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켄도

1 상세

파일:Attachment/류켄도/ryukendo.jpg
사..사가?[1]

마법전사 유캔도에 등장하는 마탄전사. 나루카미 켄지게키류켄에 마단키를 꽂아 변신한다. 국내명은 드래곤 유캔.

자세한 변신방법은 일단 장식품 형태였던 게키류켄이 칼로 변신. 검의 날을 위로 항했을 때, 검의 하단에 존재하는 3갈래로 나누어진 손잡이중 중간에 금색 손잡이를 잡고 위로 밀어 올리면 동시에 검의 손잡이와 칼날의 접합부에 위치하는 용의 얼굴이 같이 위로 밀려 올라가며 열쇠구멍이 드러난다. 이곳에 류겐 키를 꼿아서 구멍의 정면에서 보았을 때 오른쪽으로 돌린 후 다시 손잡이를 내려서 용의 얼굴을 정상으로 만들면 '체인지! 류켄도'라는 변신음이 나온다. 이때 한 마리의 용이 검에서 튀어나와 하늘 높이 날아오르고 켄지의 몸으로 들어가면 류켄도로 변신.

주인공임에도 류간오류진오에게는 '오(王)'라는 이름이 붙은 반면 혼자 '도(童)'를 쓰는데 이는 둘보다 아직 미숙하면서 계속 성장해나가는 전사임을 표현하기위한 방책. 하지만 한문 표기는 보기 어렵기에 이런 뜻까지 세세히 전달하긴 힘들었다.[2]

서양기사가 모티브로 검격이 무기인 류켄도와 검술을 수행하는 켄지의 궁합은 좋은 편. 이 외에도 마탄 대거[3]라는 단검형 무장이 있으며 게키류켄과 함께 이도류로 사용하거나 합체하여 트윈엣지 모드로 사용할 수 있다.

게키류켄에 장비하는 키는 다수로 가장 많은 활약을 보이는 것은 파이어 키, 아쿠아 키, 썬더 키.

필살기를 발동할때도 변신할 때 처럼 금색 손잡이를 위로 올린후 벨트에 장착된 6개의 키들 중 하나를 삽입. 그리고 손잡이를 내리면 발동이 된다.

  • 필살기 :
- 게키류켄 마탄베기[4]
- 삼위일체 게키류켄 마탄베기 : 브레이브 레온을 타고 전력투구로 돌진해서 벤다.
- 트윈엣지 게키류켄 초마탄베기[5] : 마탄 대거를 게키류켄 하부에 장비한 후 벤다.
- 대거 스파이럴 체인 : 마탄 대거의 힘을 발동하여 마력으로 이루어진 체인을 생성, 적을 묶는 기술. 보통 필살기를 사용하기 전의 셋업 무브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극 중반부에 강화형인 갓 류켄도가 있다.

결정대사는 "어둠에 안겨 잠들어라."

2 류켄도의 폼

2.1 파이어 류켄도

파이어 키를 장비해 강화한 모습. 전신에 붉은 빛의 갑옷이 추가되며 화염공격 저항력이 올라간다.

  • 필살기 :
- 게키류켄 화염베기 : 마탄베기에 불꽃이 추가된 공격형태.
- 파이어 캐논 : 파이어 콩이 변신한 파이어 캐논으로 강력한 포격을 가한다.
- 삼위일체 게키류켄 화염베기 : 극중 미사용이나 사용 가능할 것으로 추측.
- 트윈엣지 게키류켄 초화염베기 : 트윈엣지 게키류켄으로 전개하는 화염베기. 코어가 있으면 계속 부활하는 록 크림존에 대항해 파이어 캐논과의 조합으로 사용했다.

2.2 아쿠아 류켄도

아쿠아 키를 장비해 강화한 모습. 전신에 푸른 빛의 갑옷이 추가되며 냉기 공격에 강해진다.

  • 필살기 :
- 게키류켄 빙결베기 : 마탄베기에 냉기가 추가된 공격.
- 삼위일체 게키류켄 빙결베기 : 아쿠아 보드에 탄 채로 게키류켄 빙결베기를 휘두른다. 작중 1번 등장했다.
- 트윈엣지 게키류켄 초빙결베기 : 극중 미사용이나 사용 가능할 것으로 추측.

2.3 썬더 류켄도

썬더 키를 장비해 강화한 모습. 전신에 노란 빛의 갑옷이 추가되며 전격 공격에 강해진다. 모든 키 중에서 가장 강력한 썬더 키로 변신한 모습은 류켄도의 폼 중에서 최강. 하지만 너무 강한 탓에 썬더 키를 얻은 직후에는 제어하지 못하고 오히려 뇌전에 휘둘려 피해를 입었다.

  • 필살기 :
- 게키류켄 뇌명베기 : 마탄베기에 전격이 추가된 공격.
- 삼위일체 게키류켄 뇌명베기 : 썬더 윙을 장비한 상태로 전력투구로 적을 벤다. 블러디UFO와의 전투에서 딱 1번 썼다.
- 트윈엣지 게키류켄 초뇌명베기 : 트윈엣지 게키류켄으로 휘두르는 뇌명베기. 쟈크문을 잠재울 때 딱 1번 썼다. 류진오를 막아섰을 때도 사용했으나 패배한다.

3 수왕

3.1 수왕 브레이브 레온

용기의 힘을 지닌 수왕으로 사자 형태. 바이크 형태인 레온 트라이크로 변형할 수 있다. 자존심이 높아 초기에는 게키류켄의 말을 잘 안따르고 그를 농락(…)하기도 했다. 레온 키로 소환한다.

3.2 수왕 파이어 콩

불의 힘을 지닌 수왕으로 고릴라 형태. 파이어 캐논이라는 중포로 변형이 가능하다. 덩치는 크나 마음이 여려 극중에서 마음의 상처를 입고 가출했었다. 파워가 강해 단독으로 마물과 상대하기도 하고 류켄도의 점프 받침대가 되기도 하는 등 수왕 중 브레이브 레온과 함께 활약상이 많았다. 콩 키로 소환한다.

3.3 수왕 아쿠아 샤크

물의 힘을 지닌 수왕으로 상어 모습. 아쿠아 보드라는 이름의 탈것으로 변해 류켄도를 태울 수 있다. 썬더 키를 얻기 전에 고속 추격이 필요한 경우에 자주 이용했으며 그 모습도 날래고 강해보여 인기가 많다. 다른 수왕들과는 달리 처음부터 류켄도의 말을 잘 따랐다. 샤크 키로 소환한다.

3.4 수왕 썬더 이글

번개의 힘을 지닌 수왕으로 독수리 모양. 파워 스팟에 봉인돼있었으며 마탄 대거로 봉인을 풀면서 등장했다. 썬더 윙이라는 날개로 변신해 류켄도 뒤에 붙어 비행할 수 있게 돕는다. 수왕 중에서 제일 성질이 더럽다. 그런데 제어가 좀 까다로울 뿐이지, 딱히 성질이 더러운 모습을 보인적은 없다. 이글 키로 소환한다.
  1. 참고로 류켄도가 더 먼저나왔다. 그럼 사가가 표절한건가?
  2. 류켄도의 한자식 표기는 龍剣童이지만 가타카나로 표시하는 경우가 많다.
  3. 국내명은 드래곤 대거.
  4. 이때의 게키류켄이 부르는 공격명칭은 파이널 브레이크
  5. 이때의 게키류켄이 부르는 공격명칭은 파이널 크러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