魔弾戦記リュウケンドー (마탄전기 류켄도), 국내에서는 '마법전사 유캔도'라는 명칭으로 배급되었다.[1]
목차
1 개요
2006년 1월 8일부터 2006년 12월 31일까지 전52화가 방영된 일본의 특촬물. 아케보노 마을(더빙판에서는 세이지 마을)에 존재하는 파워 스팟으로 인해 출몰하는 쟈만가와 대마전 기동부대인 SHOT의 마탄전사들의 싸움을 그리고 있다. 한국 방영명은 마법전사 유캔도. 특촬물이 넘쳐나는 일본에서 어떻게 본다면 한국의 지구용사 벡터맨처럼 다소 어설픈 작품이지만 전반적으로 즐겁고 경쾌한, 호쾌한 분위기를 내면서도 진지할 때는 진지해지기에 어설픈 부분이 많이 가려진다. 또한 타 특촬물과는 달리 소소하게 마을 하나를 지킨다는 지역구 히어로라는 게 특징.[2] 덧붙이자면 설정상 류켄도보다 몇 배는 힘이 더 센 류건오가 류켄도보다 약체화되면서 역시 총을 든 캐릭터는 헤타레라는 공식을 재확인시켰다.
기획은 위브, 스폰서는 타카라토미[3]와 캡콤, 제작은 쇼치쿠. 이 작품이 쇼치쿠의 첫 TV 특수촬영물이 되었다. 일본의 3대 영화사로 일컬어지는 쇼치쿠, 토호, 토에이 중 토자 돌림이 일찌기 특촬물 제작[4]을 한 걸 감안하면 3대 영화사 중 쇼치쿠의 특촬 진출은 가장 늦은 셈. 다만 그 이전에 극장용 특촬 영화를 발표하고 특수촬영을 통해 영화를 만든 것을 감안하면 기술력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오프닝과 엔딩, OST가 굉장히 좋다. 엔딩의 경우 각각 쿨이 지날 때마다 적들과 아군이 옛날 놀이나 스포츠를 하는 구성을 보여줘 일부 계층에게 호평받기도 했다.
개그풍 외전으로 '마탄전기 류간오'가 존재한다. 후도 쥬시로가 류간오가 되기 위한 테스트를 벌인다는 배경의 짤막한 개그풍 외전. 전국에서 모집한 마탄용 고적응자 중 이름모를 소녀와 후도 쥬시로 두 명이 최종 엔트리로 남지만, 소녀는 적응률은 쥬시로보다 높은데 한가지 문제는 고우류건의 무게를 이기지 못해 제대로 다룰 수 없어 결국 탈락하게 되고 최종적으로 쥬시로가 류간오의 장착자로 발탁된다는 내용.
특징이라면 민간인들이라고 약하지 않다는 점이다. 보통 특촬물에서 민간인들은 적에게 쫒기거나 습격을 당하는데 비해 이 작품에서의 민간인은 용감히 적에 맞서는 모습을 보인다. 어느 에피소드는 주민 자체적으로 자경단을 만들어 자만가의 츠카이마들을 무찌른 적도 있고 조연들도 각성해서 괴인급 적들을 일방적으로 때려팬 적도 있다. 또 자만가를 상품화 시키듯 관련 상품도 만들어 판다. 전체적으로 조연이나 엑스트라라도 비중이 꽤 있다. 오히려 이들과 관련된 스토리들도 존재할 정도이다.
2 국내 방영
한국에서는 2006년 8월 28일부터 재능방송에서 방영되었는데 일본 현지보다 굉장히 큰 인기를 끌었다. 제목은 마법전사 유캔도.
더빙 퀄리티도 괜찮았지만 가장 크게 호평을 받은 건 주제가 및 사운드 처리로, 특히 오프닝은 원곡을 부른 키타다니 히로시 못지 않은 엄청난 파워를 선보여 원판보다 더 뛰어난다는 의견이 압도적이었다. 1 ~ 2기로 나누어서 방영했는데 2기 방영 전까지 여러 번 재탕했어도 인기는 건재했으며 타사에서 한 것도 아닌 동일 방송사에서 같은 시기에 편성 중이었던 파워레인저 매직포스, B-로봇 가브타크와 겨룰 정도였던 수준이다. 현재까지 사실상 슈퍼전대 시리즈가 독식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인지도를 다 차지하는 한국 내의 특촬 시장에서, 거의 유일하게 파워레인저와 맞먹는 인기를 지녔던 단일 특촬이다. 가면라이더 시리즈마저도 매번 국내에서 별 흥행을 보지 못하며 관련 상품들이 줄줄이 덤핑된다는 걸 생각해보면 대단하다.
