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플레시아

1 식물

라플레시아의 사진.

라플레시아
Rafflesia이명 : -
Rafflesia
분류
식물계
속씨식물문 (Magnoliophyta)
쌍떡잎식물강 (Dicotyledoneae)
말피기목 (Malpighiales)
라플레시아과 (Rafflesiaceae)
라플레시아속 (Rafflesia)
라플레시아

주로 동남아계 열대 우림에서 서식하는 세계에서 제일 큰 단일 꽃[1][2]. 때문에 유럽 백인들이 처음에 발견하여 사진을 찍어 유럽에 알려지자 엄청나게 화제를 모았다.

그리고 1876년 영국에서 열린 박람회에 당당하게 살아있는 라플레시아가 모습을 보인다고 하여 사람들이 기대하며 잔뜩 왔다가 그 꽃냄새에 비명지르면서 구토하고 난리가 아니었다고 한다.

그야말로 고기 썩은 내를 풍기는데, 이것으로 파리를 유인해 수분하는 기생식물이기 때문이다.[3] 그것도 모르고 세계에서 가장 큰 꽃이니 어떤 냄새가 날까 하고 영국에까지 들고가 냄새를 맡아봤다.

꽃 크기가 크기이다보니 피는 데만 한 달이 걸린다고 한다. 그런데 이렇게 피어도 1주일도 채 못 버티고 진다고.. 꽃봉우리일때는 꼭 썩은 양배추같은 비주얼을 자랑한다.

Aerial-flower-and-buds-of-Rafflesia-cantleyi.jpg
꽃을 피우는 속씨식물이지만, 잎, 뿌리와 같은 일반적인 식물의 기관을 갖추지 않고 있으며, 다른 식물의 줄기나 뿌리에 기생하며, 숙주에서 양분과 물을 가져가서 자란다. 라플레시아의 꽃이 이렇게 큰 것은 아마 잎, 뿌리를 만들 에너지를 전부 꽃에다 갖다썼기 때문이라고, 다른 식물의 안에서 자라기 때문에 발견하기가 굉장히 힘들다. 거의 꽃만 존재하는 식물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를 두고 데이비드 아텐보로 경은 '불로소득이니 더욱 사치스러운 것 아니냐'라고 평하기도 한다. 총서화로써 가장 큰 타이탄 아룸은 꽃이 피기 전엔 잎자루만 거의 한옥 기둥만한 거대한 잎을 내는데...

이래봬도 꽃말까지 있는데, '장대한 미와 순결 '이라고.

a0039902_4b95b8822bc49.jpg

닌텐도동물의 숲 시리즈에도 등장한다. 마을이 잡초와 클로버로 뒤덮일 정도로 개막장 상태일 경우 나타난다. 이 녀석은 보통 잡초와 다르게 손으로 뽑기도 불가능하고, 삽으로도 파낼 수 없다.

없앨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바로 마을을 잘 가꾸어 주는 것. 잡초들도 뽑고, 나무와 꽃도 많이 심고, 마을 사무소에서 마을 환경 갱신도 시켜주면 자연히 사라진다. 튀어나와요 동물의 숲에서는 더 편하게 제거할 수 있는데, 라플레시아 근처에 공공사업을 설치하면 흔적도 없이 증발한다! 다만 설치한 당일에는 파리가 조금씩 날아다닌다. 여기서도 냄새가 나는 것은 마찬가지인지 나타날 시 파리가 여기저기서 많이 나온다.

토플 공부를 해본 사람이라면 매우 이름이 익숙한 꽃이기도 하다. 토플 시험에는 난이도 조절을 위한 지표 역할을 하는 더미(dummy) 문제가 LC나 RC 파트에서 출제되곤 하는데 더미 문제가 정해져 있어서 그걸 알아간 다음 더미 문제를 푸는 차례에는 문제를 풀지 않고 잠깐 휴식을 취하거나 다음 문제를 풀기 위해 마음을 가다듬을 시간으로 쓰곤 한다. 그런데 LC 파트의 더미 문제 중 대표적인 문제 하나가 바로 라플레시아 꽃과 관련된 지문이다.

2 유희왕에 등장하는 카드

환혹의 라플레시아 항목 참조.

또는 모에선을 맞은 라플레시아인 플레시아의 충혹마.

3 건담에 등장하는 메카

라플레시아(기동전사 건담 F91)

4 포켓몬스터에 등장하는 포켓몬

라플레시아(포켓몬스터) 참조.

5 애니메이션 하록선장의 등장 캐릭터

외계제국 마조온의 여왕. 통칭 퀸 라플레시아.

6 코어랜드(현 반프레스토)의 1986년 작 게임

6.1 개요

코어랜드에서 개발하고, 세가가 발매한 슈팅 게임. 동시대에 발매된 코어랜드의 브레인은 미발매작이였고, 그란디아와 이 게임만이 정식으로 발매되었다. 이후 코어랜드는 세가와의 관계를 정리하고, 반다이에 인수되기 전까지 코나미타이토가 그들의 게임을 발매했다.
기판은 세가 시스템 1.

6.2 게임 플레이

게임 플레이는 a 버튼 공격, b 버튼으로 스페셜 샷을 할 수 있다. 스페셜 샷은 게임 도중 나오는 아이템으로 모을 수 있으며, 스페셜 샷을 쓰지 않은 상태에서 보스를 클리어 하면 퍼펙트 보너스, 5만점을 받는다.

최종 보스 '라플레시아'는 마지막 스테이지에서 볼 수 있으며, 그 전까지는 라플레시아가 보내는 보스를 각 스테이지에서 상대한다.

7 국카스텐의 정규 1집 수록곡

Guckkasten(앨범)#s-2.5 문서 참조.
  1. 꽃의 지름은 1미터, 꽃무게 약 11kg에 꽃받침 무게만 약 7kg(..)에 달한다.
  2. 세계에서 가장 큰 꽃으로 라플레시아, 탈리폿 야자, 타이탄 아룸이 있지만 탈리폿 야자는 갈라지는 꽃차례, 타이탄 아룸은 여러 개의 꽃이 모인 총서화이기 때문에 단일 꽂으로는 라플레시아가 가장 크다.
  3. 이런 식으로 수분하는 식물이 여럿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