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자르 경기병

400px400px

HP: 70 → 85(정예)
공격력: 9 → 10(정예)
근접 방어: 0
원거리 방어: 2
이동 속도: 빠름
생산 비용 : 식량 80 금 10 → 식량 80(용병 연구 시)
정예 업그레이드 비용: 식량 900 금 800

1 개요

Magyar Huszar.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2 : 더 포가튼에 추가된 문명인 마자르의 특수 유닛으로 에서 생산 가능하다.

무금 유닛 중에서도 유닛 자체의 스탯[1]도 훌륭하고, 특수 업그레이드인 '용병'을 업그레이드 하면 생산 시 금을 소모하지 않게 된다. 기본적으로도 금 소모량이 10으로 특수 유닛치고는 굉장히 싼 편인데 업그레이드를 통해 식량만으로 무금 유닛 치고는 스탯 좋은 특수 유닛을 찍어낼 수 있다는 것.

무엇보다 공성무기 추가데미지를 가지고 있는데 이 수치가 컨커러 시절 몽골 만구다이의 공성무기 추가데미지를 뺏어온 수치이다.(...) 최소사정거리가 있고 근거리 방어력이 없는 공성무기다 보니 속도 빠른 마자르 경기병이 붙으면 과거 컨커러 시절의 만구다이급 공포 이상을 다시 느끼게 된다.[2] 특히 공성망치는 그냥 녹는다. 이렇다보니 공성무기 즐겨쓰는 유저들은 만구다이 처럼 추가데미지 좀 너프 하라는 의견이 있는 편.

아무튼, 기본 스탯이 괜찮은 편이라 궁병 계열에도 강하고 보병은 물론 중기병하고도 그럭저럭 싸움이 된다.

2 단점

근접전에 다소 허약한 보통 경기병과는 달리 스펙이 강한 편이라 검병도 발라버리나[3] 대기병피해로 승부하는 창병, 노예병, 낙타까지 씹을 수는 없다. 코끼리와 튜턴기사단은 엄청 쎄서 안되고.

에서만 나온다는 것도 단점. 물론 생산속도가 빠르고, 이속 또한 최상급이지만 그래도 후반 웨이브전을 할때 유의해야 한다.

3 여담

2.2 패치 이후 유닛 그래픽이 변경되었는데, 말의 모습이 동물원 조랑말... 게다가 시체 그래픽은 따로 조형을 하지 않았는지 기존 버전의 시체로 변하면서 죽는다.유일한 너프 더 포가튼에서 이 문제점을 개선하여 시체가 변경된 그래픽으로 나온다.

사실 변경 전의 모델은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의 모드팩인 Lord of the Ring : Tales of Middle-earth에 등장했던 로한 기병의 커스텀 모델이다. 다른 모드팩인 age of chivalry에 쓰였던 적도 있으며 얼핏 보면 로마시대 중기병을 보는 듯한 엄청난 간지를 자랑한다. 물론 실제 마자르 경기병의 모델이라고 보기는 어렵고, 오히려 변경 후의 모델이 초기 후사르와 같은 모습으로[4] 고증을 제대로 살렸지만 모델이 조잡하게 만들어진 편이라 되려 기존 모델을 선호하는 유저들의 성토 끝에 모 카페의 커스텀 패치[5]에서 원래 디자인으로 변경하게 되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 아프리칸 킹덤에서 조랑말의 모델이 개선되었다.
  1. 체력이 기존 경기병/호위경기병보다 10 높으며 공격력은 2(일반)/3(정예) 더 높다. 또한 공격속도도 기사급으로 빠르다.
  2. 만구다이는 그나마 원거리 공격이라서 어느정도 저항은 가능하지만 이건 뭐 할게 없다. 안그래도 기사나 경기병이 붙어도 걸리적 거리는데 마자르 경기병이 붙으면 답없다.
  3. 경기병임에도 불구하고 서로 풀업을 했다는 가정하에 챔피언을 이긴다.
  4. 후사르의 원조는 발칸 반도 일대의 슬라브 국가(세르비아 등)다.
  5. 잊혀진 제국 한글화와 번역을 맡은 그 카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