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드로이아 연대기 전체로 봤을 때는 완성자와 동일한 경지로 보인다.
1 올마스터에 등장하는 개념
일반적인 양판소에 등장하는 개념과 비슷하면서도 다르다.
오랜 수련을 통해 깨달음을 얻어야 하는 파니티리스의 인간들과는 달리, 일루젼의 유저들은 신관을 제외한 각 직업이 50레벨에 도달할 경우 시험을 치룰 수 있게 되며[1], 그 시험에서 통과하면 비로소 한 명의 마스터로 인정받는다. 일단 50레벨에 도달하는 것으로 각 직업의 마스터 스킬을 습득하게 되며 시험에 통과하면 기사의 경우 검기, 무투가는 권기, 마법사의 경우 마나포트를 사용 할 수 있게 된다. 그 외의 직업의 경우도 각기 다른 특기를 얻는 듯하다.
시험의 난이도는 꽤 높은 편이지만 밀레이온은 기본마나제어능력의 힘을 빌려 간단하게 통과했다. 또한, 마스터 이상만이 카인의 성지, 라비린토스를 나와 파니티리스로 진입 할 수 있으며 파니티리스 대륙의 메인 시나리오에 진입하면 각각 신기와 환원령을 얻게 된다.
또한 배경이 현실로 넘어온 이후부터는 능력을 얻은 유저를 마스터로 칭하기도 하는데, 이는 다크들이 현실에서 능력을 사용하게 한 유저들 전부가 마스터이기 때문이다.
2 D.I.O에 등장하는 개념
D.I.O 식의 레벨 시스템에서는 10레벨과 동일한 경지이며, D.I.O의 스킬 시스템은 레벨과 동급 취급되어 A랭크의 경지와도 같다.
전작의 올마스터와는 다르게 D.I.O는 10레벨에 전직 퀘스트 통과하면 직업을 얻음과 동시에 직업 타이틀을 얻지만, 마스터 스킬은 따로 시험을 보고 획득할 수 있으며, 마스터 스킬과는 별도로 마스터 웨폰도 시험을 통해 획득해야한다.
D.I.O에 등장하는 몬스터는 종족레벨이 있기 때문에 클래스 레벨[2]을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