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타이의 대모험의 등장하는 무기
공격마법을 쓸 수 없는 마암을 위해 아방이 만들어준 총으로 주문을 탄에 담아 쓸 수 있는 총이다. 마법력을 축적시킬 수 있는 성석을 이용해 탄환이 제작되었는데 이 탄환을 손에 쥐고 주문을 사용하면 안에 주문이 충전되며, 공격주문만이 아니라 회복주문이나 보조주문도 충전해 둘 수 있다.
굉장히 쓸모 있는 물건으로 각종 주문을 MP 소모 없이 쓸 수 있고, 원거리에서 회복주문을 발사해 치료할 수도 있으며, 탄을 던져서 수류탄 대용으로 쓸 수도 있다. 아방의 능력을 보여주는 물건.
원래는 마암이 사는 마을의 장로님이 충전해주었으며, 나중에는 포프가 충전해주게 된다. 하지만 프레이저드와의 전투에서 금주법을 이용한 얼음에 갇힌 레오나를 구하기 위해 섬열주문을 통상의 2배로 집어넣고 발사한 탓에 총이 망가져버렸다.
발닥에게 수리를 부탁했지만, 발닥은 그 복잡한 구조에 머리를 감싸쥐고 이걸 만든 사람은 천재라서 자신은 수리가 불가능 하다고 말하며 포기했다. 사실 마탄총은 아방이 문헌과 소문만 듣고 견본없이 직접 설계, 제작한 물건이라 아방이 아니면 수리가 불가능한 물건이다.
마암은 마탄총을 대신할 힘을 얻어 앞으로의 싸움에 대비하기 위해 무투가로 전직하기로 결심하고, 잠시 파티를 이탈하여 브로키나 노사를 찾아간다.
2 위치 헌터에 등장하는 무기
故 이디아 플로렌스가 제작한, 그녀의 마도과학이 집대성된 총기. 사용자의 마력을 총기 내부에서 탄환으로 변화시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외형은 실제 총기와 별 차이가 없으며, 종류도 권총/소총/기관단총/샷건 등 다양하다. 위력은 작중 묘사로는 소총과 비슷한 듯 하며, 마력을 얼마나 주입하느냐에 따라 더 강한 위력을 내는 것도 가능한 듯 싶다.
사용자는 주인공 타샤 가스펠과 그의 라이벌 격인 류환. 그리고 그들의 스승이자 마탄총의 제작자인 이디아 플로렌스.
사용자가 특별한 기술을 사용하거나 마력공급 제한을 해제하면 특별한 기능이 추가되는데, 배틀 필드를 전개하면 마탄에 추적기능이 추가된다. 류환의 리미트 해제의 경우 본인이 지니고 있는 마탄총을 비트계열 병기처럼 주변에 띄우고 전방위 공격을 날리는 것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