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운드 실드

1 Round Shield - 둥근 원형 방패

full29028351.jpg
이미지 출처

고대부터 사용된 방패로 그리스 중장 보병의 방패나 중세 후반 버클러 까지 포함하는 넓은 개념이다.
판타지등 각종 메체에 등장하는 라운드 실드의 형상은 서로마 몰락 무렵 게르만족이나 바이킹이 사용하던 원형 방패를 따르는경우가 많다.

2 마비노기의 방패 아이템

카이트 실드와 함께 인간, 엘프 캐릭터가 착용 가능하고 상점에서 구입할 수 있는 방패다.

상점에서 12,000골드에 팔긴하지만 소형 방패로 치기 때문에 디펜스시 방어, 보호 추가능력이 낮고 착용시 주어지는 방어, 보호 추가가 적다. 그렇게 때문에 의장용이 아닌 전투 용도로 쓰는 경우는 드물다.

블랙스미스로 제작도 가능하나 색이 칙칙한데 많이 나오는데다 능력이 아주 좋지도 않으면서 들어가는 재료는 많아(1회 공정당 철괴를 4개나 먹는다!) 제작하는 것은 비추천. 근데 하필 블랙스미스의 E랭크 수련 목표가 방패 제작이다(...)

마스 일반 던전의 보상으로 판쪽이 노란 라운드 실드를 얻기도 하며, 티르코네일의 나무나 여타 마을들의 장식들를 치다 보면 아주 드물게 쿠앤크 라운드 실드를 얻을 수도 있다. 이쪽이 의장용으로 많이 쓰인다.

많은 사람들이 모르는 사실이 있는데, 네리스의 RP던전에서 네리스의 친구인 오슬라현재까지 유일하게 다른 모델링의 라운드 실드를 사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