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토프

Ростов

1 러시아 중부의 도시 로스토프

rostov-the-great-russia-scenery-5.jpg

모스크바 근처 황금의 고리를 구성하는 러시아의 오래된 도시들 중 하나. 야로슬라블 주 소속이며 인구는 3만 4천명. 이 도시가 로스토프의 원조이지만 아래 설명할 로스토프나도누가 훨씬 큰 도시가 되어버렸기 때문에 훨씬 유명해져버렸다. 안습... 벨리키 노브고로드와 비슷한 처지. 두 로스토프를 구분하기 위해 이 도시를 로스토프 벨리키(Ростов Великий)라고 부르기도 한다. 벨리키는 크다는 뜻인데 인구상으로는 나중에 생긴 로스토프나도누가 수십 배 더 크다.

그러나 오래된 역사만큼 아름다운 크렘린이 있어서 관광객이 꽤 찾는 도시기도 하다. 황금의 고리 다른 도시들보다는 훨씬 덜 유명하다. 모스크바에서 전철로 4시간 걸린다. 만약 여기까지 찾아갈 사람이 있다면 거리도 거리라서 여기만 보고 모스크바로 돌아가기보다는 근처의 야로슬라블 등 다른 도시랑 같이 보는 것도 좋을 듯 하다.

2 러시아 남부의 도시 로스토프

로스토프-나-도누 참조

3 러시아 남부의 로스토프 주

러시아 남부 연방관구 행정구역
크라스노다르 지방로스토프 주볼고그라드 주크림 공화국*
아스트라한 주아디게야 공화국*세바스토폴 연방시*칼미키야 공화국
*별표는 철수권고 지역입니다.
100px-Rostov_oblast_coa.png
로스토프 주
Ростовская область
수도로스토프나도누
인구4,235,560 (2016)
면적100,967㎢
인구밀도42㎢/명
시간대UTC+3

2의 로스토프가 주도로 있는 주다. 남쪽은 크라스노다르 지방, 동쪽은 볼고그라드 주, 서쪽은 우크라이나아조프 해와 접해있다. 주민의 대부분은 러시아인이지만, 우크라이나인, 아르메니아인, 벨라루스인 등도 거주하고 있다. 특히 우크라이나인은 동부 우크라이나 위기때 이주한 동부지역 출신 피난민들이 증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