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투가

DQIIIMartialArtistClass.png

드래곤 퀘스트 시리즈의 직업
대표적인 캐릭터는 핫산. 아리나 [1]

캐릭터의 힘,방어,속도 능력치 모두 전사보다 압도적으로 높다. 문제는 장비할 수 있는 방어구와 무기가 몇개 없다는 것으로 오직 캐릭터의 능력치만으로 승부를 봐야한다. 방어구 문제는 내성의 저하로도 이어지는데 이때문에 전사에 비해 입김이나 주문을 위주로 공격하는 보스 전에서 타격이 심하다.

특히 방패는 기본적으로 아예 장비가 불가능하게 설정돼 있는데, 왠지 냄비뚜껑은 장비가 가능해서 여러 곳에서 개그 소재로 사용된다.(...) 일단 풍신의 방패도 장비가 가능하지만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특징이라면 회심의 일격이 매우 잘 터지고 사기 공격스킬이 존재한다는 것. 직업 자체가 특수한 보정을 받아서 다른 직업보다 잘 터지게 되어있다. 메탈 슬라임 같은 메탈계 몬스터 킬러로 대활약할 수가 있다. 이때문에 만렙을 찍고 회심의 일격 연타로 보스를 1턴만에 때려잡는 영상도 있다.

앞서 장비할 수 있는 무기, 방어구가 몇개 없다고 했지만 그건 FC판 얘기고 리메이크에서는 대부분 해결이 된다. 드퀘3 리메이크에선 파괴의 철구 같은 무기도 장비 가능하고, 여성 캐릭터라면 빛의 드레스같은 여성 전용 내성좋은 방어구를 잔뜩 입을 수 있기 때문. 요즘 추세는 전사보다 한참 좋은 직업이다. 드퀘에서의 전사는 언제까지 박해받아야 하는가...

드퀘6에서는 입수할 수 있는 스킬이 매우 좋은 직업군으로 등장. 특히 돌려차기, 정권지르기로 대활약한다. 중반의 밸런스 브레이커 직업. 그리고 핫산은 다마신전이 나오기 전부터 무투가의 좋은 스킬을 다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상할 정도로 대활약.

http://vignette3.wikia.nocookie.net/dragonquest/images/2/2e/DQIX_-_Martial_Artist.png/revision/latest?cb=20110107031714

드퀘9의 무투가는 이번에도 아군 최고 수치를 자랑하는 민첩함 수치와 높은 공격력, 나름대로 괜찮은 방어력으로 하위직 중 최강급 직업으로 손꼽힌다.부채/손톱/맨손/둔기중에 하나를 주력으로 사용하게 되는데 부채라는 무기가 풍림화산등의 고효율 스킬을 습득하기 전까지는 상당히 쓸모가 없으므로 육성하다 뒷골잡고 싶지 않으면 허슬댄스/풍림화산등의 고효율 스킬 획득전에는 손톱이나 맨손/둔기가 쓸만하다.텐션을 모으는 특기를 가지고 있으며 손톱 스킬도 강하고 맨손 스킬도 드퀘8보다 강해져서 여러모로 다 강하다. 거기다 부채 스킬을 끝까지 키우면 허슬댄스까지 배우니 이뭐… 하지만 후반가면 공격역은 닥치고 배틀마스터가 최강이라 거의 안 쓰인다. 그래도 필살기 '일갈' (적의 행동을 무조건 1회 정지)과 민첩성을 살려 전략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가능.

드퀘3의 여자 무투가는 중국식 복장에 흑발에 짧은 트윈테일에 동안 얼굴로 로리한 캐릭터로 나와 상당한 팬 층을 보유한다. (위 그림) 드퀘9에서도 동일한 디자인의 옷과 헤어 스타일이 있어서 그대로 재현 가능하다.

남자 무투가는 드래곤볼의 타오파이 젊은 시절 같은 느낌으로 다른 남자 동료에 비해서 잘생기긴 했으나 인기는 별로다. (...) 무엇보다 리메이크판 3의 경우 여자 무투가는 각종 여성 전용 장비구를 장비하여 약점 보완이 가능하지만 남자 놈은 그런게 안 된다. (...)

타이의 대모험에서는 브로키나가 최강의 무투가로 나오며 마암치우가 그의 수제자가 된다.

로토의 문장에서 아렐의 동료로서 조마를 물리쳤다는 여자 무투가 은 드퀘3의 여자 무투가와 거의 똑같은 외모이다. 폰과 야오 덕분에 여자 무투가의 인기가 덩달아 올라가기도 했다.

  1. 4에서 직업 자체는 '왕녀'라 적혀있으나 캐릭터의 성능은 무투가와 거의 동일하며, 드퀘9에서 주인공이 무투가로 전직해서 말을 걸면 선물을 주는 등의 정황 때문에 팬 사이에선 무투가로 여겨진다.