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병

1 劍柄

칼자루 항목 참고.

2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

2.1 개요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에 나오는 보병 유닛. 건물과 독수리 전사에 추가 피해를 주며, 기사, 공성병기, 기마 궁사, 조총수 등에 약하다. 이 게임 통틀어 업그레이드 단계가 가장 많은 유닛이다. 생산 건물은 보병양성소.

금을 더 쓰는 유닛들에게는 약한 편이지만, 이 유닛의 진가는 대부분[1]의 무금유닛에게 극상성이라는 것이다. 척후병은 궁병 상대 추가피해와 원방으로 먹고사는데, 공격력이 약하고 최소사거리마저 있다. 창병은 아예 기병상대 추가피해만이 존재이유이고... 경기병의 허약한 공격력과 높은 원방이 검병에는 무용지물이기도 하다.

업그레이드가 많고, 중기병과 궁병에 이리저래 치인다는 점에서 다크러시나 봉건러시외에는 초반부터 볼 수 없는 유닛이다. 하지만, 금이 희귀해져 무금웨이브가 성행하는 왕정후반에는 상기한 이유로 인해 진가를 발휘한다.

시민군부터 챔피언까지 검병 계열 유닛 모두가 원거리 방어가 0이였지만,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 : 정복자에서 원거리 방어가 1로 올라갔다.

창병이나 척후병, 경기병같은 무금 유닛은 검병에게는 상대가 안 되며, 금을 소모하지만 원거리 유닛을 논외로 치면 같은 근접 유닛이자 금을 소모하는 기사 계열이 라이벌이라고 볼 수 있지만, 기사에 비해 여러 단점으로 운용하기에 애로사항들이 꽃피는 유닛이다. 기사 계열에게 1:1로 붙으면 당연히 질 수 밖에 없지만, 기사 한 명 뽑을 금으로 3명이나 뽑을 수 있기 때문에 가성비 면에서는 기사보다 훨씬 우월하다. 검병의 최종 테크인 챔피언의 공격력은 13으로, 기사의 최종 테크인 팔라딘보다 고작 1밖에 딸리지 않기 때문에[2] 같은 자원으로 얻을 수 있는 공격력은 팔라딘보다 훨씬 높다.

하지만 가성비가 뛰어남에도 검병이 생각보다 기사를 상대로는 물론 실제 전투에서 강하지 않은 이유가 몇 가지 있다. 첫째로, 검병은 공격 대형을 갖추는 데 다른 유닛보다 시간이 오래 걸린다.[3] 예를 들어 기사 6명과 검병 22명이 정면 대결을 한다고 하면, 기사들이 빠른 이동속도를 이용해서 검병 하나를 6명이 순식간에 둘러싸고 공격해 한 방에 처리하는 것은 매우 쉽지만, 검병 약 15명이 기사 하나를 둘러싸고 처리한다는 것은 공간 상의 문제로 불가능할 뿐더러 둘러싸는 동안 기사는 이미 공격을 마치고 도망가버린다. 기사가 이렇게 검병이 제대로 공격하지 못하게 하면서 검병을 하나씩 제거하면 검병이 이기기 매우 어렵다. 일점사가 매우 쉬운 원거리 유닛을 상대로는 불을 보듯 뻔하다.

또한 같은 양의 자원으로 검병을 뽑았을 때 검병 부대의 공격력은 매우 높지만, 그 강력한 공격력이 잘 유지가 안 된다는 것이 다른 이유이다. 전투가 진행되면서 체력도 높고 기동력이 뛰어나 유닛이 잘 죽지 않는 기사 부대의 공격력은 서서히 떨어지는 데 비해 검병 부대의 공격력은 검병이 죽어나가면서 순식간에 떨어진다. 체력이 낮은 궁병들과도 공유하는 단점이지만, 궁병은 진형에 관계없이 화력 분배를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원거리 유닛이라는 매우 큰 장점이 있다.

이러한 단점들 때문에 검병은 절대 최선봉에 세울 유닛이 못 되며, 전멸하고 적들이 기지까지 들어왔을 때에는 답이 없게 된다. 기사의 경우에는 유닛이 하나 생산되고 나오는 즉시 맞는 동안 버티면서 다른 기병양성소에서 생산된 기사가 빨리 도움을 줄 수 있지만, 검병은 생산되는 즉시 계속 죽어나가기 때문에 숫자를 늘릴 수가 없다. 결국 검병을 실제로 사용해 보면 힘겨루기나 버티기나 둘 다 안 되는 애물단지가 된 경우가 많다.