국내 완구 판매량도 유캔도 관련 상품이 매진되는 사태가 발생할 정도로 엄청났다. 국내에서 유캔도 완구 배급권을 가졌던 손오공이 유캔도 관련 상품으로 매출을 엄청나게 벌었다. 2010년 크리스마스 시즌에 유캔도가 재방영을 하면서 일시품절이었던 관련 상품들이 재발매되어 각 마트 등지에서 판매되는 모습이 발견되었다. 이는 변신 아이템의 참신함과 폼 체인지[5]요소가 크게 어필한 듯하다.
그리고 2010년에는 애니맥스에서 방영되었으며 2015년에도 재능TV에서 간간히 재방영됐다.
3 오프닝, 엔딩
3.1 오프닝
마법전사 유캔도 1기 오프닝. 가수는 추가 바람.
한국판: 누군가가 무언가를 노리고 있어 또 다른 차원의 문이 열리네 어둠 속에서 움직이기 시작하는 어리석은 꿈이여 ! Go(go) Go(go) 포기 할수는 없어 Go(go) Go(go) 용기를 내는거야 우리의 미래는 방해치 못할테니 뜨겁게 타올라라 GA GA GA GA 모든 것을 걸고서 희망의 열쇠가 빛나는 그 날 기적이 내려오리라 이 가슴의 고동이여 DA DA DA DA 거칠게 뛰는 영혼이여 정의의 검을 높이 높이 들고서 악을 베어 쓰러트리리 마법 마법 마법전사 유캔도 |
일본판 오프닝은 추가 바람.
마법전사 유캔도 2기 오프닝. 가수는 추가 바람.
한국판: 사랑하는 이들이 즐겁게 웃는 너무나도 소중한 하루하루가 자꾸만 멀어져 가네 어둠이 어느새 가까이에서 우리의 마을을 노리고 있어 도움을 구하는 목소리가 들리네 이 세상을 지키는 것은 오직 너뿐야 싸워라 우리의 꿈을 부수는 자는 용서못하리 정의 정의 정의의 열쇠로 (유캔도) 뜨겁게 뜨겁게 타올라라 정열의 불꽃이여 희망의 희망의 희망의 그 칼로 함께 싸워라 GO GO GO ( 오 ! 오 ! ) GO GO GO 유캔도 |
일본판 오프닝은 추가 바람.
3.2 엔딩곡
아이카와 나나세가 부른 EVERYBODY GOES 이다.
한국판: 언제부터 꿈을 꾸지 않는 어른이 되버린걸까? 이 세상에서 무서운건 하나도 없었지 이제는 여기에 놓여 있던 행복이 멀리 달아나도 그걸 슬퍼하기만 해선 나아지지 않아 어차피 무엇도 지금은 바꿀 수 없는 거라고 말하지만 이 세상 같은건 마돈나 속에서 다시 태어나는 거야 Everybody goes up and downs of life 꿈을 꿈으로 두지 않는 자신의 무한한 힘을 믿고서 뜨겁고 강해지는거야 Don't worry life 멈춰 서면 안돼 아무것도 시작 못해 반짝이는 빛이 있는 곳으로 훨훨 날아서 가는거야 |
일본판: いつから夢を見ない 大人になったの? 이츠카라 유메오 미나이 오토나니 나타 노? 언제부터 꿈을 꾸지 않는 어른이 되버린걸까? この世界に怖いものなどなかった 코노 세카이니 코와이모노나도 나카타 이 세상에 무서운 것은 없었어 例えばここにあった幸せが逃げても 타토에바 코코니 앗타 시아와세가 니게테모 예를 들면 여기 있던 행복이 도망쳐도 それを嘆くばかりじゃ進歩はない 소레오 나게쿠 바카리 자 신포와나이 거기에 한숨쉬기만 해선 앞으로 나아갈 순 없어 どうせ何も今を 変えらないと言うけれど 도오세 나니모 이마와 카에라레나이토 유가토 어차피 아무 것도 지금을 바꿀 수 없다고 말하지만 世界なんてマインドの中で 生まれ変わるよ 세카이 난테 마인도 노 나카데 우마레 카와루요 세상은 마인드 속에서 다시 태어나는거야 EVERYBODY