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프스톰

포켓몬스터기술.

300px-Leaf_Storm_2.png
기술 이름타입분류위력명중PP
한국어일본어영어특수130905
리프스톰リーフストームLeaf Storm
기술 효과특수 분류부가 효과확률
시전 후 사용자의 특공이 2랭크 하락한다.---

오버히트의 풀 타입 버전인 강력한 특수기. 오버히트와 마찬가지로 특공 하강 페널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위력이 워낙 강력하기 때문에 한방기로 애용하게 된다.

이 기술보다 더 강한 특수기는 하드플랜트가 있지만, 쓰고 나서 1턴간 움직일 수 없다는 엄청난 페널티가 있어 거의 쓰이지 않는다.

역시 하양허브로 페널티를 한번 무효로 하고 풀 파워로 사용할 수 있으며, 다탱구야나키의 경우 아예 나쁜음모로 떨어진 특공을 원상복귀시키는 게 가능하다. 13기 극장판 특전으로 받을 수 있는 세레비도 나쁜음모를 알고 있기 때문에 역시 이 콤보가 가능하다.

오버히트와는 달리 리프스톰은 기술머신도 없고 풀 타입 이외의 포켓몬은 배울 수 없다. 4세대의 경우 전기/고스트 타입의 로토무가 잔디깎기로 폼체인지를 하면 리프스톰을 배울 수 있었지만, 5세대에선 로토무도 잔디깎기로 폼체인지를 할 때 타입이 전기/풀로 변한다.

멋지게도, '심술꾸러기' 특성을 가진 포켓몬이 사용하면 전설의 포켓몬의 전용기, 또는 그 이상의 성능이 나오는 기술이 된다. 그런데 이 특성을 가진 포켓몬은 단단지, 얼루기, 샤로다, 칼라마네로가 전부……. [1]

이 때문에 5세대 풀 스타팅 포켓몬 샤로다의 상징적인 기술로 떠올랐다. 하지만 2014년까지는 드림월드 특성의 5세대 스타팅은 드림월드에서 나오지 않았으며 배포도 되지 않았었으므로 랜덤 매치등에서 만약 심술꾸러기 샤로다를 보았었다면 그것은 100% 에디트였다.다만 2015년 현재는 일본에서 심술꾸러기 주리비얀이 풀리고,미라클이나 GTS 등으로 돌아다니고 있으므로 이젠 대전판에서도 보아도 이상할게 없다.

한국판에서 DP 1기까지 잎사귀 바람으로 직역하며 방영했다. 애니에서는 오버히트와 다르게 특공이 하락하는 페널티가 묘사되지 않는다. 이는 용성군도 마찬가지.

6세대에서 위력이 10감소하였다.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에서는 원거리 기술로 등장. 풀 스타터 전용기 하드플랜트의 성능이 불가사의 던전에서도 시원찮은 관계로 이 쪽이 훨씬 쓰기 좋다.
  1. 자속보정을 받는건 샤로다밖에 없지만 샤로다는... 항목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