그럼에도 검병을 활용하고자 한다면, 건물에 대한 공격력 하나만큼은 무식하게 강한 점을 이용해 아군 기병과 궁사가 쑥대밭으로 만든 적 기지를 철거하는 굳히기 용도로 사용할 여지가 있다.

2.2 게임 내 성능

2.2.1 시민군

Militia.jpg

HP : 40
공격력 : 4
근접 방어 : 0
원거리 방어 : 1
이동 속도 : 느림
생산 비용 : 식량 60 금 20
무장 병사 업그레이드 비용 : 식량 100, 금 45

Militia. 암흑 시대부터 생산 가능한 기본 보병 유닛. 어느 문명이든 뽑을 수 있는 병력이기도 하다. 암흑 시대에 자원만 모으고 있는 상대를 기습적으로 공격하거나 그에 대한 방어용으로 쓰이지만 테크가 진행될수록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으면 별 힘을 쓰지 못하는 유닛이다. 그래도 창병이나 척후병, 주민, 정찰 기병 따위는 충분히 잡는다. 기본적으로 보병이다 보니 기사 계열 유닛이나 투석기류, 기마 궁사 등에는 약한 모습을 보여준다.

2.2.2 무장 병사

Manatarms.jpg

HP : 45
공격력 : 6
근접 방어 : 0
원거리 방어 : 1
이동 속도 : 느림
생산 비용 : 식량 60 금 20
장검병 업그레이드 비용 : 식량 200, 금 65

Men at Arms. 봉건 시대에 시민군을 업그레이드하면 생산 가능하다. 체력과 기본 공격력이 조금 오른 것 빼고는 시민군과 운용하는 방법은 별 차이가 없다. 다만 건물에 대한 공격력이 1이 생기며, 컨커러에선 독수리 전사에 대한 공격력도 2가 생긴다. 시민군 수준으로 못 써먹을 녀석은 아니지만, 시민군을 무장 병사로 업그레이드하고 병력을 뽑는 데에는 식량은 물론 이후에 매우 중요한 금이 많이 들기 때문에, 제대로 피해를 주지 못하면 성주 시대로 발전이 늦어져 상대에게 밀리게 된다. 봉건 시대에는 건물에 대한 피해보다는 주민을 공격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궁사나 정찰 기병이 효율이 좋다.

2.2.3 장검병

Longswordsman.jpg

HP : 60[4]
공격력 : 9
근접 방어 : 0
원거리 방어 : 1
이동 속도 : 느림
생산 비용 : 식량 60 금 20
양손 검병 업그레이드 비용 : 식량 300, 금 100

Longswordsman. 성주 시대에 무장 병사를 업그레이드하면 생산 가능하다. 이 때부터 전투에서 제대로 활약할 만한 스탯을 갖추게 된다. 경기병, 장창병(심지어는 미늘 창병도), 독수리 전사, 낙타 등 각 문명이 기본적으로 생산하는 병과들은 웬만큼 씹어먹을 수 있는 정도다. 그렇다고 상성관계인 기사나 기마 궁사, 투석기 등을 이겨먹을 수 있는 정도는 아니고... 컨커러 기준으로 모든 문명이 이 단계까지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건물에 대한 보너스 공격력은 2로 증가하고, 독수리 전사에 대한 보너스 공격력은 4로 늘어난다.

2.2.4 양손 검병

Two_handed.jpg

HP : 60
공격력 : 12[5]
근접 방어 : 0
원거리 방어 : 1
이동 속도 : 느림
생산 비용 : 식량 60 금 20
챔피언 업그레이드 비용 : 식량 750, 금 350

Two Handed Swordsman. 왕정 시대에 장검병을 업그레이드하면 생산 가능하다. 유일하게 페르시아만이 이 이상 업그레이드를 하지 못한다. 이 단계까지만 와도 그럭저럭 써먹을 정도지만 챔피언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더 낫기에 그냥 거쳐가는 단계로 쓰인다. 그래도 기사 정도와 얼추 싸움이 되는 수준이다. 건물에 대한 보너스 공격력은 그대로 2이며[6], 독수리 전사에 대한 보너스 공격력은 5[7]로 증가한다.