GOES UP AND DOWNS OF LIFE 夢を夢にしない 유메오 유메니시나이 꿈을 꿈으로 두지 않는 無限の力信じて 무겐노 치카라 신지테 무한한 힘을 믿고서 強くなれ, 熱く 츠요쿠나레 아츠쿠 강해져라 뜨겁게 DON’T WORRY LIFE 受け身じゃ何も始まらない 우케미자 나니모 하지마라 나이 수동적이어선 아무 것도 시작되지 않아 輝く光の元に飛び出して行こうよ 카가야쿠 히카리 노 모토니 토비다시테 우코우요 반짝이는 빛이 있는 곳으로 날아가 보자 |
4 등장인물
4.1 주역
- 나루카미 켄지 국내명: 유노
- C.V : 전광주
- 후도 쥬시로 국내명: 태호
- C.V : 이원찬
- 시라나미 코우이치 국내명: 진오
- C.V : 신용우
5 SHOT
- 사쿄 린 국내명: 린
- 사토야마 키이치 국내명: 태민
- C.V : 홍범기
- 마법 엔지니어. 빛의 카논의 서를 해독할줄 아는 인물. 하지만 80%정도는 대충 찍는 것이라고한다. 그리고 안경 착용으로 지적으로 보일지 모르겠지만 이 작품의 개그 캐릭터를 맡고있다. 겁이 많고 두려움이 많은것 같다. 류켄도들을 보며 용기가 생기긴 하나보다.
- 아마치 유우야 국내명: 덴 사령관
- C.V : 유호한
- 사령관으로 평소에는 아케보노 서의 청소부(...)로 지낸다. 1화에서 상당히 위험했던 켄지에게 사토야마를 시켜 게키류켄의 전송을 시킨다. 과거 류진오와의 관계가 오해로 인해 좋지 않았다. 그래서 죽을뻔한적도.. 현재는 블러디의 짓인것을 알게 되고 오해가 많이 풀렸다.
5.1 아케보노서
더빙판에서는 세이지 경찰서.
- 타카쿠라 리츠코 국내명:소진
- 이치코와 함께 순찰을 도는 여순경. 마물이 나타나면 항상 발포. 하지만 효과는 없다. 이치코와 함께 마물에게 당하는 일이 많다.
- 사카자키 이치코 국내명:미진
- 리츠코와 항상 같이 순찰을 도는 여순경. 마물이 나타나면 효과가 없음을 알면서도 리츠코와 함께 발포하기에 일이 일단락되면 시말서를 서로 돌아가며 작성한다.
- 유키무라 유자부로
- 아케보노서의 서장으로 바보 트리오의 1명이며 아첨에 약하다.
- 하나다 켄이치
- 아케보노서의 과장으로 바보 트리오의 1명이지만 가장먼저 마물에 달려든다.
- 츠키오카 류시키
- 아케보노서의 서장으로 바보 트리오의 1명이며 7형제의 막내이다.
- 코바시리 도쿠지 국내명:지순경
- 아케보노서의 교통 순경으로 군인 말투가 특징이다.
- 우시야마 시오조우
- 아케보노서의 순경으로 키가 작다.
5.2 아케보노 주민들
- 이노마타 쿠마조
- 아케보노 마을의 정육점인 고기의 이노마타를 운영하는 주인이다.
- 이노마타 쿠니코
- 쿠마조의 아내이며 고로케를 튀긴다.
- 시카야마 하사구로
- 아케보노 마을의 명물인 아케보노 칠의 미장 장인이다.
- 시카야마 타메키치
- 헤비메탈 밴드의 기타리스트이며 별명은 태미이다.
심한 분장과 화장 그리고 의상때문에 초반에는 마물로 오해 받았다.
- 쿄우노 토미오
- 아케보노 마을에 있는 라면집을 운영하는 젊은 주인으로 카오리에게 호의를 품고 있는것 같다. 켄지가 자주 단골로 다니기도 하며, 가끔씩 주민들이 이곳으로 모이기도 한다.
- 가지로 국내명:김지로
- 아케보노사에서 일하는 남자.
- 우에노 케이코
- 동네 주부로 너의 그 이름이라는 드라마의 주인공인 하루히코 씨에게 빠져 있다.
