |⑤⑥⑦⑧|
口口⑪⑬ |⑨----⑩----⑪---⑫----⑬----|
⑩⑰⑭口 |⑭----⑮----⑯---⑰---------|

4 팝픈뮤직

SP_COLOR_FUSION.pngBPM<bgcolor=#FFFFD2>150
곡명<bgcolor=#FFFFD2>Riot of Color
色とりどりの楽曲展開を見せるハードなフュージョン!
각양각색의 악곡 전개를 선보이는 하드한 퓨전!
아티스트 명의<bgcolor=#FFFFD2>TAG
장르명<bgcolor=#FFFFD2>COLOR FUSIONCOLOR FUSION
담당 캐릭터<bgcolor=#FFFFD2>JAGUAR-B쟈가・B
수록된 버전<bgcolor=#FFFFD2>pop'n music Sunny Park
난이도<bgcolor=#FFFFD2>EASYNORMALHYPEREX
50단계<bgcolor=#FFFFD2>7263946
노트 수<bgcolor=#FFFFD2>1303607431031

2013년 6월 3일 미미냐미·코타로의 플라잉 캐치! 연동 이벤트로 이식 수록되었다.

하이퍼 패턴의 경우는 중반부에 나선계단이 나온다. 이걸 못치고 잘치느냐에 따라서 클리어가 갈리는 레벨까진 아니지만 여기서 게이지를 많이 못남기면 클리어가 매우 곤란해진다. 그래도 다른 것이 섞여나오지 않고 순서도 파악하기 쉬운 편이기때문에 어느정도 꽤 할만한 편. 패턴 영상이 담긴 니코니코 동화 영상 링크를 첨부해둔다. #

심지어 EX패턴은 하이퍼의 나선계단에 살을 덧대서 나온다. 이패턴을 조금더 강화하면 48짜리 背徳と邪悪のエピタフ가 되시겠다. 게이지가 0이 되더라도 노트가 여전히 많아 채우는것은 가능하지만 문제는 24비트 계단후살이 하나 더 있다. 유비트쪽에선 마지막 발광이 정체성이라서 팝픈에선 아예 나선계단을 정체성으로 잡은듯한 패턴. 거기에 발광, 후살이 있다. 참고로 팝픈뮤직 Sunny Park에서는 같은 채보에 레벨 45였다(...). 당연히 사기 난이도라는 평을 듣고 라피스토리아에서 46으로 승격.

하이퍼 패턴도 38에서 39로 승격되었다.

5 미라이다갓키

3월 25일 TAG의 생일 기념으로 Chronos, Do The Evolution과 함께 수록 되었다. 추가바람
  1. 본래 한국에서 라이엇이라고 많이 불리지만 이미 다른내용의 항목이 있기 때문에 리다이렉트는 그다음으로 많이 불리는 이 단어로 하겠습니다.
  2. TAG의 본명인 타구치(田口)를 이용한 말장난
  3. 굵은 글씨는 칭호 파츠.
  4. 사실 JOMANDA에서 240BPM의 16비트가 딱 한번 나온다(9번패널->12번패널). 그러나 폭타라 보기는 정말 힘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