2.2.5 챔피언

Champion.jpg

HP : 70
공격력 : 13
근접 방어 : 1
원거리 방어 : 1
이동 속도 : 느림
생산 비용 : 식량 60 금 20

Champion. 왕정 시대에 양손 검병을 업그레이드하면 생산 가능하다. 검병의 최종 업그레이드 단계로서, 떼지어 몰려다니면서 건물 때려부수기도 가능하고, 공성 망치에 태우고 다니면서 마치 모 게임부릉이처럼 건물 철거를 하러 다닐 수 있는 정도가 된다. 그래도 부릉이보단 나은게, 건물을 신나게 두들기다가도 적이 접근하면 탑승한 보병들이 내려서 상대할 수 있기에 이쪽이 더 효율적이다. 몽골의 경우 공성병기의 이동 속도가 50% 빨라지는 고유 업그레이드가 있어서 중세에 기계화보병을 운용하는 진풍경을 보여줄 수도 있다.[8] 이동 속도가 느리고 원거리 공격에 약한 보병을 원거리 방어력이 강한 공성 망치에 태워서 이용할 수 있게끔 컨커러부터 추가된 스킬이다. 대개 창병들은 기병의 카운터 역할을 맡으므로 주로 검병들을 이런 식으로 운용한다. 여튼 이 단계까지 업그레이드를 마치면 고급 기병하고도 싸워서 체력을 1/3 넘게 깎아놓을 정도가 된다. 건물에 대한 공격력과 독수리 전사에 대한 공격력은 양손 검병 때에 비해 추가로 증가하진 않는다. 페르시아, 마야, 훈족, 에티오피아만이 업그레이드 불가능하다.

2.2.6 문명 보너스

  • 아즈텍: 검병 생산 속도가 15% 빠르다. 왕정시대 성에서 영예전쟁을 연구하면, 공격력이 4 증가한다.
  • 켈트족: 검병 이동 속도가 15% 빠르다. 검병의 시야 내에 있는 가축들은 적에게 전향 당하지 않는다.
  • 중국인: 봉건/성주/왕정 시대에 검병과 관련된 기술 연구 비용이 10/15/20% 절감된다.
  • 고트족: 봉건 시대부터 검병 생산 비용이 35% 절감된다. 검병의 건물에 대한 공격력이 1 증가한다. 성에서 보급이 연구 되어 있을 경우, 검병의 생산과 업그레이드가 100% 빨라진다.
  • 일본인: 봉건 시대부터 검병의 공격 속도가 25% 빠르다.
  • 마자르족: 단조물, 철 거푸집, 용광로 업그레이드가 무료이다.
  • 말리인: 봉건/성주/왕정 시대에 검병이 1/2/3만큼 원거리 방어력을 추가로 얻는다.
  • 포르투갈인: 검병 생산에 드는 금이 15% 절감된다.
  • 슬라브족: 추적술 연구 비용이 무료이다. 왕정시대 성에서 근위대를 연구하면 공격시 방사피해를 준다.
  • 스페인인: 대장간에서 검병과 관련된 업그레이드에 금이 들지 않는다.
  • 바이킹족: 봉건/성주/왕정 시대에 검병의 체력이 10/15/20%만큼 증가한다.
  • 고트족(팀): 검병의 생산 및 업그레이드 속도가 20% 빠르다.
  • 튜턴족(팀): 검병의 전향에 대한 저항력이 증가한다.
고트족의 경우 팀 보너스로 검병의 생산 속도 +20%가 붙는데, 성에서 보급을 연구할 경우 팀 보너스까지 100% 빨라져 생산 속도가 140% 증가하게 되며, 여기에 징병까지 연구를 하면 생산 속도가 219% 증가해 그야말로 미친 속도로 보병을 쏟아내게 된다. 이 때 검병 하나를 뽑는 데 걸리는 시간은 고작 6.5초이다!
  1. 왜 대부분 이냐면, 검병 조차 발라버리는 무금 유닛이 하나 있기 때문. 바로 마자르 경기병. 근데 이놈은 수만 모이면 중기병과도 그럭저럭 상대가 되는 반칙 유닛인지라 검병 따위 와는 비교할 거리가 안된다.
  2. 다만 공속은 이 쪽이 조금 더 느리다.
  3. 이게 가장 큰 이유다. 대청 특공대 등 발빠른 보병을 써보면 알겠지만 실질적인 딜은 이 쪽이 훨씬 많이 가한다.
  4. 정복자까지는 55
  5. 정복자까지는 11
  6. 정복자에서는 3
  7. 정복자에서는 6
  8. 다만 이 게임에서 몽골이 보병을 쓰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