- 우에노 시게루 국내명:토토
- 우에노 케이코의 아들이며 공부를 좋아한다.
- 히메노 미사키
- 아케보노 마을에 사는 살찐 주부이고 후도를 아저씨라고 부른다.
- 테시카와 히로시
- 촌장의 아들이며 성실한 면이 있는 청년이다.
5.3 그 외
- 미쿠리야 박사
- 중반부부터 등장하며 도시안전 보안국의 마법기술 개발부에 소속된 마법박사이다. 허당끼가 있으며, 전투능력은 거의 없는걸로 보인다. 그러나 마법 사용은 최고인듯 하다.
- 의문의 남자
- 후반부에 등장하며 빛의 카논의 서의 힘에 의해 일시적으로 인간으로 돌아온 갓 게키류켄이다. 그는 고대 게키류켄으로 변신이 가능하며, 위험한 순간에 도움을 주기도 한다. 그의 힘과 능력은 자만가 간부들 능력 그 이상으로 추정된다. 운동능력도 뛰어나 인기가 많다..
6 쟈만가
대마왕 그렌고스트가 지배하는 적대 세력. 본 작의 악역들로 아케보노 마을에 나타나는 무서운 악마들의 군단으로 이 조직의 최대의 목적은 인간의 불안이나 공포심 등에서 태어나는 마이너스 에너지를 모아 대마왕 그렌고스트를 부활시키는 것이다. 아케보노 마을에 존재하는 파워스팟의 봉인이 풀린 것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 닥터웜이 마단키를 사용하여 낳는 괴물들. 거대한 사람으로부터 충정의 사람까지 크기나 형태는 여러가지이다. 인간으로부터 마이너스 에너지를 발생시키는 것이 목적으로 아케보노 마을에 여러가지 소동을 일으킨다.
7 마탄전사
8 평가
2000년대 일본 오리지널 최고의 특촬물로 평가 받는 작품.
파워레인저 시리즈, 가면라이더 시리즈 같은 유명 프렌차이즈가 아닌 단독 오리지널 작품 특촬물로는 역대 최고라고 평가받는다. 2006년 작품인에도 불구하고 OST, CG, 스토리, 떡밥 배치와 회수, 작품의 메세지나 철할적 고찰등 상당히 수준높은 작품성을 자랑한다. 대게 어렸을때 추억으로 본 사람들이 어른이 되서 다시 보더라도 유치하거나 오글거리는 거 없이 다시 볼 수 있을 정도로 준수한 퀄리티이다. 꼭 2000년대가 아니라, 2010년대 현재 요즘 나오는 다른 일본 특촬물과 비교해봐도 손색이 없을 정도, 오히려 요즘 나오는 특촬물 중에서도 유캔도보다 나은 작품을 더 찾기 어려울 판이다.
또한 주역 3인방 중 실제 본격적으로 배우로 활동하고 있는 건 유노역의 야마구치 쇼고 뿐 나머지 2명은 무명 배우인데도 불구하고 꽤나 괜찮은 연기력을 보여주었다.
9 기타
본래는 2002년 초부터 기획이 시작되어 2005년 4월 방영목표로 제작중이었으나 여러가지 제반 사정에 의해 2006년 1월부터 방영, 첫방송당시 이미 전 52화가 크랭크업 되어있던 상태였다고 한다. 이와 비슷하게 사전촬영이 완료되고 첫방송을 시작한 특촬은 레전드히어로 삼국전이 있는데, 이 프로그램은 2014년 11월부터 2015년 6월까지 촬영을 진행하고 2016년 3월에 방영되었다.
일본 방영 당시 안 좋은 의미로 시청률이 엄청났는데, 1%에서 왔다갔다 하는 정도였다고 한다. 방영시간이 일요일 오전 7시였던 게 낮은 시청률의 주 원인이었던 듯하지만 그래도 완구 판매량은 보통 이상은 되었다고 한다.
오프닝 액션과 본편 액션의 갭이 좀 큰 몆 안 되는 특촬이다. 오프닝에서는 적에게 공격할 때 특촬치고는 화려한 CG가 난무했는데, 본편에선 오프닝과 1~2화, 뱅크씬에 예산을 쏟아 부었는지 CG는커녕 폭발도 잘 일어나지 않는다.
마단기사의 컬러링과 무기, 포지션 등이 가면라이더 블레이드의 주역 라이더와 유사하다.이와중에 렌겔은 없다. 뭇키안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